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격려 중심의 학급 운영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격려 중심의 학급 운영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격려 중심의 학급 운영이 초등학생의 사회적 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 방법으로 아들러가 개인 심리학에서 제안하는 격려에 관련된 내용을 학급 운영에 적용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자가 담임을 맡았던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I초등학교 6학년 학급(남 : 20명, 여 : 14명)에 2014년 9월 8일부터 2015년 2월 9일에 걸쳐 격려 중심의 학급 운영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으며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능력 검사를 사전·사후에 실시하고 비교함으로써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연구에서 개발·운영한 격려 중심 학급 운영 프로그램은 교과 학습 시간,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방과 후 시간, 쉬는 시간과 같은 자투리 시간 등 아동이 학교에서 생활하는 모든 시간동안 지속적으로 격려 중심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 것이었다. 그리고 사전․사후 검사를 위한 아동의 자아존중감 검사지는 Coopersmith(1967)의 아동용 ...
이 연구는 격려 중심의 학급 운영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격려 중심의 학급 운영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격려 중심의 학급 운영이 초등학생의 사회적 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 방법으로 아들러가 개인 심리학에서 제안하는 격려에 관련된 내용을 학급 운영에 적용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자가 담임을 맡았던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I초등학교 6학년 학급(남 : 20명, 여 : 14명)에 2014년 9월 8일부터 2015년 2월 9일에 걸쳐 격려 중심의 학급 운영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으며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능력 검사를 사전·사후에 실시하고 비교함으로써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연구에서 개발·운영한 격려 중심 학급 운영 프로그램은 교과 학습 시간,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방과 후 시간, 쉬는 시간과 같은 자투리 시간 등 아동이 학교에서 생활하는 모든 시간동안 지속적으로 격려 중심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 것이었다. 그리고 사전․사후 검사를 위한 아동의 자아존중감 검사지는 Coopersmith(1967)의 아동용 자기존중감 검사를 전규혁(1999)이 번역․작성한 것을 재구성하여 사용하였고, 사회적 능력 검사지는 Kohn과 Roseman(1972), 이경희(1993), 도현심(1994), 노명희(1995) 등이 개발한 아동용 사회적 능력 척도를 참고하여 박금옥(1988)이 개발한 것을 사용하였다. 양적 연구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격려 중심의 학급 운영이 진행되는 동안 실시된 학생들의 소감문과 활동지 등을 수집하여 내용을 분석하였고 아동의 면담과 행동 관찰을 통해 아동의 정서 변화를 확인하는 등 질적 분석을 병행하였다. 이와 같이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를 통해 얻은 자료의 처리는 SPSS 1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공분산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방법과 절차에 따라 얻어진 이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격려 중심의 학급 운영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을 높이는 데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격려 중심의 학급 운영이 초등학생의 사회적 능력을 높이는 데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격려 중심의 학급 운영이 진행되는 동안 실시된 학생들의 소감문, 활동지, 교사의 관찰 일지를 수집하여 내용을 분석한 결과, 격려 중심의 학급 운영이 초등학생의 학습 흥미 증진과 학습 성취도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격려 중심의 학급 운영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능력의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격려 중심의 학급 운영 의의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격려 중심 학급 운영의 구체적인 방안을 지속적으로 탐색할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격려 중심의 학급 운영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격려 중심의 학급 운영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격려 중심의 학급 운영이 초등학생의 사회적 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이러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 방법으로 아들러가 개인 심리학에서 제안하는 격려에 관련된 내용을 학급 운영에 적용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자가 담임을 맡았던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I초등학교 6학년 학급(남 : 20명, 여 : 14명)에 2014년 9월 8일부터 2015년 2월 9일에 걸쳐 격려 중심의 학급 운영 프로그램을 적용하였으며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능력 검사를 사전·사후에 실시하고 비교함으로써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였다. 연구에서 개발·운영한 격려 중심 학급 운영 프로그램은 교과 학습 시간,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방과 후 시간, 쉬는 시간과 같은 자투리 시간 등 아동이 학교에서 생활하는 모든 시간동안 지속적으로 격려 중심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한 것이었다. 그리고 사전․사후 검사를 위한 아동의 자아존중감 검사지는 Coopersmith(1967)의 아동용 자기존중감 검사를 전규혁(1999)이 번역․작성한 것을 재구성하여 사용하였고, 사회적 능력 검사지는 Kohn과 Roseman(1972), 이경희(1993), 도현심(1994), 노명희(1995) 등이 개발한 아동용 사회적 능력 척도를 참고하여 박금옥(1988)이 개발한 것을 사용하였다. 양적 연구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격려 중심의 학급 운영이 진행되는 동안 실시된 학생들의 소감문과 활동지 등을 수집하여 내용을 분석하였고 아동의 면담과 행동 관찰을 통해 아동의 정서 변화를 확인하는 등 질적 분석을 병행하였다. 이와 같이 사전 검사와 사후 검사를 통해 얻은 자료의 처리는 SPSS 1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공분산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방법과 절차에 따라 얻어진 이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격려 중심의 학급 운영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을 높이는 데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격려 중심의 학급 운영이 초등학생의 사회적 능력을 높이는 데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셋째, 격려 중심의 학급 운영이 진행되는 동안 실시된 학생들의 소감문, 활동지, 교사의 관찰 일지를 수집하여 내용을 분석한 결과, 격려 중심의 학급 운영이 초등학생의 학습 흥미 증진과 학습 성취도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격려 중심의 학급 운영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사회적 능력의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격려 중심의 학급 운영 의의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격려 중심 학급 운영의 구체적인 방안을 지속적으로 탐색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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