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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를 위한 교사역량 진단척도 개발 연구
Development of diagnostic scale of teachers’ competency to prevent and cope with school violence 원문보기


임재연 (건국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상담심리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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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대처하기 위한 교사역량 진단척도를 개발하고 타당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문헌분석을 통해 교사가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대처하기 위해 꼭 갖추어야할 교사역량이 무엇인지에 대한 정의와 하위요인을 도출하고 문항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총 11명의 전문가를 통해 총 4차례에 걸쳐 내용타당도를 검토한 뒤 2차례의 설문조사를 통해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함으로 척도를 개발하고 타당화하였다. 설문조사는 서울 및 경기 수도권의 현직 교사를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예비조사는 271명, 본조사는 487명의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develop and verify a diagnostic scale of teachers’ competency to prevent and cope with school violence. This study drew the definition and sub-factors of teachers’ competency they must have in order to prevent and cope with school violence through literature review and developed q...

주제어

#"학교폭력"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 "교사역량 진단척도" "타당도" "신뢰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재연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상담심리전공
지도교수 박종효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136
키워드 "학교폭력"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 "교사역량 진단척도" "타당도" "신뢰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5252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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