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긍정적 피드백을 활용한 감사일기 쓰기가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김민지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학교상담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긍정적 피드백을 활용한 감사일기 쓰기가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고, 다음의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감사일기 쓰기 및 긍정적 피드백을 활용한 감사일기 쓰기가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둘째, 감사일기 쓰기 및 긍정적 피드백을 활용한 감사일기 쓰기가 초등학생의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천광역시 소재 초등학교 3학년 75명(통제집단 25명, 비교집단 25명, 실험집단 25명)을 선정하여 긍정적 피드백을 활용한 감사일기 쓰기 총 20회를 4주에 걸쳐 실시하였다. 자아존중감 측정 도구로는 Coopersmith(1967)의 SEI(Self-Esteem Inventory)를 박선미(2009)가 초등학교 저학년 수준에 맞게 재구성한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또 학습동기 측정 도구로는 기존의 동기검사 도구들에 대한 고찰을 통해 윤미선(2003)이 제작한 것을 정유경(2011)이 재구성한 검사지를 이 연구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긍정적 피드백을 활용한 감사일기 쓰기의 효과 검증을 위한 분석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effects of thanks journal writing by using positive feedback on the self-esteem and learning motiva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 research questions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ere set up as follows: First, did the thanks journal writing and...

주제어

#감사일기 긍정적 피드백 자아존중감 학습동기 초등학생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민지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학교상담
지도교수 여태철
발행연도 2015
키워드 감사일기 긍정적 피드백 자아존중감 학습동기 초등학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5361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