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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계열 교직전공 예비교사의 STEAM교육 이해도 및 인식현황
The Present Status for Understanding and Recognition of STEAM Education in Pre-service Teachers Majoring in Teaching Profession of Engineering System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0 no.2, 2017년, pp.3 - 8  

현은령 (한양대학교 응용미술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a difference in a change of understanding and recognition on STEAM Education before and after participating in STEAM Education of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in teaching profession of engineering system who took part in 'STEAM Education of being made together with undergraduate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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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는 이러한 우리나라 STEAM교육의 현장문제점에 대한 적극적 대안 마련의 일환으로 ‘STEAM 예비교사지원센터’을 운영하여, 현직교사에게는 기(旣)개발된 우수한 STEAM프로그램을 홍보 및 이를 실행할 수 있는 인적・물리적 자원을 지원하고, 예비교사에게는 정규 STEAM교육 참여를 통해 미래교육에 대한 간접 선(先)체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다섯째, STEAM교육활동 이후에는 보고서를 제출하였다. 보고서에는 진행 일정 및 적용한 STEAM프로그램의 내용, 진행 사진, STEAM교육에 대한 자기 성찰 등을 포함한다.
  • 특히 중・고등 단계로 올라갈수록 분과주의에 기반 한 교육과정 운영으로 그 경향이 더 뚜렷하게 나타난다. 본 연구에서 살펴본바와 같이 공학계열 교직전공 예비교사의 STEAM교육 참여는 자신의 전공영역이 타 영역에 어떻게 융합되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지 직접 경험하게 하여 보다 더 적극적인 융합교육에 대한 이해 및 필요성을 느끼게 한다. 따라서 일선 학교현장에서의 STEAM 확산에 대한 노력과 함께 공학교육을 위한 예비교사 교육에 있어서도 STEAM교육 실행과 경험의 기회를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시스템을 갖춰야 할 때이다.
  • 본 연구에서는 ‘STEAM 예비교사지원센터’사업의 일환인 ‘2016년 대학생과 함께 하는 STEAM교육’에 참여한 공학계열 교직전공 예비교사들의 프로그램 참여 전・후의 STEAM교육에 대한 이해도와 인식의 변화차이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STEAM교육 진행과정 중 현장교사와 공학계열 교직전공 예비교사가 원활한 프로그램 진행을 위한 협의에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는지가 STEAM교육에 대한 이해도 및 공감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향후 참여 의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추가적으로 확인해 보았다. 이는 현장교사와 협업하는 융합교육 체험의 기회가 예비교사들에게 어떠한 동기를 부여하는지 살펴보기 위함이다.
  • 본 연구에서는 공학계열 교직전공 예비교사의 STEAM교육 이해도 및 인식현황을 보다 심도 있게 알아보기 위해 사전-사후 조사지를 통한 양적 조사 외에도 활동 종료 후, 공학계열 예비교사 10인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인터뷰 대상자는 우수 활동보고서 제출자 및 사후워크숍에서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한 공학계열 예비교사들이다.
  • 이는 ‘STEAM 예비교사 지원센터’의 사업 효과성 분석과 더불어 우리나라 공학교육관련 교사양성 계획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이상과 같이 본 연구에서는 융합과 혁신의 빠른 변화 속에서 발전하는 미래사회에 대응하기 위해 운영된 ‘STEAM 예비교사지원센터’사업의 일환인 ‘2016년 대학생과 함께 하는 STEAM교육’에 참여한 공학계열 교직전공 예비교사의 프로그램 참여 전후의 STEAM교육에 대한 이해도와 인식의 변화차이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공학계열 교직전공 예비교사들은 프로그램 실시 후 STEAM교육에 대한 이해도 및 공감도가 전체적으로 향상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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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사회 전반의 직업들은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급격한 속도로 전개 중인 제4차 산업혁명은 사회전반에 걸쳐 많은 변화를 불러오고 있다. 과거 육체노동기술과 인지기술 중심 직업군이 중요했던 노동시장은 분석적 기술과 대인관계 기술을 요구하는 직업군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주요 15개국 370개 기업인사 담당임원들은 다양한 영역간의 이해능력을 기반으로 사회적 갈등과 충돌상황에 대처하는 복합기술능력과 인간-사회-문화의 변화에 대처하는 인문소양소통능력을 가진 창의・융합형 미래인재가 필요하다고 전망하고 있다(World Economic Forum, 2016).
STEM교육은 어떤 능력을 중요하게 다루는가? 이러한 교사의 역할은 학생들이 자신의 주변상황을 이해하고 증거를 기반으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STEM교육은 기존의 지식과 다 학문 간의 지식을 융합하여 실생활의 문제를 합리적 접근방법을 통하여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중요하게 다룬다(백윤수, 2011). 이는 STEM교육이 목적이 아니라 수단으로서 구체화되어야함을 강조하는 것이다.
학교 현장에서의 STEAM교육은 어떤 어려움을 보이는가? STEAM교육은 기존의 STEAM교육에 예술(Arts)을 더한 형태로 학생들의 창의성과 흥미를 강조한 것이다(양연경, 2014). 그러나 학교현장에서의 STEAM교육은 융합교육에 대한 이해도 부족, 타 교과에 대한 교사의 전공지식부족, 실행교사의 부족 등과 같은 문제로 적극적인 실행에 어려움을 보이고 있다(현은령, 2016). 따라서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는 이러한 우리나라 STEAM교육의 현장문제점에 대한 적극적 대안 마련의 일환으로 ‘STEAM 예비교사지원센터’을 운영하여, 현직교사에게는 기(旣)개발된 우수한 STEAM프로그램을 홍보 및 이를 실행할 수 있는 인적・물리적 자원을 지원하고, 예비교사에게는 정규 STEAM교육 참여를 통해 미래교육에 대한 간접 선(先)체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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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김진숙(2010). 창의성 교육 국제비교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 백윤수(2011). 우리나라 STEAM교육의 방향. 학습자중심교과 교육연구, 11(4), 149-171. 

  3. 신영준.한선관(2011). 초등학교 교사들의 융합인재교육(STEAM)에 대한 인식 연구. 초등과학교육, 30(4)m 514-523. 

  4. 소경희(2011). 국가교육과정에 제시된 창의성 관련 지침의 개선 방향 탐색 : 캐나다, 영국, 호주 교육과정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8(17), 149-174. 

  5. 이광우 외(2011).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한 중등학교 교육 개선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6. 이춘식(2012). 미국 STEM교육의 최신 동향과 딜레마. 한국실과교육학회지, 12(25), 101-122. 

  7. 양연경(2014). STEAM기반의 미술관 에듀테인먼트 스마트 콘텐츠 모델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8. 한국과학창의재단(2014). 2014년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분야별 워크숍 자료. 한국과학창의재단. 

  9. 한국과학창의재단(2016). 2016년 융합인재교육(STEAM) 예비교사지원센터 최종보고서. 한국과학창의재단. 

  10. 홍경희 외(2012). 생각에너지 숲: 21세기 창의대학. 시그마프레스. 

  11. 현은령(2013). 디자인기반 '의료인문학'교육개발을 위한 의학전공 대학생의 창의적 강점 요인 분석. 디자인지식저널, 26, 249-258 

  12. 현은령(2016). 미디어스토리텔링디자인 기반 STEAM프로그램의 고등학교 화학교육 적용효과.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22(3), 639-650. 

  13. World Economic Forum(2016). The Future of Jobs Employers. Skills and Workforce Strategy for the Forth Industrial Revolution. 

  14. Brown, J., Brown R., & Merrill, C.(2012).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ors' Enacted Curriculum ; Areas of Possible Collaboration for an Integrative STEM Approach in Public Schools. Technology and Engineering Teacher, 71 (4), 3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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