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의료인을 위한 기본 심폐소생술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CPR Knowledge, Attitude, and Self-efficacy on the Basic Life Support course for healthcare provider Education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11, 2020년, pp.285 - 292  

유승희 (전주비전대학교 간호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의료인을 위한 기본심폐소생술 교육 후 간호대학생의 심폐소생술 지식, 태도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시도되었다. 단일군 사전-사후 설계로 J시에 소재 일개 대학의 간호학생 69명으로 2020년 7월 11일부터 2020년 8월 1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 분석SPSS 20.0을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평균, 표준편차, paired t-test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간호대학생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t=-14.71, p<.001), 태도(t=-7.33, p<.001) 및 자기효능감(t=-6.63, p<.001)은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기본 심폐소생술 교육 프로그램은 지속되어야 하며, 다양한 교육방법 및 지속효과에 대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effects of Basic Life Support course for healthcare provider education in nursing students on CPR knowledge, attitude and self-efficacy. This study was a one group pre-post design and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69 nursing students, July 11 to August 1...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간호대학생에게 공식적으로 제작되어 운영되고 있는 심폐소생술 프로그램 적용 후 효과를 확인함으로써 심정지 환자 발생 시 미래 간호사로서의 역할 수행정도를 예측하고자 하며, 심폐소생술 교육을 통해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 그 효과를 파악하고자 한다.
  • 또한 예측할 수 없는 응급 상황에서 지식이나 기술적 태도만으로는 심폐소생술을 수행하는 것이 불충분하기 때문에 스스로 심폐소생술에 대한 본인의 능력을 어떻게 판단하는지가 중요하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 심폐소생술 교육을 통해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자기효능감 정도를 파악하고 향상시키고자 한다.
  • 현재 진행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심폐소생술 교육의 중요성을 시사하고 있으나, 교육방법이 통일되지 않아 심폐소생술 교육의 효과가 일치되지 않고 있다.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대부분의 의료인 및 간호대학생들에게 졸업 전 필수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미국심장협회 2010년 guideline에 근거한 의료인을 위한 기본심폐소생술교육(BLS course for healthcare provider) 교육방법을 미국심장협회에서 제시하는 매뉴얼대로 교육방법, 교육시간 등 변형하지 않고 적용하여 심폐소생술 교육의 효과를 측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기본 심폐소생술 교육 프로그램 제공 후 간호대학생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단일군 전·후 실험설계인 유사 실험 연구이다.
  • 본 연구는 기본 심폐소생술 교육 프로그램 제공 후 간호대학생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여, 임상에서의 응급상황 대처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심폐소생술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개발의 활성화를 촉진하고, 향후 임상에서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이론과 실습이 병행된 심폐소생술 교육 후 간호대학생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시도된 단일군 전·후 설계 유사 실험 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심폐소생술 교육 후 간호대학생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태도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제 1 가설 : 심폐소생술 교육 전·후 간호대학생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지식 정도가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제 2 가설 : 심폐소생술 교육 전·후 간호대학생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태도 정도가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제 3 가설 : 심폐소생술 교육 전·후 간호대학생의 심폐소생술에 대한 자기효능감 정도가 차이가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6)

  1. W. S. Park. D. S. Ko. (2015). Correlations Between Knowledge, Attitude and Performance Ability to in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of Youth About Medical Industry. The Korean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9(3), 349-355. Doi:https://doi.org/10.21184/jkeia.2015.09.9.3.349 

  2. H. J. Berden, F. F. Willem, J. M. Hendrick, N. H. Pijls, & J. T. Knape. (1993). How frequently should basic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training be repeated to maintain adequate skills?. The British Medical Journal, 306(6892), 1576-1577. 

  3. Korean Association of Cardio Pulmonary Resuscitation. (2015). 2015 Korean guidelines for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and emergency cardiovascular care. Retrieved September 1, 2017, from the KACPR http://www.kacpr.org/popup/file/2016_guidelines_1_0331.pdf 

  4. D. C. Uhm, J. Y. Hwang, M. H. Jun, & D. O. Kim(2016). Structural equation model of clinical nurses' willingness to perform basic life support (BLS) in South Korea.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2), 290-298. Doi:http://dx.doi.org/10.5762/KAIS.2016.17.2.290 

  5. Y. S. Park, Y. M. Kim, Y. J. Lee, H. J. Kim, Y. B. Kim, W. J. Jeong et al. (2006). How knowledge-only reinforcement can impact time-related changes in basic life support (BLS) skills of medical students on clinical clerkship.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17(1), 45-50. UCI : G704-001054.2006.17.1.001 

  6. K. J. Song, D. J. Oh. (2007). Current status of CPR in Korea. Korean Journal of Medicine, 73(1), 4-10. 

  7. J. H. Kim. (2013). Persuasion psychological theory. Seoul, Communicationbooks. 

  8.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7). Appraisal standards for accreditation to nursing education. Retrieved September 1, 2017, from the KABONE Web site: http://www.kabone.or.kr/kabon02/index04.php 

  9. Y. H. Kim, N. S. Seo, H. Y. Kang. (2006). Nicotine Dependence, Smoking-related Attitude, and Subjective Norms across the Stages of Change for Smoking Cessation among Adults Smokers in a Rural Are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6(6), 1023-1032. UCI : G704-000229.2006.36.6.016 

  10. H. K. Jung, T. H. Uhm. (2015). Factors that influence kindergarten teachers'willingness to perform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 The Korean Journal of Emergency Medical Services, 19(2), 19-27. Doi:http://dx.doi.org/10.14408/KJEMS.2015.19.2.019 

  11. S. H. Park. (2014). Psychology world. Seoul: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https://www.koreanpsychology.or.kr/psychology/glossary.asp 

  12. W. Y. Lee, S. H. Choi, J. Y. Ryu, G. C. Cho, K. C. You. (2009). The Effect of Basic Life Support Education on Laypersons' Willingness and Self-confidence in Performing Bystander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20(5), 505-509. 

  13. S. M. Kim, E. J. Lee. (2011). The effects of CPR clinical training on CPR performance and self efficacy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2(12),5759-5765. Doi:http://dx.doi.org/10.5762/KAIS.2011.12.12.5759 

  14. H. C. Lee. (2016). The Factors Influencing the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Experience among Adolescents Adapted by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10(3), 283-291. Doi:http://dx.doi.org/10.21184/jkeia.2016.06.10.3.283 

  15. J. M. Park, S. E. Jung. (2018) Knowledge, Attitude, and Self-efficacy of CPR on Willingness to Perform CPR in Family Members of Patients with Heart Diseas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Adult Nursing, 30(1), 79-88. DOI : 10.7475/kjan.2018.30.1.79 

  16. M. J. Lee, K. N. Park, H. Kim, J. H. Shin, H. J. Y, T. H. Rho. (2008). Original Articles : Analysis of Factors Contributing to Reluctance and Attitude toward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in the Community.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19(1), 31-36. 

  17. K. Glanz, B. K. Rimer, K. Viswanath. (2015). Health behavior. San Francisco, CA: Jossey-Bass. 

  18. G. S. Jung, H. M. Oh, G. Y Choi.(2013). The Implication and Persistence Effect of CPR Education on Female Nursing Students' Knowledge, Attitude, Confidence and Skills in Performing CPR. Joru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8), 3941-3949. 

  19. S. Cohen, G. Williamson. (1988). Perceived stress in a probability sample of the United States. In S. Spacapam & S. Oskamp (Eds.). The Social Psychology of Health, 31-67. 

  20. H. J. Choi. (2006). (A) study of the knowledge and attitude of first responder about cadiopulmonary resuscitation. Hanyang University, Seoul. 

  21. J. M. Park, S. E. Jun. (2017). The Effects of Knowledge, Attitude, and Self-efficacy of CPR on Willingness to Perform CPR in Family Members of Patients with Heart Diseas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Adult Nursing, 30(2), 79-88. 

  22. H. Y. Jo. (2008). Analysis of Nurses' Attitude Toward Basic Life Support and Influencing Factors. Yonsei University. Seoul. 

  23. J. S. Schlessel, H. A. Rappa, M. Lesser, D. Pogge, R. Ennis, L. Mandel. (1995). CPR knowledge, self-efficacy, and anticipated anxiety as functions of infant/child CPR training. Annals of Emergency Medicine, 25(5), 618-623. 

  24. J. M. Park. (2006). (The) effectiveness of competency and retention in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through self-directed learning. Gyeongbuk National University. Daegu. 

  25. S. O. Hwang, J. Y. Park. (2011). Development of guidelines for citizens' action to sudden cardiac arrest. Korean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Seoul. 

  26. H. S. Kim. (2009). Analysis of Nursing Students' Knowledge, Attitude and Ability to Perform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ic Fundamental Nursing, 16(4), 430-437. UCI : G704-001689.2009.16.4.005 

  27. M. S. Ahn, H. S. Jo, D. C. Uhm, H. H. Ji. (2017). Retention Effect of Basic Life Support Education Program on Attitude, Knowledge, Skillfulnes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3(4), 441-451.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7.23.4.441 

  28. M. E. Kim, H. K. Kim, C. H. Lee, M. L. Lee. (2016). Educational effect of CPR training in department of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16(6), 1067-1078. DOI : 10.13065/jksdh.2016.16.06.1067 

  29. J. H. Park, J. H. Hae. (2014). The Effect of Infant-child CPR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Students' CPR Knowledge, Attitude and Self-efficac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25(5), 520-528. UCI : G704-001054.2014.25.5.005 

  30. J. Y. Ah. (2009). Comparison Study on the Effects of VSI(Video self-instruction) and basic CPR(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education. Konju National University, KongJu. 

  31. Y. H. Oh, B. J. Kim. (2005). The effect of a CPR training for non-healthcare provider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ality Nursing Education, 11(2), 278-286. 

  32. Y. J. Tak. (2014). Effect of Musical Rhythm on the CPR education of Adolesc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2), 417-421. DOI : 10.14400/JDC.2014.12.2.417 

  33. S. H. Oh, J. J. Sun, S. H. Kim. (2009). The effect of CPR clinical training in nursing students's knowledge and practical ability.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of Nursing, 23(2), 153-161. UCI : G704-SER000009448.2009.23.2.014 

  34. S. M. Kim, E. J. Kim (2011). The effects of CPR clinical training on CPR performance and self effica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2(12), 5759-5765. Doi:https://doi.org/10.5762/KAIS.2011.12.12.5759 

  35. H. S. Kim, M. S. Kim, M. H. Park. (2009). Analysis of nursing students' knowledge, attitude and ability to perform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16(4), 430-437. UCI : G704-001689.2009.16.4.005 

  36. M. J. Chae, J. H. Lee, I. J. Song, J. I. Kim. (2015). Effects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reeducation on persistence of knowledge, performance and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Emergency Medical Sergery, 19(1), 51-62. Doi:https://doi.org/10.14408/KJEMS.2015.19.1.05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