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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어단위 분석에 의한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음운 특성 연구
Study of Phonological Features of Children with Specific Language Impairment according to Whole Word Analysis 원문보기


손소라 (대구대학교 언어치료학과 언어치료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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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 록> 본 연구는 생활연령이 3세인 단순언어장애 아동과 일반 아동 간의 음운능력을 단어단위 분석에 의하여 비교·분석하였다. 음운인식은 단어-음절-음소 순으로 발달을 한다. 이러한 발달을 고려하여 보았을 때, 개별적인 음이 아닌 단어로서 평가를 하는 단어단위 분석(Whole-word analysis)이 적합하다. 또한 단어단위 분석의 하위 유형으로 단어단위 정확률(Proportion of Whole word Correctness: PWC), 단어단위 복잡률(Proportion of Whole Word Complexity: PMLU), 단어단위 근접률(Proportion of Whole Word Proximity: PWP)을 제시하고 있어 영유아기 아동의 음운능력을 평가하기에 적절하다. 본 연구는 부산에 거주하고 있는 3세 단순언어장애 아동 12명, 일반 아동 14명을 대상으로 75개(KS-PAPT)의 그림 명명하기 과제를 실시하였다. 결과를 바탕으로 단어단위 분석 하위영역에 나타난 집단별 수치들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ducted a comparison analysis of the phoneme capacities between children with specific language impairment in social age of 3 years old and general children according to whole word analysis. Phonological awareness develops from large to small, which is from word – syllable – phoneme. C...

주제어

#단어단위 단순언어장애 음운특성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손소라
학위수여기관 대구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언어치료학과 언어치료전공
지도교수 김화수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 45
키워드 단어단위 단순언어장애 음운특성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5656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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