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감사일기 쓰기가 행복감 증진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고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의 행복감 증진을 위한 감사일기 쓰기의 필요성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감사일기 쓰기의 상담 교육적 의의를 찾아보고, 문헌과 선행연구를 수집하여 감사일기 쓰기가 행복감 증진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기존의 문헌 4편, 국내 선행연구 22편(학술지논문 6편, 학위논문 16편)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선행연구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제공하는 학술연구정보서비스(www.riss.kr)의 논문학술지, 학위논문 검색을 통해서 확인하고 고찰하였다. 선정된 문헌 및 선행연구를 통해 감사일기 쓰기가 행복감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분석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감사일기 쓰기는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꾸준히 실천할 수 있는 방법으로, 삶에서 느끼는 부정적인 생각과 경험들을 감소시키고 삶을 보다 긍정적으로 바라보게 되며 일상생활에서 높은 삶의 만족도를 느끼고 감사성향을 높이는 도구이며, 이처럼 높은 감사성향은 행복감을 증진에 큰 도움을 주게 되므로 감사일기 쓰기는 ...
본 연구는 감사일기 쓰기가 행복감 증진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고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의 행복감 증진을 위한 감사일기 쓰기의 필요성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감사일기 쓰기의 상담 교육적 의의를 찾아보고, 문헌과 선행연구를 수집하여 감사일기 쓰기가 행복감 증진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기존의 문헌 4편, 국내 선행연구 22편(학술지논문 6편, 학위논문 16편)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선행연구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제공하는 학술연구정보서비스(www.riss.kr)의 논문학술지, 학위논문 검색을 통해서 확인하고 고찰하였다. 선정된 문헌 및 선행연구를 통해 감사일기 쓰기가 행복감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분석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감사일기 쓰기는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꾸준히 실천할 수 있는 방법으로, 삶에서 느끼는 부정적인 생각과 경험들을 감소시키고 삶을 보다 긍정적으로 바라보게 되며 일상생활에서 높은 삶의 만족도를 느끼고 감사성향을 높이는 도구이며, 이처럼 높은 감사성향은 행복감을 증진에 큰 도움을 주게 되므로 감사일기 쓰기는 긍정심리학의 맥락에서 교육상담적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둘째, 문헌을 통해 살펴본 감사일기 쓰기는 삶을 대하는 태도, 긍정적 정서, 자기성찰, 인간관계, 작은 행복의 발견, 긍정적이고 행복한 삶에 효과적이다. 이들 종속변인들은 모두 행복과 관련이 있으므로 감사일기 쓰기는 행복감 증진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하겠다. 셋째, 선행연구를 통해 살펴 본 감사일기 쓰기는 감사성향, 긍정적 정서, 대인관계, 삶의 만족도와 적응, 안녕감과 행복감 증진, 자기성찰, 자기존중감, 자기효능감, 적응유연성에 효과적이다. 이들 종속변인들은 모두 행복과 관련이 있으므로 감사일기 쓰기는 행복감 증진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하겠다.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감사일기 쓰기는 행복감 증진에 큰 도움을 준다고 결론내릴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의 행복감을 증진을 위해 감사일기 쓰기의 도입이 필요하며, 구체적인 지도법 및 관련한 다양한 방법의 질적 연구가 수행되어야 한다는 것을 제언하였다.
본 연구는 감사일기 쓰기가 행복감 증진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고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의 행복감 증진을 위한 감사일기 쓰기의 필요성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감사일기 쓰기의 상담 교육적 의의를 찾아보고, 문헌과 선행연구를 수집하여 감사일기 쓰기가 행복감 증진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기존의 문헌 4편, 국내 선행연구 22편(학술지논문 6편, 학위논문 16편)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선행연구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제공하는 학술연구정보서비스(www.riss.kr)의 논문학술지, 학위논문 검색을 통해서 확인하고 고찰하였다. 선정된 문헌 및 선행연구를 통해 감사일기 쓰기가 행복감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분석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감사일기 쓰기는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꾸준히 실천할 수 있는 방법으로, 삶에서 느끼는 부정적인 생각과 경험들을 감소시키고 삶을 보다 긍정적으로 바라보게 되며 일상생활에서 높은 삶의 만족도를 느끼고 감사성향을 높이는 도구이며, 이처럼 높은 감사성향은 행복감을 증진에 큰 도움을 주게 되므로 감사일기 쓰기는 긍정심리학의 맥락에서 교육상담적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둘째, 문헌을 통해 살펴본 감사일기 쓰기는 삶을 대하는 태도, 긍정적 정서, 자기성찰, 인간관계, 작은 행복의 발견, 긍정적이고 행복한 삶에 효과적이다. 이들 종속변인들은 모두 행복과 관련이 있으므로 감사일기 쓰기는 행복감 증진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하겠다. 셋째, 선행연구를 통해 살펴 본 감사일기 쓰기는 감사성향, 긍정적 정서, 대인관계, 삶의 만족도와 적응, 안녕감과 행복감 증진, 자기성찰, 자기존중감, 자기효능감, 적응유연성에 효과적이다. 이들 종속변인들은 모두 행복과 관련이 있으므로 감사일기 쓰기는 행복감 증진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하겠다.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감사일기 쓰기는 행복감 증진에 큰 도움을 준다고 결론내릴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의 행복감을 증진을 위해 감사일기 쓰기의 도입이 필요하며, 구체적인 지도법 및 관련한 다양한 방법의 질적 연구가 수행되어야 한다는 것을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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