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들러 집단상담이 초등학생의 교우관계와 학급 응집력에 미치는 효과 원문보기


김미화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아동상담심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아들러 집단상담이 초등학생의 교우관계와 학급 응집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아들러 집단상담은 초등학생의 교우관계를 개선시키는데 효과가 있는가? 둘째, 아들러 집단상담은 초등학생의 학급 응집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는가? 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광주광역시에 소재한 W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3학년 학생 중 희망자를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무선적으로 배치하여 두 집단을 각각 8명의 남, 여학생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에 대한 처치는 방과 후 시간을 이용하여 1회기 60분씩 총 8회기의 아들러 집단 상담을 실시하였다. 측정도구로는 Schlein과 Guerney의 교우관계 변화척도(relationship change scale)를 이형득과 문선모(1980)가 번안하여 한국청소년상담원(2000)과 한용희(2004)가 사용한 교우관계 검사와 Hovarth와 Greenberg(1986, 1989)가 만든 36문항의 자기 보고식 질문지와 이형득(1979)의 집단 활동 체크 목록 중에서 강순화(1994)가 18문항으로 개발한 것을 강신석(2000)이 초등학교 수준에 맞게 수정한 학급 응집력 검사를 재구성하여 사전, 사후검사에 사용하였다. 이와 같이 사전, 사후 검사에서 얻어진 자료의 처리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Adler's group counselling to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friendship and class cohesiveness. For this study purpose, two research problems were established. First, does Adler's group counselling have an effect on improvement of the elementar...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미화
학위수여기관 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아동상담심리전공
발행연도 2010
총페이지 vi, 62 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99038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