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스마트폰 사용자의 급속한 증가와 함께 모바일 시장은 게임, 뉴스, 전자책 등 다양하게 발달하였다. 그중 가장 인기 있는 분야 중 하나는 모바일 게임 시장이다. 모바일 게임시장이 생성되기 이전부터 비디오 게임, 컴퓨터 게임은 지속적인 인기를 누려왔으며 모바일 시장의 성장과 함께 이전에 제작되었던 많은 컴퓨터 비디오 게임이 모바일 게임으로 적용 되었다[1]. 모바일 게임 시장은 액션, 어드벤처, 액션어드벤처, 전략게임, 퍼즐 게임 등 수 많은 장르의 게임이 존재하며 다양한 복합장르의 게임이 꾸준히 발전하고 있다. ‘2014 게임이용자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모바일 게임에서 가장 구매력이 있는 세대는 30대로 조사 되었다[2]. 20대와 30대는 1990년대와 2000년대 ‘스타크래프트’, ‘워크래프트’, ‘커맨드 앤 컨커’를 통해 대중에게 알려진 실시간 전략 게임(Real Time Strategy, ...
최근 스마트폰 사용자의 급속한 증가와 함께 모바일 시장은 게임, 뉴스, 전자책 등 다양하게 발달하였다. 그중 가장 인기 있는 분야 중 하나는 모바일 게임 시장이다. 모바일 게임시장이 생성되기 이전부터 비디오 게임, 컴퓨터 게임은 지속적인 인기를 누려왔으며 모바일 시장의 성장과 함께 이전에 제작되었던 많은 컴퓨터 비디오 게임이 모바일 게임으로 적용 되었다[1]. 모바일 게임 시장은 액션, 어드벤처, 액션어드벤처, 전략게임, 퍼즐 게임 등 수 많은 장르의 게임이 존재하며 다양한 복합장르의 게임이 꾸준히 발전하고 있다. ‘2014 게임이용자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모바일 게임에서 가장 구매력이 있는 세대는 30대로 조사 되었다[2]. 20대와 30대는 1990년대와 2000년대 ‘스타크래프트’, ‘워크래프트’, ‘커맨드 앤 컨커’를 통해 대중에게 알려진 실시간 전략 게임(Real Time Strategy, RTS)을 가장 많이 이용하였던 세대이다[3]. 그래서 2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의 향수를 자극할 수 있는 실시간 전략 게임을 대상으로 선정하여 모바일 환경에서 설계하고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실시간 전략 게임은 국내에서는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해외에서는 ‘실시간 전략 게임’으로 호칭 되고 있다. ‘시뮬레이션’은 현실 세계를 가상에 모방하여 재현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게임 대부분이 가상세계를 기준으로 하여 전투를 진행하기 때문에 ‘실시간 전략 게임’이 더 적합하다.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해외에서 통용되는 용어인 ‘실시간 전략 게임’으로 정의하여 혼동을 막으려고 한다. ‘실시간’이라는 용어는 턴 제 전략 게임과 구분하기 위해 사용한다. 실시간 전략 게임의 핵심 요소는 사용자가 게임 유닛(사용자가 제어할 수 있는 최소한의 단위)을 한 사용자가 명령을 종료한 이후 다른 사용자가 자신의 유닛을 제어하는 것이 아니라 동시에 여러 사용자(혹은 인공지능)가 제어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실시간’이라는 요소가 실시간 전략 게임을 구분하는 가장 큰 요소지만 이 외에도 일반적으로 실시간 전략 게임들은 고유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실시간 전략 게임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4]. ? 자원 관리 : 자원은 실시간 전략 게임을 승리로 이끄는 중요한 요소이다. 사용자는 자원을 수집하고 이용하여 공격과 수비 세력 구축하고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 의사 결정 불확실성 : 게임 초반 사용자에게는 단편적이고 불확실한 정보만 제공된다. 사용자는 불확실한 정보를 바탕으로 하여 현재의 행동을 결정한다. 그리고 추가적인 정보를 얻기 위해서 다른 적에게 정찰을 보낼 수 있다. 추가로 획득한 정보는 사용자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준다. ? 공간과 시간적 추론 : 시간과 지형은 게임 진행에 영향을 주는 요소 중 하나이다. 사용자의 결정과 행동은 정적인 지형을 분석하고 지형을 이용하여 게임을 유리하게 이끌어 나갈 수 있다. 또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적의 행동을 예측하여 대응할 수 있다. ? 짧은 의사 결정 시간 주기 : 실시간 전략게임에서는 턴 제 전략게임과 달리 실시간으로 유닛을 제어하기 때문에 의사결정 시간 주기가 상대적으로 짧다. 순간적인 판단을 통해 게임의 승패가 결정될 수 있다. ? 인공지능의 한계 : 사용자는 인공지능의 약점을 파악하여 공략하는 방식에 익숙하다. 그래서 실시간 전략 게임은 인공지능을 개선하는 방식보다는 사용자와 사용자의 대전을 통해 인공지능의 약점을 극복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실시간 전략 게임의 설계 및 구현의 예를 보여 주기 위해 삼국지를 배경으로 하는 게임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게임의 특성에 부합하는 방법을 구현과 실험을 통해 보여 주어 실시간 모바일 전략 게임의 개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수천 개의 유닛을 제어하는 방법, 모바일 네트워크 환경에서도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방법 등 모바일 실시간 전략게임의 개발에 필요한 기술을 실험을 통해 결과를 보여주고, 게임의 특성을 고려해 결정하는 과정을 서술한다. 본 논문의 구성은 2장에서는 모바일 실시간 전략 게임의 설계에 필요한 배경 및 타 게임의 분석을 한다. 그리고 3장에서는 실시간 전략 게임의 구현하는 과정에 관해 서술하며 각 방법의 장단점과 실험을 통한 선택 결과에 대하여 다룬다. 마지막으로 결론 및 향후 과제에 관해 서술한다.
최근 스마트폰 사용자의 급속한 증가와 함께 모바일 시장은 게임, 뉴스, 전자책 등 다양하게 발달하였다. 그중 가장 인기 있는 분야 중 하나는 모바일 게임 시장이다. 모바일 게임시장이 생성되기 이전부터 비디오 게임, 컴퓨터 게임은 지속적인 인기를 누려왔으며 모바일 시장의 성장과 함께 이전에 제작되었던 많은 컴퓨터 비디오 게임이 모바일 게임으로 적용 되었다[1]. 모바일 게임 시장은 액션, 어드벤처, 액션어드벤처, 전략게임, 퍼즐 게임 등 수 많은 장르의 게임이 존재하며 다양한 복합장르의 게임이 꾸준히 발전하고 있다. ‘2014 게임이용자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모바일 게임에서 가장 구매력이 있는 세대는 30대로 조사 되었다[2]. 20대와 30대는 1990년대와 2000년대 ‘스타크래프트’, ‘워크래프트’, ‘커맨드 앤 컨커’를 통해 대중에게 알려진 실시간 전략 게임(Real Time Strategy, RTS)을 가장 많이 이용하였던 세대이다[3]. 그래서 2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의 향수를 자극할 수 있는 실시간 전략 게임을 대상으로 선정하여 모바일 환경에서 설계하고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실시간 전략 게임은 국내에서는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해외에서는 ‘실시간 전략 게임’으로 호칭 되고 있다. ‘시뮬레이션’은 현실 세계를 가상에 모방하여 재현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게임 대부분이 가상세계를 기준으로 하여 전투를 진행하기 때문에 ‘실시간 전략 게임’이 더 적합하다.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해외에서 통용되는 용어인 ‘실시간 전략 게임’으로 정의하여 혼동을 막으려고 한다. ‘실시간’이라는 용어는 턴 제 전략 게임과 구분하기 위해 사용한다. 실시간 전략 게임의 핵심 요소는 사용자가 게임 유닛(사용자가 제어할 수 있는 최소한의 단위)을 한 사용자가 명령을 종료한 이후 다른 사용자가 자신의 유닛을 제어하는 것이 아니라 동시에 여러 사용자(혹은 인공지능)가 제어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실시간’이라는 요소가 실시간 전략 게임을 구분하는 가장 큰 요소지만 이 외에도 일반적으로 실시간 전략 게임들은 고유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실시간 전략 게임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4]. ? 자원 관리 : 자원은 실시간 전략 게임을 승리로 이끄는 중요한 요소이다. 사용자는 자원을 수집하고 이용하여 공격과 수비 세력 구축하고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 의사 결정 불확실성 : 게임 초반 사용자에게는 단편적이고 불확실한 정보만 제공된다. 사용자는 불확실한 정보를 바탕으로 하여 현재의 행동을 결정한다. 그리고 추가적인 정보를 얻기 위해서 다른 적에게 정찰을 보낼 수 있다. 추가로 획득한 정보는 사용자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준다. ? 공간과 시간적 추론 : 시간과 지형은 게임 진행에 영향을 주는 요소 중 하나이다. 사용자의 결정과 행동은 정적인 지형을 분석하고 지형을 이용하여 게임을 유리하게 이끌어 나갈 수 있다. 또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적의 행동을 예측하여 대응할 수 있다. ? 짧은 의사 결정 시간 주기 : 실시간 전략게임에서는 턴 제 전략게임과 달리 실시간으로 유닛을 제어하기 때문에 의사결정 시간 주기가 상대적으로 짧다. 순간적인 판단을 통해 게임의 승패가 결정될 수 있다. ? 인공지능의 한계 : 사용자는 인공지능의 약점을 파악하여 공략하는 방식에 익숙하다. 그래서 실시간 전략 게임은 인공지능을 개선하는 방식보다는 사용자와 사용자의 대전을 통해 인공지능의 약점을 극복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실시간 전략 게임의 설계 및 구현의 예를 보여 주기 위해 삼국지를 배경으로 하는 게임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게임의 특성에 부합하는 방법을 구현과 실험을 통해 보여 주어 실시간 모바일 전략 게임의 개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수천 개의 유닛을 제어하는 방법, 모바일 네트워크 환경에서도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방법 등 모바일 실시간 전략게임의 개발에 필요한 기술을 실험을 통해 결과를 보여주고, 게임의 특성을 고려해 결정하는 과정을 서술한다. 본 논문의 구성은 2장에서는 모바일 실시간 전략 게임의 설계에 필요한 배경 및 타 게임의 분석을 한다. 그리고 3장에서는 실시간 전략 게임의 구현하는 과정에 관해 서술하며 각 방법의 장단점과 실험을 통한 선택 결과에 대하여 다룬다. 마지막으로 결론 및 향후 과제에 관해 서술한다.
Recently the mobile market has grown with a rapid increase in smartphone user. The most popular area in the mobile market is a game. In the mobile game market, there are many genres, such as action, adventure, action adventure, strategy games, and puzzle games. However, mobile real-time strategy gam...
Recently the mobile market has grown with a rapid increase in smartphone user. The most popular area in the mobile market is a game. In the mobile game market, there are many genres, such as action, adventure, action adventure, strategy games, and puzzle games. However, mobile real-time strategy game is rare. So, this paper aims to share the knowledge a experience in the development of a real-time strategy game. In this paper, we focus on th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mobile real-time strategy game. We designed and implemented the three kingdoms game as an example, mobile real-time strategy games. The paper describes a method of controlling massive number of units in a mobile environment. And we also describe mobile real-time strategy game method in instability mobile network environments. And we also describe our graphic process method for real-time strategy game. And includes experiment result will useful for development real-time strategy games. The results of this paper are the designers who develop a mobile real-time strategy game. Developers will be able to apply our approaches to their game developments.
Recently the mobile market has grown with a rapid increase in smartphone user. The most popular area in the mobile market is a game. In the mobile game market, there are many genres, such as action, adventure, action adventure, strategy games, and puzzle games. However, mobile real-time strategy game is rare. So, this paper aims to share the knowledge a experience in the development of a real-time strategy game. In this paper, we focus on th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mobile real-time strategy game. We designed and implemented the three kingdoms game as an example, mobile real-time strategy games. The paper describes a method of controlling massive number of units in a mobile environment. And we also describe mobile real-time strategy game method in instability mobile network environments. And we also describe our graphic process method for real-time strategy game. And includes experiment result will useful for development real-time strategy games. The results of this paper are the designers who develop a mobile real-time strategy game. Developers will be able to apply our approaches to their game develop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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