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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언어장애 아동과 일반 아동 간 외현적 시연(vocal rehearsal)을 통한 음운표상인출 수행력 비교
The Effect of Vocal Rehearsal on Retrieval of New Phonological Representation in Children with and Without Specific Language Impairment 원문보기


류은주 (대구대학교 언어치료학과 언어치료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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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 록) 일반 아동과 달리 단순언어장애 아동은 단어 습득에 제한된 능력을 가지고 있는데, 그 원인으로 새로운 단어에 대한 음운처리 능력의 결함이 제기된 바 있다. 일반 아동은 새로운 단어를 저장 할 때 외현적 시연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반면, 단순언어장애 아동은 외현적 시연의 자발적인 활용도가 매우 낮다고 보고되었다. 또한 단순언어장애 아동은 외현적 시연을 활용하더라도 성취도 면에서 큰 향상을 보이지 않는 것으로 보고되기도 하였다. 이러한 점으로 미루어보아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경우 외현적 시연 활용 능력이 결여되었다는 점을 짐작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대상은 6세의 언어연령 일치 일반집단 10명, 생활연령 일치 일반집단 10명, 단순언어장애 집단 1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세 집단 간 외현적 시연 여부에 따라 음운표상 인출 수행력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10초와 5분이라는 시간적 차이를 두어, 각각의 시간 경과 후 외현적 시연을 사용했을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에 대해 세 집단 간 수행력을 정확도와 오류유형의 두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였다. 그리고 대상자들의 수용, 표현 어휘량과 새로운 음운표상 인출 능력 간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과제는 실생활에 존재하지 않는 새로운 물체 또는 인물을 그린 그림자극과 그것에 해당하는 비단어 소리자극을 반복하여 제시한 후, 10초와 5분 동안 대상자들에게 자극어에 대해 외현적 시현을 실시하거나 또는 실시하지 않도록 하였다. 10초와 5분 후 대상자들에게 그림자극을 다시 제시하고 그것에 해당하는 비단어 자극어를 각각 산출하도록 하였다. 이때 선정 된 비단어 자극어는 단어와의 유사성은 낮고, 음절빈도는 높은 비단어로 선정하였다. 또한 외현적 시연의 실시 여부에 따라 비단어 자극어가 중복되지 않도록 통제하였다. 음운표상 인출과제의 정/오반응 점수는 각 항목에 대해 적절한 위치에서 정확하게 인출한 음소수를 인출해야할 총 음소수로 나눈 후 100을 곱하여 정확도로 구하였다. 오류유형은 음절생략, 음소생략, 음소첨가, 음소대치, 단어오류, 무반응로 구분하여 그 비율을 구하였다. 본 연구 결과 첫째, 단순언어장애 집단은 새로운 음운표상을 형성하여 인출하는 능력이 생활연령일치 집단보다 유의하게 떨어졌고 언어연령이 일치하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bstract) It turned out that unlike a normal child, child with specific language impairment(SLI) has a limited vocabulary acquisition ability due to their phonological process defects on new words. It has been reported that the normal child makes positive use of vocal rehearsal when memorizing new ...

주제어

#단순언어장애 아동 외현적 시연 음운표상인출 

학위논문 정보

저자 류은주
학위수여기관 대구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언어치료학과 언어치료전공
지도교수 하지완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i, 40
키워드 단순언어장애 아동 외현적 시연 음운표상인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5656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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