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선진국에서 경기지표의 하나로 발표되는 소비자심리지수처럼 우리의 생활에는 각종의 실물지수와 가격지수, 심리지수 등 많은 지수들이 개발되어 조사되고 발표된다. 그리고 GDP, 실업률, 물가, 금리 등 각종 경제지표들도 발표된다. 왜냐하면 이 같은 지수와 지표들은 우리의 경제활동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우리의 경제활동은 세계화 현상으로 대외변수가 많아져 갈수록 복잡하고 어려워지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경제심리도 그에 따라 민감하게 반영되어 변화된다. 본 연구는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부동산투자에 대한 심리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다양한 부동산관련 지표를 개발하여 각 지표에 관한 현재의 인식, 또 1년 후 미래전망을 나타낸 개별지수들을 종합적으로 표준화시켜 누구나 객관적 판단이 가능한 `지수’로 개발하기 위한 연구이다. 개별성을 가지고 있는 지수를 ‘부동산 투자심리지수’로 표준화함으로써 그 심리파악을 용이하게 하여 소비자의 부동산투자 ...
대부분의 선진국에서 경기지표의 하나로 발표되는 소비자심리지수처럼 우리의 생활에는 각종의 실물지수와 가격지수, 심리지수 등 많은 지수들이 개발되어 조사되고 발표된다. 그리고 GDP, 실업률, 물가, 금리 등 각종 경제지표들도 발표된다. 왜냐하면 이 같은 지수와 지표들은 우리의 경제활동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우리의 경제활동은 세계화 현상으로 대외변수가 많아져 갈수록 복잡하고 어려워지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경제심리도 그에 따라 민감하게 반영되어 변화된다. 본 연구는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부동산투자에 대한 심리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다양한 부동산관련 지표를 개발하여 각 지표에 관한 현재의 인식, 또 1년 후 미래전망을 나타낸 개별지수들을 종합적으로 표준화시켜 누구나 객관적 판단이 가능한 `지수’로 개발하기 위한 연구이다. 개별성을 가지고 있는 지수를 ‘부동산 투자심리지수’로 표준화함으로써 그 심리파악을 용이하게 하여 소비자의 부동산투자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고 나아가서 부동산경기 선행지표로써 이용되고, 또 정부의 부동산정책에 활용되도록 하기 위한 연구이다. 대부분의 심리지수는 소비자에게 설문조사한 결과로 만들어지므로 지수개발의 우수성은 지수를 구성하는 지표개발의 우수성에 있다. 그리고 개발된 지표로 소비자의 심리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설문을 구성하는 것이고, 수집한 자료를 적절한 방법으로 지수로 산출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소비자의 부동산투자심리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지표개발과 적절한 설문구성, 그리고 지수산출방식에 중점을 두어 연구했다. 본 연구는 표적집단의 면접과 지표적합성 검증설문으로 개발된 12개 지표를 상위지표, 하위지표로 구분하여 표적집단에게 AHP쌍대비교 설문을 받아 지표별 중요도 순위와 종합가중치를 구하고, 현재인식과 미래전망 포함 27항목의 설문을 구성했다. 구성한 설문을 159명의 일반인과 96명의 공인중개사에게 설문조사하여 시범적으로 24개 개별지수와 종합지수인 부동산 투자심리지수를 산출해 보았다. 그 결과 12개 지표의 개별지수 전체 현재인식지수는 115.42이고, 미래전망지수는 116.69였다. 24개 지표 전체 평균인 즉, 12지표 현재인식지수와 미래전망지수 합의 평균으로 구성한 부동산 투자심리지수는 116.06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산출한 부동산 투자심리지수 116.06은 응답자들의 현재의 인식과 1년 후 미래전망의 평균이므로 대략 6개월 후의 부동산투자심리를 나타내는 부동산경기 선행지표로 볼 수 있다. 24개 부동산투자심리 개별지수와 종합지수인 부동산 투자심리지수를 산출해보았지만 첫 조사이기 때문에 표준화할 수 있는 자료가 축척되지 않았으므로 추세흐름을 알 수 없어 지수로써 의미를 두고 해석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자가 개발한 부동산 투자심리지수는 앞으로 계속 조사가 진행되어 정부의 정책, 기업의 생산활동, 개인의 부동산투자 의사결정을 돕고, 우리나라의 경기선행지표로서 큰 역할을 해주기를 기대한다. 또 본 연구를 계기로 부동산 투자심리지수와 다른 정책지표, 경제지표 등과의 관련성 연구도 활발해지기를 바란다. 주제어 : 투자심리, 부동산투자심리, 투자심리지수, 지표개발, 지수개발
대부분의 선진국에서 경기지표의 하나로 발표되는 소비자심리지수처럼 우리의 생활에는 각종의 실물지수와 가격지수, 심리지수 등 많은 지수들이 개발되어 조사되고 발표된다. 그리고 GDP, 실업률, 물가, 금리 등 각종 경제지표들도 발표된다. 왜냐하면 이 같은 지수와 지표들은 우리의 경제활동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우리의 경제활동은 세계화 현상으로 대외변수가 많아져 갈수록 복잡하고 어려워지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경제심리도 그에 따라 민감하게 반영되어 변화된다. 본 연구는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부동산투자에 대한 심리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다양한 부동산관련 지표를 개발하여 각 지표에 관한 현재의 인식, 또 1년 후 미래전망을 나타낸 개별지수들을 종합적으로 표준화시켜 누구나 객관적 판단이 가능한 `지수’로 개발하기 위한 연구이다. 개별성을 가지고 있는 지수를 ‘부동산 투자심리지수’로 표준화함으로써 그 심리파악을 용이하게 하여 소비자의 부동산투자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고 나아가서 부동산경기 선행지표로써 이용되고, 또 정부의 부동산정책에 활용되도록 하기 위한 연구이다. 대부분의 심리지수는 소비자에게 설문조사한 결과로 만들어지므로 지수개발의 우수성은 지수를 구성하는 지표개발의 우수성에 있다. 그리고 개발된 지표로 소비자의 심리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설문을 구성하는 것이고, 수집한 자료를 적절한 방법으로 지수로 산출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소비자의 부동산투자심리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지표개발과 적절한 설문구성, 그리고 지수산출방식에 중점을 두어 연구했다. 본 연구는 표적집단의 면접과 지표적합성 검증설문으로 개발된 12개 지표를 상위지표, 하위지표로 구분하여 표적집단에게 AHP 쌍대비교 설문을 받아 지표별 중요도 순위와 종합가중치를 구하고, 현재인식과 미래전망 포함 27항목의 설문을 구성했다. 구성한 설문을 159명의 일반인과 96명의 공인중개사에게 설문조사하여 시범적으로 24개 개별지수와 종합지수인 부동산 투자심리지수를 산출해 보았다. 그 결과 12개 지표의 개별지수 전체 현재인식지수는 115.42이고, 미래전망지수는 116.69였다. 24개 지표 전체 평균인 즉, 12지표 현재인식지수와 미래전망지수 합의 평균으로 구성한 부동산 투자심리지수는 116.06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산출한 부동산 투자심리지수 116.06은 응답자들의 현재의 인식과 1년 후 미래전망의 평균이므로 대략 6개월 후의 부동산투자심리를 나타내는 부동산경기 선행지표로 볼 수 있다. 24개 부동산투자심리 개별지수와 종합지수인 부동산 투자심리지수를 산출해보았지만 첫 조사이기 때문에 표준화할 수 있는 자료가 축척되지 않았으므로 추세흐름을 알 수 없어 지수로써 의미를 두고 해석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자가 개발한 부동산 투자심리지수는 앞으로 계속 조사가 진행되어 정부의 정책, 기업의 생산활동, 개인의 부동산투자 의사결정을 돕고, 우리나라의 경기선행지표로서 큰 역할을 해주기를 기대한다. 또 본 연구를 계기로 부동산 투자심리지수와 다른 정책지표, 경제지표 등과의 관련성 연구도 활발해지기를 바란다. 주제어 : 투자심리, 부동산투자심리, 투자심리지수, 지표개발, 지수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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