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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 도상 궤도의 균열-틀림관계를 고려한 유지관리 의사결정 연구 원문보기


권세곤 (군산대학교 토목공학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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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철도궤도 건설 전 구간에서 자갈도상이 아닌 콘크리트도상 궤도가 시공되고 있다. 이는 자갈도상의 특성상 지속적인 유지보수가 필요하다 보니 늘어나는 유지관리비용을 감당하기 어려워지게 되어 결국 대안으로 선택한 것이 콘크리트도상인 것이다. 그러나 콘크리트의 수화열 반응과 온도 수축균열 등의 영향으로 콘크리트 도상 궤도의 유지관리 문제점이 점점 증가하고 있어 이에 대한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궤도틀림을 평가하는 TQI값의 특성과 균열이 TQI에 미치는 현황관계를 조사하였으며 TQI값과 균열진전과의 관계분석을 통해 이 값들의 상관성 정도를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균열크기의 변화에 따른 단일 궤도틀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in the total railroad construction field, the concrete slab track is adapted, not ballast track. Because the ballast track have the characteristics doing the ongoing maintenance and difficult to handle increasing maintenance costs, eventually the concrete slab track is selected as an alter...

학위논문 정보

저자 권세곤
학위수여기관 군산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토목공학
지도교수 김두기
발행연도 2013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5980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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