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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언어장애 아동과 일반 아동의 의미표상 비교
A Comparison of Quality of Semantic Representation Between Children with Specific Language Impairment and Typically Developing Children 원문보기


이은영 (대구대학교 재활과학과 언어치료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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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언어장애는 청력손실, 구강구조와 기능 또는 지능은 문제가 없고 언어능력에서만 현저한 제한을 보이며, 새로운 낱말을 빠르게 학습하는 능력이나 낱말간의 연합을 형성하는 능력이 일반아동에 비해 뒤떨어지기 때문에 단어학습의 저하를 나타낸다. 본 연구는 ‘언어’에 결함이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언어’라는 방법을 사용하여 그 ‘언어’의 개념에 접근하는 것의 불합리함을 극복하기 위하여 노력한 연구로,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의미표상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단순언어장애 집단과 생활연령일치 일반 집단, 언어연령일치 일반 집단을 대상으로, 제시한 단어에 대해 ‘의미 설명하기’와 ‘그림으로 표현하기’를 통하여 언어적 의미표상과 시각적 의미표상을 비교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만 4∼6세의 단순언어장애(...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pecific Language Impairment(SLI) is a disorder where there is no problem with oral structure or function or a hearing loss, but remarkable speech disruption. Because the ability of learning vocabulary quickly or combining words is not as good as normal children’s, the children with SLI are incompet...

주제어

#단순언어장애  #의미표상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은영
학위수여기관 대구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재활과학과 언어치료전공
지도교수 하지완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 43 p.
키워드 단순언어장애, 의미표상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71128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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