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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인간행동과 음악연구 = Journal of music and human behavior, v.10 no.1, 2013년, pp.47 - 66
배지혜 (서울정진학교)
This study aimed to develop a music teaching-learning program for secondary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in special education settings based on music therapy approach. Designed lesson plans included three learning domains based on the guidelines from 2008 amendments to the special educa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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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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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장애 학생들은 음악교육을 통해 무엇을 얻는가? | 음악의 즐거움은 학생의 음악적 수준에 상관없이 경험이 가능하며 지적장애 학생들은 음악교육을 통해 정서적 안정감을 얻고 사회성과 대인관계 형성을 도모할 수 있다(Adachi & Trehub, 1998; Radocy & Boyle, 2003). 음악교육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음악 활동은 음악적 기술과 함께 인지, 언어, 신체적 운동 기능을 골고루 향상시켜 지적장애 학생들의 통합적 발달에 효과적이다(김희규 외, 2011; 장혜성, 장혜원, 황은영, 김은영, 2007). | |
특수학교 음악교육 부족에 대한 해결책으로 무엇이 필요한가? | 특수학교 음악교육과 관련된 연구와 실제 수업에 필요한 교수학습지도안에 대한 연구도 거의 미비하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장애의 유형과 특성에 맞는 다양한 악기 및 학습자료 개발과 교수 학습기법이나 활동, 아이디어가 필요하고(황현숙, 전보성, 2010). 학년 군별에 해당하는 지적장애 학생의 장애 특성과 보편적 음악 특성을 잘 고려한 학습자 중심, 현장 중심의 접근이 필요하다(한홍석, 2011). | |
다양한 음악 활동은 무엇에 효과적인가? | 음악의 즐거움은 학생의 음악적 수준에 상관없이 경험이 가능하며 지적장애 학생들은 음악교육을 통해 정서적 안정감을 얻고 사회성과 대인관계 형성을 도모할 수 있다(Adachi & Trehub, 1998; Radocy & Boyle, 2003). 음악교육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음악 활동은 음악적 기술과 함께 인지, 언어, 신체적 운동 기능을 골고루 향상시켜 지적장애 학생들의 통합적 발달에 효과적이다(김희규 외, 2011; 장혜성, 장혜원, 황은영, 김은영, 200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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