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소형 오피스텔 임대료에 부동산 모바일 앱이 미치는 영향 부동산 모바일 앱의 수요와 공급이 급변하면서 부동산 중개시장의 흐름이 변하고 있다. 이러한 부동산 모바일 앱은 기존 부동산 웹사이트와 달리 오피스텔, 원룸 등 1~2인 가구를 겨냥한 매물에 초점이 맞춰져있다. 이에 본 연구는 부동산 모바일 앱에서 소형 오피스텔 임대료 결정요인을 찾고 그 요인을 통해 부동산 모바일 앱이 오피스텔의 임대료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헤도닉 가격결정모형을 이용하여 오피스텔 임대료 가격결정요인을 연구하였다. 부동산 모바일 앱에서 획득한 서울시 25개 지역구를 중심으로 자료를 수집 및 분석하였다. 2015년 4월 말 기준 서울특별시 오피스텔의 월임대료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지역적, 물리적, 앱 특성으로 나누어 각 범주에 맞는 변수들을 택하여 분석하였다. 지역적 특성은 지역구, 물리적 특성은 전ㆍ월세, 해당층수, ...
국문초록 소형 오피스텔 임대료에 부동산 모바일 앱이 미치는 영향 부동산 모바일 앱의 수요와 공급이 급변하면서 부동산 중개시장의 흐름이 변하고 있다. 이러한 부동산 모바일 앱은 기존 부동산 웹사이트와 달리 오피스텔, 원룸 등 1~2인 가구를 겨냥한 매물에 초점이 맞춰져있다. 이에 본 연구는 부동산 모바일 앱에서 소형 오피스텔 임대료 결정요인을 찾고 그 요인을 통해 부동산 모바일 앱이 오피스텔의 임대료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헤도닉 가격결정모형을 이용하여 오피스텔 임대료 가격결정요인을 연구하였다. 부동산 모바일 앱에서 획득한 서울시 25개 지역구를 중심으로 자료를 수집 및 분석하였다. 2015년 4월 말 기준 서울특별시 오피스텔의 월임대료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지역적, 물리적, 앱 특성으로 나누어 각 범주에 맞는 변수들을 택하여 분석하였다. 지역적 특성은 지역구, 물리적 특성은 전ㆍ월세, 해당층수, 전용면적, 주차가능여부, 난방방식, 중개ㆍ직거래, 앱 특성은 알림서비스 항목, 숨기기 항목, 실제찜수, 실제조회수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헤도닉 가격모형으로 월임대료를 종속변수로, 지역구, 전ㆍ월세, 해당 층수, 전용 면적, 주차가능 여부, 난방방식, 중개ㆍ직거래, 알림서비스 항목, 숨기기 항목, 실제찜수, 실제조회수를 독립변수로 하여 다중회귀분석을 하였다. 오피스텔 임대료 결정요인으로 전ㆍ월세, 해당층수, 전용면적, 알림서비스, 숨기기가 유의미한 변수로 나타났다. 반면 지역구, 주차가능여부, 난방방식, 중개ㆍ직거래, 실제찜수, 실제조회수는 무의미한 변수로 나타났다.
국문초록 소형 오피스텔 임대료에 부동산 모바일 앱이 미치는 영향 부동산 모바일 앱의 수요와 공급이 급변하면서 부동산 중개시장의 흐름이 변하고 있다. 이러한 부동산 모바일 앱은 기존 부동산 웹사이트와 달리 오피스텔, 원룸 등 1~2인 가구를 겨냥한 매물에 초점이 맞춰져있다. 이에 본 연구는 부동산 모바일 앱에서 소형 오피스텔 임대료 결정요인을 찾고 그 요인을 통해 부동산 모바일 앱이 오피스텔의 임대료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헤도닉 가격결정모형을 이용하여 오피스텔 임대료 가격결정요인을 연구하였다. 부동산 모바일 앱에서 획득한 서울시 25개 지역구를 중심으로 자료를 수집 및 분석하였다. 2015년 4월 말 기준 서울특별시 오피스텔의 월임대료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지역적, 물리적, 앱 특성으로 나누어 각 범주에 맞는 변수들을 택하여 분석하였다. 지역적 특성은 지역구, 물리적 특성은 전ㆍ월세, 해당층수, 전용면적, 주차가능여부, 난방방식, 중개ㆍ직거래, 앱 특성은 알림서비스 항목, 숨기기 항목, 실제찜수, 실제조회수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헤도닉 가격모형으로 월임대료를 종속변수로, 지역구, 전ㆍ월세, 해당 층수, 전용 면적, 주차가능 여부, 난방방식, 중개ㆍ직거래, 알림서비스 항목, 숨기기 항목, 실제찜수, 실제조회수를 독립변수로 하여 다중회귀분석을 하였다. 오피스텔 임대료 결정요인으로 전ㆍ월세, 해당층수, 전용면적, 알림서비스, 숨기기가 유의미한 변수로 나타났다. 반면 지역구, 주차가능여부, 난방방식, 중개ㆍ직거래, 실제찜수, 실제조회수는 무의미한 변수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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