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우리나라는 급격한 세계화의 물결 속에서 국제결혼이 증가함에 따 라 새로운 가족 형태가 형성되고 있다. 다문화가족의 증가와 함께 그에 따 른 다문화가족 자녀 역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가족해체 또한 급증하고 있는 현실에서 해체 다문화가족 아동의 급격한 증가의 문제는 실질적 대응 이 요구되고 있는 현실이다. 이와 같이 해체 다문화가족 아동은 매년 증가 하는데 실제 이들을 위한 국가적 지원책은 매우 미흡한 수준이다. 현재, 다 문화가족 아동을 위한 지원프로그램은 많으나 해체 다문화가족 아동을 위 한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다문화가족이 해체 되었을 때 발생하는 여러 문제들은 일반가정이 해체 되었을 때 보다 ...
최근 우리나라는 급격한 세계화의 물결 속에서 국제결혼이 증가함에 따 라 새로운 가족 형태가 형성되고 있다. 다문화가족의 증가와 함께 그에 따 른 다문화가족 자녀 역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가족해체 또한 급증하고 있는 현실에서 해체 다문화가족 아동의 급격한 증가의 문제는 실질적 대응 이 요구되고 있는 현실이다. 이와 같이 해체 다문화가족 아동은 매년 증가 하는데 실제 이들을 위한 국가적 지원책은 매우 미흡한 수준이다. 현재, 다 문화가족 아동을 위한 지원프로그램은 많으나 해체 다문화가족 아동을 위 한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다문화가족이 해체 되었을 때 발생하는 여러 문제들은 일반가정이 해체 되었을 때 보다 자아존중감을 떨 어뜨려 성장과정에서 진로, 교우, 부모관계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들을 위한 프로그램의 연구가 절실히 필요하다. 본 연구는 해체 다문화가족 아동을 위한 지시적 개별모래상자놀이 프로 그램을 개발하고, 이 프로그램이 해체 다문화가족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미 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을 두고 실시되었다. 연구의 대상은 D시에 거주하면서 지역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이용하고,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추천을 받은 해체 다문화가족 아동(만6세∼만10세)6명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프로그램의 전체적인 진행은 매회 제목을 지시하고, 각각의 집으로 방문하는 개별적인 방법으로 실시하였다. 연구 기 간은 2015년 2월부터 5월까지이며 프로그램은 2월말부터 5월까지 주 1 회, 총 12회기, 회기당 60분, 집단활동 1회, 가족캠프 1박2일로 실시하였 다. 프로그램 실시하기 1개월 전 1월에 요구도 조사를 마치고, 2월에 사전 검사를 진행하여 2월 말 후반기부터 연구대상자가 선정되었다. 2월말부터 5월 초반기까지 프로그램 실시 후, 사후검사를 분석하여 연구 효과를 평가 하였다. 해체 다문화가족 아동의 자아존중감 변화는 첫째, 자아존중감을 측 정하여 사전·사후 비교하여 분석하였고, 둘째, 사회인구학적변인과 자아존 중감의 차이를 비모수통계 검증 Mann-Whitney U검증을 실시하였다. 셋째, 변화를 보인 사전·사후 집단 간의 자아존중감 하위영역별 차이를 알 아보기 위해 Wilcoxon 부호-서열검증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개발의 시작은 아동이 양육자와 형성하는 애착의 질이 높고, 주 양육자와 접촉하고자 하는 아동의 신호에 대해 주 양육자가 어떻게 반응하 였는가에 비롯된다는 것이다. 아동의 신호에 대해 주 양육자가 적절하게 반 응하면 아동은 애정적인 내적 작업모델(working model)을 갖는다. 자신을 사랑 받을 가치가 있는 개체로 인식하여 안정된 애착관계를 형성하게 되는 것이다. 애착이론을 바탕으로 해체 다문화가족 아동이 경험하게 되는 부정 적인 경험, 특히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헤어진 한쪽 부모의 원망이 억 압적 감정표출을 나타나도록 하게 된다. 본 프로그램을 통해 결과적으로 부 정적 감정이 완화되고 긍정적인 애착이 정착되어 해체 다문화가족 아동의 보다 실제적인 자아존중감 효과 검증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해체 다문화가족 아동을 대상으로 한 지시적 개별모래상자놀이 프로 그램은 대상자 아동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사회적 자아존중감과 연 령 간에 유의미한 영향을 가져왔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지시적 개별모래상자놀이 프로그램은 해체 다문화가족 아동의 사회적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킨다. 셋째, 지시적 개별모래상자놀이 프로그램은 해체 다문화가족 아동의 자기이 해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킨다. 그러나 본 연구는 몇 가지 한계를 가지고 있다. 첫째, 본 연구의 결과는 표본수가 적어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비교집단을 구성하지 않았다. 셋째, 본 연구는 질적 연구가 미흡하게 이루어졌다. 따라서 본 연구는 소수사례 연구로서 일반화하는데 제한점이 있으나, 지 시적 개별모래상자놀이가 해체 다문화 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 는데 효과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에는 충분한 의미로 판단한다.
최근 우리나라는 급격한 세계화의 물결 속에서 국제결혼이 증가함에 따 라 새로운 가족 형태가 형성되고 있다. 다문화가족의 증가와 함께 그에 따 른 다문화가족 자녀 역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가족해체 또한 급증하고 있는 현실에서 해체 다문화가족 아동의 급격한 증가의 문제는 실질적 대응 이 요구되고 있는 현실이다. 이와 같이 해체 다문화가족 아동은 매년 증가 하는데 실제 이들을 위한 국가적 지원책은 매우 미흡한 수준이다. 현재, 다 문화가족 아동을 위한 지원프로그램은 많으나 해체 다문화가족 아동을 위 한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다문화가족이 해체 되었을 때 발생하는 여러 문제들은 일반가정이 해체 되었을 때 보다 자아존중감을 떨 어뜨려 성장과정에서 진로, 교우, 부모관계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들을 위한 프로그램의 연구가 절실히 필요하다. 본 연구는 해체 다문화가족 아동을 위한 지시적 개별모래상자놀이 프로 그램을 개발하고, 이 프로그램이 해체 다문화가족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미 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을 두고 실시되었다. 연구의 대상은 D시에 거주하면서 지역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이용하고,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추천을 받은 해체 다문화가족 아동(만6세∼만10세)6명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프로그램의 전체적인 진행은 매회 제목을 지시하고, 각각의 집으로 방문하는 개별적인 방법으로 실시하였다. 연구 기 간은 2015년 2월부터 5월까지이며 프로그램은 2월말부터 5월까지 주 1 회, 총 12회기, 회기당 60분, 집단활동 1회, 가족캠프 1박2일로 실시하였 다. 프로그램 실시하기 1개월 전 1월에 요구도 조사를 마치고, 2월에 사전 검사를 진행하여 2월 말 후반기부터 연구대상자가 선정되었다. 2월말부터 5월 초반기까지 프로그램 실시 후, 사후검사를 분석하여 연구 효과를 평가 하였다. 해체 다문화가족 아동의 자아존중감 변화는 첫째, 자아존중감을 측 정하여 사전·사후 비교하여 분석하였고, 둘째, 사회인구학적변인과 자아존 중감의 차이를 비모수통계 검증 Mann-Whitney U검증을 실시하였다. 셋째, 변화를 보인 사전·사후 집단 간의 자아존중감 하위영역별 차이를 알 아보기 위해 Wilcoxon 부호-서열검증을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개발의 시작은 아동이 양육자와 형성하는 애착의 질이 높고, 주 양육자와 접촉하고자 하는 아동의 신호에 대해 주 양육자가 어떻게 반응하 였는가에 비롯된다는 것이다. 아동의 신호에 대해 주 양육자가 적절하게 반 응하면 아동은 애정적인 내적 작업모델(working model)을 갖는다. 자신을 사랑 받을 가치가 있는 개체로 인식하여 안정된 애착관계를 형성하게 되는 것이다. 애착이론을 바탕으로 해체 다문화가족 아동이 경험하게 되는 부정 적인 경험, 특히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헤어진 한쪽 부모의 원망이 억 압적 감정표출을 나타나도록 하게 된다. 본 프로그램을 통해 결과적으로 부 정적 감정이 완화되고 긍정적인 애착이 정착되어 해체 다문화가족 아동의 보다 실제적인 자아존중감 효과 검증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해체 다문화가족 아동을 대상으로 한 지시적 개별모래상자놀이 프로 그램은 대상자 아동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사회적 자아존중감과 연 령 간에 유의미한 영향을 가져왔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지시적 개별모래상자놀이 프로그램은 해체 다문화가족 아동의 사회적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킨다. 셋째, 지시적 개별모래상자놀이 프로그램은 해체 다문화가족 아동의 자기이 해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킨다. 그러나 본 연구는 몇 가지 한계를 가지고 있다. 첫째, 본 연구의 결과는 표본수가 적어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비교집단을 구성하지 않았다. 셋째, 본 연구는 질적 연구가 미흡하게 이루어졌다. 따라서 본 연구는 소수사례 연구로서 일반화하는데 제한점이 있으나, 지 시적 개별모래상자놀이가 해체 다문화 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 는데 효과가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에는 충분한 의미로 판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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