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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지지가 청소년 학교폭력 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 : 인권의식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Influence of Social Support on Adolescents' School Violence Action 원문보기


윤정아 (서남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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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는 지식을 습득하고 바람직한 사회적 발달을 경험하기 위한 교육이 이루어지는 곳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청소년은 입시 위주의 치열한 경쟁과 성적 지상주의적 교육환경으로 인해 다양한 스트레스와 어려움에 노출되어 있다. 이는 청소년의 문제행동의 원인이 되고 있으며, 학교폭력과 폭력의 잠재화를 가중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학교폭력은 1995년부터 사회문제로 공론화되었다. 이러한 가운데 정부는 2004년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과 그 시행령을 제정하여 학교폭력을 조정하고 학생의 인권을 보호하며,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육성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최근까지 학교 청소년 사이에서 학교폭력은 여전히 발생하고 있고, 그 심각성은 학교폭력 이후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 뿐만 아니라 삶 전체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청소년 학교폭력 가해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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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school is a place where education is conducted to acquire knowledge and to experience desirable social development. However, our adolescents in country are exposed to stress and difficulties due to keen competition of the college entrance exam and test score-oriented educational environment. This ...

주제어

#학교폭력 인권 가해행동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정아
학위수여기관 서남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복지학과
지도교수 김춘희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81 p.
키워드 학교폭력 인권 가해행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5841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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