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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서비스디자인 개념이 도입된 국내 외 병원 혁신조직 사례 연구 : 선진기관의 디자인 활용 사례를 중심으로 원문보기


김민주 (연세대학교 대학원 디자인경영학협동과정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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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으로 서비스 만족도에서 50%가 안 되는 가장 낮은 수치를 보이는 분야가 의료서비스 분야이다. 과학 기술의 발달에 따라 의료서비스와 관련된 다양한 기술들이 늘어나고 있으며, 수명의 연장, 의료비용의 급격한 증가 현상 등 의료서비스는 혁신의 동인이 많다고 할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 의료산업 또한 많은 구조적 문제를 안고 있으며, 정부의 보건의료 정책, 부족한 인력, 제한된 재정, 업무량의 과다 등 의료계 내의 여러 문제점에 따라 국내 많은 병원들은 도산에 이르거나 경영 상태가 악화되는 등 병원 운영에 난항을 겪고 있다. 이 같은 병원들의 경영난은 비단 병원의 문제만이 아니라 결국에는 환자들이 접하게 되는 의료 서비스의 질도 저하시킬 것이기 때문에 이를 타개할 방법을 찾는 것은 불가피한 것이라 할 수 있으며, 이 타개책으로서 논해지는 방법 중 하나가 최근 국내·외적으로 병원에 도입된 서비스디자인 개념이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국내·외 유수 선진 병원들은 혁신을 통한 변화의 필요성에 공감하여 서비스디자인 개념을 도입한 내부 혁신조직을 신설해오고 있다. 국외 선진 병원인 미국의 메이요 클리닉(...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edical service sector has witnessed dismal level of satisfaction which remains below 50%, the lowest level across industries worldwide. Various technologies have emerged in connection with medical services amid technological advancement. Many motives for innovation are considered to exist in medica...

Keyword

#서비스디자인 병원 경영 혁신 혁신조직 환자 중심 의료 서비스 service design hospital management innovation innovation organization patient-centric medical service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민주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디자인경영학협동과정
지도교수 이주명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i, 143 p.
키워드 서비스디자인 병원 경영 혁신 혁신조직 환자 중심 의료 서비스 service design hospital management innovation innovation organization patient-centric medical service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7366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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