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보드게임기반 수학 STEAM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융합인재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보드게임기반 수학 STEAM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인천지역 B 초등학교 6학년 20명 학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융합인재역량은 융합(Convergence), 창의성(Creative), 배...
본 연구는 보드게임기반 수학 STEAM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융합인재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보드게임기반 수학 STEAM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인천지역 B 초등학교 6학년 20명 학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융합인재역량은 융합(Convergence), 창의성(Creative), 배려(Caring), 소통(Communication)의 4C-STEAM으로 정의하였고, 교육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융합, 창의성, 배려, 소통의 영역으로 구성된 4C-STEAM에 기반 한 융합인재소양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첫째, 보드게임기반 수학 STEAM 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융합인재역량 증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다. 프로그램 활동을 하는 동안 학생들은 게임의 승리를 위하여 스스로 전략을 짜게 되고, 친구들과 의사소통을 통해 자신의 전략을 수정 및 반성하였고, 기존의 보드게임 규칙을 바꾸거나 새로운 규칙을 적용하여 게임을 해보고 고민하면서 융합적 사고를 경험하였다. 둘째, 보드게임기반 수학 STEAM 교육 프로그램이 융합인재역량 중 융합, 창의성, 소통과 관련된 영역에서는 유의미한 영향을 주고 있었으나 배려와 관련된 영역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지 못하였다. 수학적 지식과 기능, 다양한 문제해결 전략을 보드게임이라는 활동을 통해서 통합하고 활용하며 게임을 넘어서 실생활에서도 다양한 문제를 융합적으로 사고하여 해결하는 능력을 경험하였기에 융합, 창의성, 소통과 관련된 영역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 그러나 프로그램 적용기간이 4주간 10차시로 비교적 짧은 시간이었기에 배려에 대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따라서 보드게임기반 수학 STEAM 교육 프로그램이 융합인재역량 네 가지 영역 중 융합, 창의성, 소통과 관련된 부분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쉽게 찾아볼 수 있으므로 보드게임기반 수학 STEAM 교육 프로그램은 융합인재역량 중 융합, 창의성, 소통과 관련된 부분에서 특히 의미가 있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는 보드게임기반 수학 STEAM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융합인재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보드게임기반 수학 STEAM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인천지역 B 초등학교 6학년 20명 학생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융합인재역량은 융합(Convergence), 창의성(Creative), 배려(Caring), 소통(Communication)의 4C-STEAM으로 정의하였고, 교육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융합, 창의성, 배려, 소통의 영역으로 구성된 4C-STEAM에 기반 한 융합인재소양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첫째, 보드게임기반 수학 STEAM 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융합인재역량 증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다. 프로그램 활동을 하는 동안 학생들은 게임의 승리를 위하여 스스로 전략을 짜게 되고, 친구들과 의사소통을 통해 자신의 전략을 수정 및 반성하였고, 기존의 보드게임 규칙을 바꾸거나 새로운 규칙을 적용하여 게임을 해보고 고민하면서 융합적 사고를 경험하였다. 둘째, 보드게임기반 수학 STEAM 교육 프로그램이 융합인재역량 중 융합, 창의성, 소통과 관련된 영역에서는 유의미한 영향을 주고 있었으나 배려와 관련된 영역에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지 못하였다. 수학적 지식과 기능, 다양한 문제해결 전략을 보드게임이라는 활동을 통해서 통합하고 활용하며 게임을 넘어서 실생활에서도 다양한 문제를 융합적으로 사고하여 해결하는 능력을 경험하였기에 융합, 창의성, 소통과 관련된 영역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다. 그러나 프로그램 적용기간이 4주간 10차시로 비교적 짧은 시간이었기에 배려에 대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따라서 보드게임기반 수학 STEAM 교육 프로그램이 융합인재역량 네 가지 영역 중 융합, 창의성, 소통과 관련된 부분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쉽게 찾아볼 수 있으므로 보드게임기반 수학 STEAM 교육 프로그램은 융합인재역량 중 융합, 창의성, 소통과 관련된 부분에서 특히 의미가 있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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