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은 전통음악을 중심으로 국가 정체성을 확립하는 방향으로 개정되었다. 판소리는 2003년 유네스코 세계 인류 구전 및 무형 유산에 등재되어 교육과정에서의 효과적인 지도 방안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개정교육과정 초등 3~4학년 음악과 6종 교과서의 판소리 감상 단원을 분석하고, 판소리 <흥보가>의 지도 내용을 추출하여 통합적 지도방안을 고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판소리와 창극, 국악감상방법의 선행 연구와 이론을 살펴보고 통합적 ...
2009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은 전통음악을 중심으로 국가 정체성을 확립하는 방향으로 개정되었다. 판소리는 2003년 유네스코 세계 인류 구전 및 무형 유산에 등재되어 교육과정에서의 효과적인 지도 방안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개정교육과정 초등 3~4학년 음악과 6종 교과서의 판소리 감상 단원을 분석하고, 판소리 <흥보가>의 지도 내용을 추출하여 통합적 지도방안을 고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판소리와 창극, 국악감상방법의 선행 연구와 이론을 살펴보고 통합적 학습이론과 교수 방법 및 선행연구를 살펴본 후 시사점을 알아보았다. 또한, 교육과정 및 개정 3~4학년 군 검정 교과서 6종에서 음악극으로 활용할 수 있는 판소리 및 음악 만들기 단원을 분석하고 판소리 영역별 지도방법을 제시하였다. 초등학교 판소리의 교육을 위한 적절한 대목으로는 기존 교과서에서 가장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흥보가> 박타령을 주요 대상으로 하되, 가사와 음악적 다양성을 고려하여 놀부심술 대목과 박을 타는 대목의 여러 악곡으로 제재를 확장하여 선택하였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대목들을 중심으로 가창 기악 창작 감상의 통합적 판소리 지도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과정 및 개정 3~4학년 군 검정 교과서 6종에서 음악극으로 활용할 수 있는 판소리 및 음악 만들기 단원을 분석한 결과, 다양한 악기와 음악을 적용한 음악극 만들기는 다섯 개 교과서에서 다루어지고 있었다. 그러나 판소리를 집중적으로 지도하도록 제시된 교과서는 3종에 불과하다. 학생들이 판소리에 대한 긍정적 경험을 통해 판소리를 즐기며 감상할 수 있는 소양을 기르기 위해서는 모든 교과서에서 비중 있게 다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둘째, 영역 통합적 판소리 감상 지도를 위한 감상, 가창, 기악, 창작 영역별 지도 방법으로 감상영역에서는 발림과 추임새 지도 방안, 가창 영역에서는 창과 아니리의 지도방안, 기악 영역에서는 자진모리장단, 휘모리장단, 중중모리장단에 대한 지도방안, 창작영역에서는 사설 바꾸기, 판소리를 활용한 음악극 만들기 지도방안을 제시하였다. 셋째, 영역 통합적 판소리 감상을 위한 판소리 대목을 선정하여 지도요소를 추출하고 영역별 지도 방법을 제시하여 총 11차시의 교수학습 과정안을 고안하였다. 판소리의 이해(1차시)에서는 판소리 전반의 이해를 지도하기 위한 교수학습 과정안을 고안하였다. 놀부 심술대목(2차시)에서는 가창 영역과 기악 영역, 창작영역을 중점적으로 지도하도록 하였다. 흥부 첫째 박 타는 대목(2차시)에서는 가창과 감상을 중점 지도하도록 하였고 추임새와 발림을 익히도록 하였다. 박 속에서 돈과 쌀이 나오는 대목(2차시)에서는 가창 영역과 기악 영역, 창작영역을 중점적으로 지도하도록 하였다. 돈타령(2차시)에서는 가창 영역, 감상영역, 기악 영역을 중점 지도하도록 하였다. 음악극 만들기(2차시)에서는 국어 교과와 연계하여 그동안 배운 판소리에 가사를 바꾸어 판소리 형식의 음악극을 만들도록 교수학습 과정안을 제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해 판소리 <흥보가>의 영역별 통합적 지도방안을 제시할 수 있었다. 지도안은 교사나 여건에 따라 필요한 대목만 선택하여 지도할 수도 있고 전체를 지도할 수도 있을 것이다. 판소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능동적 감상활동을 통해 생활 속에 판소리를 향유할 수 있는 기본 소양을 갖추게 되고 제시된 지도방안은 학생과 교사 모두에게 수월한 수업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핵심어: 판소리 감상, 통합적 감상, 교수 학습 과정안
2009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은 전통음악을 중심으로 국가 정체성을 확립하는 방향으로 개정되었다. 판소리는 2003년 유네스코 세계 인류 구전 및 무형 유산에 등재되어 교육과정에서의 효과적인 지도 방안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개정교육과정 초등 3~4학년 음악과 6종 교과서의 판소리 감상 단원을 분석하고, 판소리 <흥보가>의 지도 내용을 추출하여 통합적 지도방안을 고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판소리와 창극, 국악감상방법의 선행 연구와 이론을 살펴보고 통합적 학습이론과 교수 방법 및 선행연구를 살펴본 후 시사점을 알아보았다. 또한, 교육과정 및 개정 3~4학년 군 검정 교과서 6종에서 음악극으로 활용할 수 있는 판소리 및 음악 만들기 단원을 분석하고 판소리 영역별 지도방법을 제시하였다. 초등학교 판소리의 교육을 위한 적절한 대목으로는 기존 교과서에서 가장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흥보가> 박타령을 주요 대상으로 하되, 가사와 음악적 다양성을 고려하여 놀부심술 대목과 박을 타는 대목의 여러 악곡으로 제재를 확장하여 선택하였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대목들을 중심으로 가창 기악 창작 감상의 통합적 판소리 지도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과정 및 개정 3~4학년 군 검정 교과서 6종에서 음악극으로 활용할 수 있는 판소리 및 음악 만들기 단원을 분석한 결과, 다양한 악기와 음악을 적용한 음악극 만들기는 다섯 개 교과서에서 다루어지고 있었다. 그러나 판소리를 집중적으로 지도하도록 제시된 교과서는 3종에 불과하다. 학생들이 판소리에 대한 긍정적 경험을 통해 판소리를 즐기며 감상할 수 있는 소양을 기르기 위해서는 모든 교과서에서 비중 있게 다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둘째, 영역 통합적 판소리 감상 지도를 위한 감상, 가창, 기악, 창작 영역별 지도 방법으로 감상영역에서는 발림과 추임새 지도 방안, 가창 영역에서는 창과 아니리의 지도방안, 기악 영역에서는 자진모리장단, 휘모리장단, 중중모리장단에 대한 지도방안, 창작영역에서는 사설 바꾸기, 판소리를 활용한 음악극 만들기 지도방안을 제시하였다. 셋째, 영역 통합적 판소리 감상을 위한 판소리 대목을 선정하여 지도요소를 추출하고 영역별 지도 방법을 제시하여 총 11차시의 교수학습 과정안을 고안하였다. 판소리의 이해(1차시)에서는 판소리 전반의 이해를 지도하기 위한 교수학습 과정안을 고안하였다. 놀부 심술대목(2차시)에서는 가창 영역과 기악 영역, 창작영역을 중점적으로 지도하도록 하였다. 흥부 첫째 박 타는 대목(2차시)에서는 가창과 감상을 중점 지도하도록 하였고 추임새와 발림을 익히도록 하였다. 박 속에서 돈과 쌀이 나오는 대목(2차시)에서는 가창 영역과 기악 영역, 창작영역을 중점적으로 지도하도록 하였다. 돈타령(2차시)에서는 가창 영역, 감상영역, 기악 영역을 중점 지도하도록 하였다. 음악극 만들기(2차시)에서는 국어 교과와 연계하여 그동안 배운 판소리에 가사를 바꾸어 판소리 형식의 음악극을 만들도록 교수학습 과정안을 제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해 판소리 <흥보가>의 영역별 통합적 지도방안을 제시할 수 있었다. 지도안은 교사나 여건에 따라 필요한 대목만 선택하여 지도할 수도 있고 전체를 지도할 수도 있을 것이다. 판소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능동적 감상활동을 통해 생활 속에 판소리를 향유할 수 있는 기본 소양을 갖추게 되고 제시된 지도방안은 학생과 교사 모두에게 수월한 수업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핵심어: 판소리 감상, 통합적 감상, 교수 학습 과정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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