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유아기 화성 감수성 발달을 위한 피아노 교수법에 관한 것으로 『오디 피아노· 피아노 오디』교재의 다양한 오디에이션 음악활동을 바탕으로 화음과 화성을 듣고 이해하는 능력을 키워 화성 감수성을 함양하는 피아노 교수법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화성은 감정을 일으키고, 음악구조의 이해와 함께 연주의 표현력을 풍부하게 하는 요소로 깊이 있는 음악을 형성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성부간의 조화를 잘 듣게 하고 소리의 어울림을 통한 음악의 아름다움을 직접적으로 경험하게 하는 감수성의 발달은 유아기에 그 바탕이 형성되므로 피아노 교육은 화성 감수성의 계발을 등한시 하여서는 안 된다. 그러나 우리나라 대부분의 피아노 교육은 화성을 이론이나 기호로 학습하기 때문에 성인이 되어서도 음악을 듣고 이해하는 능력이 뒤따르지 않는다. 그러므로 유아의 인지적, 신체적, 정서적 발달을 고려하여 이론이 아닌 귀를 통한 경험으로 화성 감수성 능력의 향상을 이루는 수업은 그 필요성이 시급하다. 오디에이션(Audiation)은 Gordon의 음악학습이론이 주장하는 유아 ...
저자 | 고은숙 |
---|---|
학위수여기관 | 백석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아동음악학전공 |
지도교수 | 노주희 |
발행연도 | 2015 |
총페이지 | vii, 84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85539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