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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육방법에 따른 심폐소생술 교육의 효과 비교 연구목적 : 본 연구는 보건계열 대학생의 효과적인 심폐소생술 교육방법을 찾고자 시도되었다. 연구방법 : 2013년 4월 K도 S대학 보건계열 응급구조과, 간호과 학생 80명을 대상으로 인터넷 자가 학습을 통한 심폐소생술 교육과 AHA BLS For Healthcare Providers 교육동영상을 통한 교육의 효과를 비교, 조사한 연구이다. 연구결과 : 심폐소생술 교육 후 실험군의 심폐소생술 술기수행능력 점수 변화량은 대조군의 술기수행능력점수 변화량보다 높을 것이다.’를 검정한 결과 실험군의 술기수행능력은 사전 평균 6.50±1.91에서 사후 평균 13.58±1.63으로 증가하여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p<.001), 대조군도 사전 평균 5.95±1.93에서 사후 평균 11.83±1.84로 증가하여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나(p<.001), 변화량은 실험군(7.08±2.16)이 대조군(5.88±2.23)보다 높게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p<.001). 연구결론 : 실습이 포함되지 않은 이론교육과 같은 인터넷 자가 학습을 통한 심폐소생술 교육보다는 실습을 통한 심폐소생술 교육이 보다 효과적이며 심폐소생술의 지식 및 술기수행능력, 정확도면에서 효과가 있다. 주요 단어 : 심폐소생술, 지식, ...
저자 | 홍병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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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가천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응급구조학전공 |
지도교수 | 박상규 |
발행연도 | 2015 |
총페이지 | 19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85211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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