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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빌리티 플랫폼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 연구 -카카오 택시와 타다를 중심으로-
A study on User Experience of Mobility Platform Service -Focused on kakao Taxi and Tada-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7, 2019년, pp.351 - 357  

김지현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시각디자인 전공)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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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발전하는 모빌리티 플랫폼 서비스에 대해 사례와 유형 분석의 연구가 많이 진행되어 있다. 하지만, 실제 사용자의 경험이 모빌리티 서비스 발전에 중요하기 때문에 사용자 측면에서의 연구가 필요하다. 모빌리티 플랫폼 서비스에서도 카헤일링(Car-hailing)에 한정하여, 사용자 경험의 7가지 측면에서 선호도 요인을 설문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성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여성은 안전함과 차량의 쾌적함, 친절함이 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반면, 남성은 익숙함이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는 실제 사용자인 고객 경험에 초점을 두고 모빌리티 플랫폼 서비스를 선택하는 주요 요인을 파악하였으므로, 향후 모빌리티 플랫폼 서비스의 발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number of case studies and type analyzes have been conducted on mobility platform services that are rapidly evolving around the world. However, since the actual user experience is important for the development of the mobility service, research on the user side is needed. In the mobility platform s...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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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외 모빌리티 플랫폼 서비스를 사례를 사용자 경험 관점에서 분석한다[6]. 따라서 국내 대표 서비스인 카카오택시와 타다를 통해 현재 모빌리티 플랫폼 서비스를 선택하는데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성별에 따라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 등 사용자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 한때 ‘우버’가 진출했지만, 법적 문제로 철수한 상태이다[13].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카 헤일링과 라이드 헤일링에 대해 사례조사를 하고 국내에서 시행 중인 카 헤일링의 서비스에 대해 사용자 경험 만족도와 선호 요소를 조사하였다.
  • 본 연구는 국내외 모빌리티 플랫폼 서비스를 사례를 사용자 경험 관점에서 분석한다[6]. 따라서 국내 대표 서비스인 카카오택시와 타다를 통해 현재 모빌리티 플랫폼 서비스를 선택하는데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성별에 따라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 등 사용자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 본 연구는 최근 전 세계적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모빌리티 플랫폼 서비스에서 사용자 경험과 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다.
  • 본 연구에서는 모빌리티 플랫폼 서비스의 전반적인 사용자 경험을 분석하기 위해 자동차만 공유하는 카 셰어링을 제외한 제공자(공급)와 이용자(수요)를 연결하는 모빌리티 플랫폼인 라이드헤일링과 카 헤일링에 한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데스크 리서치를 통해 모빌리티 플랫폼 애플리케이션과 오프라인 서비스를 고찰하고, 피터 모빌 (Peter Movile)의 허니콤 모형(Honeycomb Model)을 이용하여 UX 요소에 대한 질문을 구성한다. 질문지를 통해 모빌리티 플랫폼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사용자 경험 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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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빌리티 플랫폼란 무엇인가? 모빌리티 플랫폼이란 A에서 B지점으로 이동을 원하는 사람, 즉 수요가 있을 때, 이동을 제공해주는 서비스이 다[7]. 신민상(2017)은 모빌리티 서비스란 서비스로서의 ‘이동수단’을 의미하고, 사용자가 대가를 지불하여 ‘이동성’이라는 가치를 제공 받는 서비스적인 측면을 강조하여 의미를 정의한다[8].
모빌리티 서비스 이용 시 성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는 무엇인가? 또한, 성별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를 확인하였는데, 여성은 남성에 비해 쾌적함 보다 안전함을 더 고려하는 사항으로 꼽았고, 남성은 쾌적함을 더 고려하는 사항으로 선택하였다. 그리고 여성은 적은 수이지만 기사님의 친절함과 수용 가능 인원을 고려사항으로 꼽은 한편, 남성은 가장 고려사항으로는 꼽지 않았다.
라이드 헤일링의 대표적인 예는 무엇인가? 라이드 헤일링 서비스는 특정 지역 으로 이동하고 싶은 사람과 ‘이동’ 서비스를 제공하고 싶은 사람을 연결해주는 서비스이다. 대표적으로 미국의 우버나 싱가포르의 그랩이 있다. 하지만, 현재 한국에서는 라이드 헤일링 서비스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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