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아들러 집단상담이 초등학생의 교우관계와 학급 응집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아들러 집단상담은 초등학생의 교우관계를 개선시키는데 효과가 있는가? 둘째, 아들러 집단상담은 초등학생의 학급 응집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는가? 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W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3학년 학생 중 희망자를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무선적으로 배치하여 두 집단을 각각 8명의 남, 여학생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에 대한 처치는 방과 후 시간을 이용하여 1회기 60분씩 총 8회기의 아들러 집단 상담을 실시하였다. 측정도구로는 Schlein과 Guerney의 교우관계 변화척도(relationship change scale)를 이형득과 문선모(1980)가 번안하여 한국청소년상담원(2000)과 한용희(2004)가 사용한 교우관계 검사와 Hovarth와 Greenberg(1986, 1989)가 만든 36문항의 자기 보고식 질문지와 이형득(1979)의 집단 활동 체크 목록 중에서 강순화(1994)가 18문항으로 개발한 것을 강신석(2000)이 초등학교 수준에 맞게 수정한 학급 응집력 검사를 재구성하여 사전, 사후검사에 사용하였다. 이와 같이 사전, 사후 검사에서 얻어진 자료의 처리는 ...
본 연구는 아들러 집단상담이 초등학생의 교우관계와 학급 응집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아들러 집단상담은 초등학생의 교우관계를 개선시키는데 효과가 있는가? 둘째, 아들러 집단상담은 초등학생의 학급 응집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는가? 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W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3학년 학생 중 희망자를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무선적으로 배치하여 두 집단을 각각 8명의 남, 여학생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에 대한 처치는 방과 후 시간을 이용하여 1회기 60분씩 총 8회기의 아들러 집단 상담을 실시하였다. 측정도구로는 Schlein과 Guerney의 교우관계 변화척도(relationship change scale)를 이형득과 문선모(1980)가 번안하여 한국청소년상담원(2000)과 한용희(2004)가 사용한 교우관계 검사와 Hovarth와 Greenberg(1986, 1989)가 만든 36문항의 자기 보고식 질문지와 이형득(1979)의 집단 활동 체크 목록 중에서 강순화(1994)가 18문항으로 개발한 것을 강신석(2000)이 초등학교 수준에 맞게 수정한 학급 응집력 검사를 재구성하여 사전, 사후검사에 사용하였다. 이와 같이 사전, 사후 검사에서 얻어진 자료의 처리는 공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방법과 절차에 따라 얻어진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들러 집단상담은 초등학생의 교우관계를 긍정적으로 개선시켰다. 둘째, 아들러 집단상담은 초등학생의 학급 응집력을 긍정적으로 향상시켰다. 이러한 결과는 초등학생에게 아들러 집단상담을 실시함으로써 교우관계를 개선시키고 학급 응집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해 준다. 이와 같은 교우관계의 개선 및 학급 응집력 향상은 초등학생의 학교생활 전반에 긍정적인 변화가 이루어지도록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는 아들러 집단상담이 초등학생의 교우관계와 학급 응집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아들러 집단상담은 초등학생의 교우관계를 개선시키는데 효과가 있는가? 둘째, 아들러 집단상담은 초등학생의 학급 응집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는가? 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W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3학년 학생 중 희망자를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무선적으로 배치하여 두 집단을 각각 8명의 남, 여학생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에 대한 처치는 방과 후 시간을 이용하여 1회기 60분씩 총 8회기의 아들러 집단 상담을 실시하였다. 측정도구로는 Schlein과 Guerney의 교우관계 변화척도(relationship change scale)를 이형득과 문선모(1980)가 번안하여 한국청소년상담원(2000)과 한용희(2004)가 사용한 교우관계 검사와 Hovarth와 Greenberg(1986, 1989)가 만든 36문항의 자기 보고식 질문지와 이형득(1979)의 집단 활동 체크 목록 중에서 강순화(1994)가 18문항으로 개발한 것을 강신석(2000)이 초등학교 수준에 맞게 수정한 학급 응집력 검사를 재구성하여 사전, 사후검사에 사용하였다. 이와 같이 사전, 사후 검사에서 얻어진 자료의 처리는 공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방법과 절차에 따라 얻어진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들러 집단상담은 초등학생의 교우관계를 긍정적으로 개선시켰다. 둘째, 아들러 집단상담은 초등학생의 학급 응집력을 긍정적으로 향상시켰다. 이러한 결과는 초등학생에게 아들러 집단상담을 실시함으로써 교우관계를 개선시키고 학급 응집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해 준다. 이와 같은 교우관계의 개선 및 학급 응집력 향상은 초등학생의 학교생활 전반에 긍정적인 변화가 이루어지도록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Adler's group counselling to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friendship and class cohesiveness. For this study purpose, two research problems were established. First, does Adler's group counselling have an effect on improvement of the elementa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Adler's group counselling to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friendship and class cohesiveness. For this study purpose, two research problems were established. First, does Adler's group counselling have an effect on improvement of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friendship? Second, does Adler's group counselling have an effect on improvement of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class cohesiveness? To solve the problems above, applicants were selected among third grade students from W-elementary school located in Gwangju and were allocated into experiment group and control group randomly. Each group was composed of eight male and eight female students. Treatment of experiment group was performed using Adler's group counselling when school curriculums were finished for sixty minutes for one time and totally eight times were performed. Measurement tools were Schlein and Guerney's relationship change scale and the class cohesiveness test developed by Hovarth and Greenberg (1986, 1989).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ANCOVA(analysis of covariance).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following. First, Adler's group counselling positively improved the friendship of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 Second, Adler's group counselling positively improved the class cohesiveness of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 These results showed that Adler's group counselling could improve the friendship and class cohesiveness of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Adler's group counselling to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friendship and class cohesiveness. For this study purpose, two research problems were established. First, does Adler's group counselling have an effect on improvement of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friendship? Second, does Adler's group counselling have an effect on improvement of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class cohesiveness? To solve the problems above, applicants were selected among third grade students from W-elementary school located in Gwangju and were allocated into experiment group and control group randomly. Each group was composed of eight male and eight female students. Treatment of experiment group was performed using Adler's group counselling when school curriculums were finished for sixty minutes for one time and totally eight times were performed. Measurement tools were Schlein and Guerney's relationship change scale and the class cohesiveness test developed by Hovarth and Greenberg (1986, 1989).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using ANCOVA(analysis of covariance).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following. First, Adler's group counselling positively improved the friendship of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 Second, Adler's group counselling positively improved the class cohesiveness of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 These results showed that Adler's group counselling could improve the friendship and class cohesiveness of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