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0 no.2, 2017년, pp.3 - 8
현은령 (한양대학교 응용미술교육과)
This study examined a difference in a change of understanding and recognition on STEAM Education before and after participating in STEAM Education of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teaching profession of engineering system who took part in 'STEAM Education of being made together with undergraduat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제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사회 전반의 직업들은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 급격한 속도로 전개 중인 제4차 산업혁명은 사회전반에 걸쳐 많은 변화를 불러오고 있다. 과거 육체노동기술과 인지기술 중심 직업군이 중요했던 노동시장은 분석적 기술과 대인관계 기술을 요구하는 직업군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주요 15개국 370개 기업인사 담당임원들은 다양한 영역간의 이해능력을 기반으로 사회적 갈등과 충돌상황에 대처하는 복합기술능력과 인간-사회-문화의 변화에 대처하는 인문소양소통능력을 가진 창의・융합형 미래인재가 필요하다고 전망하고 있다(World Economic Forum, 2016). | |
STEM교육은 어떤 능력을 중요하게 다루는가? | 이러한 교사의 역할은 학생들이 자신의 주변상황을 이해하고 증거를 기반으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STEM교육은 기존의 지식과 다 학문 간의 지식을 융합하여 실생활의 문제를 합리적 접근방법을 통하여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중요하게 다룬다(백윤수, 2011). 이는 STEM교육이 목적이 아니라 수단으로서 구체화되어야함을 강조하는 것이다. | |
학교 현장에서의 STEAM교육은 어떤 어려움을 보이는가? | STEAM교육은 기존의 STEAM교육에 예술(Arts)을 더한 형태로 학생들의 창의성과 흥미를 강조한 것이다(양연경, 2014). 그러나 학교현장에서의 STEAM교육은 융합교육에 대한 이해도 부족, 타 교과에 대한 교사의 전공지식부족, 실행교사의 부족 등과 같은 문제로 적극적인 실행에 어려움을 보이고 있다(현은령, 2016). 따라서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는 이러한 우리나라 STEAM교육의 현장문제점에 대한 적극적 대안 마련의 일환으로 ‘STEAM 예비교사지원센터’을 운영하여, 현직교사에게는 기(旣)개발된 우수한 STEAM프로그램을 홍보 및 이를 실행할 수 있는 인적・물리적 자원을 지원하고, 예비교사에게는 정규 STEAM교육 참여를 통해 미래교육에 대한 간접 선(先)체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김진숙(2010). 창의성 교육 국제비교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백윤수(2011). 우리나라 STEAM교육의 방향. 학습자중심교과 교육연구, 11(4), 149-171.
소경희(2011). 국가교육과정에 제시된 창의성 관련 지침의 개선 방향 탐색 : 캐나다, 영국, 호주 교육과정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8(17), 149-174.
이광우 외(2011).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한 중등학교 교육 개선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이춘식(2012). 미국 STEM교육의 최신 동향과 딜레마. 한국실과교육학회지, 12(25), 101-122.
양연경(2014). STEAM기반의 미술관 에듀테인먼트 스마트 콘텐츠 모델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한국과학창의재단(2014). 2014년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분야별 워크숍 자료. 한국과학창의재단.
한국과학창의재단(2016). 2016년 융합인재교육(STEAM) 예비교사지원센터 최종보고서. 한국과학창의재단.
홍경희 외(2012). 생각에너지 숲: 21세기 창의대학. 시그마프레스.
현은령(2013). 디자인기반 '의료인문학'교육개발을 위한 의학전공 대학생의 창의적 강점 요인 분석. 디자인지식저널, 26, 249-258
현은령(2016). 미디어스토리텔링디자인 기반 STEAM프로그램의 고등학교 화학교육 적용효과.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22(3), 639-650.
World Economic Forum(2016). The Future of Jobs Employers. Skills and Workforce Strategy for the Forth Industrial Revolution.
Brown, J., Brown R., & Merrill, C.(2012).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ors' Enacted Curriculum ; Areas of Possible Collaboration for an Integrative STEM Approach in Public Schools. Technology and Engineering Teacher, 71 (4), 30-3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