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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학교 내 청소년들의 권력관계 양상과 유형 파악을 위한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Two Measures (power controllability, power desirability) for Identifying Power Relationships Among the School Youth 원문보기

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66 no.2, 2014년, pp.255 - 286  

엄명용 (성균관대학교) ,  송민경 (성균관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학교 내 청소년들의 권력관계 유형 파악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척도인 '권력장악가능성'과 '권력장악욕구' 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를 목적으로 했다. 선행연구에서 사용되었던 문항들을 기초로 추가 문항을 개발하기 위해 초 중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개별 면접과 초점 집단 면접을 실시하였으며 개발된 문항의 안면타당도와 내용타당도 확인을 위해 학교교사 및 전문가 집단의 자문을 받았다. 최종 선정된 문항을 갖고 수도권 소재 초 중 고생(N=1,822)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해 탐색적 요인분석확인적 요인분석을 수행하였다. 확인된 요인구조의 타당화를 위해 별도로 수집된 수도권 중학생 표본(N=333)을 대상으로 타당화 검사를 실시하였다. 타당화 표본을 통해 척도의 구성타당도와 신뢰도를 산출하였으며 '권력장악가능성'과 '권력장악욕구'를 바탕으로 분류된 권력관계 유형과 학교폭력 현장에서 학생들의 실제 역할 사이의 관련성을 확인함으로써 개발된 척도의 예측타당도를 점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at developing and validating two standardized measures, 'power controllability', and 'power desirability', which can be utilized to categorize power relationships among the school youth. In order to identify initial items for the measures researchers conducted individual as well as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 내 청소년들의 권력관계 유형 파악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척도는? 본 연구는 학교 내 청소년들의 권력관계 유형 파악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척도인 '권력장악가능성'과 '권력장악욕구' 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를 목적으로 했다. 선행연구에서 사용되었던 문항들을 기초로 추가 문항을 개발하기 위해 초 중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개별 면접과 초점 집단 면접을 실시하였으며 개발된 문항의 안면타당도와 내용타당도 확인을 위해 학교교사 및 전문가 집단의 자문을 받았다.
실제 학교폭력예방교육 및 피․가해학생 대상 프로그램 등에서 학교폭력의 가해자 및 피해자 등을 개략적으로 예측하기 위해 자아존중감, 공격성, 학교적응 유연성 등을 알아보는 척도나 다중지능검사 등이 활용되는 이유는? 지금까지 학교폭력 관련 연구에서는 학교폭력 발생 기제인 학교 내 학생들 간의 권력관계 파악이 충분히 이뤄지지 않았다. 기존 학교폭력 연구들에서는 학교폭력 가해자나 피해자 예측 기준을 주로 학생 개인 요소나(Duncan, 1999; Olweus, 1993) 학생 가족 상황 요소들(Nansel et al., 2001)에 두는 경향이 있었다. 따라서 실제 학교폭력예방교육 및 피․가해학생 대상 프로그램 등에서는 학교폭력의 가해자 및 피해자 등을 개략적으로 예측하기 위해 자아존중감, 공격성, 학교적응 유연성 등을 알아보는 척도나 다중지능검사 등이 활용되고 있다(청소년폭력예방재단, 2008).
사회적으로 학교폭력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는 이유는? 최근 몇 년간 학교폭력 피해를 당한 학생들이 잇따라 자살하면서, 사회적으로 학교폭력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었다. 매스컴에서는 학교폭력의 가학성 등에 대한 보도가 이어졌고, 정부에서는 2012년 ‘학교폭력근절 종합대책’을, 2103년에는 ‘현장중심 학교폭력 대책’을 발표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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