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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치료 접근을 통한 특수학교 음악교육 교수·학습 지도안 개발 - 지적장애 중·고등학교 과정을 중심으로 -
Development of Music Teaching-Learning Program for Secondary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based on Music Therapy Approach 원문보기

인간행동과 음악연구 = Journal of music and human behavior, v.10 no.1, 2013년, pp.47 - 66  

배지혜 (서울정진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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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지적장애 중 고등학교 학생들의 효과적인 음악 수업을 위하여 교수 학습 지도안을 개발하였다. 지도안 구성 시 특수교육 분야에 관련서비스로써 역할을 해 온 음악치료 영역을 음악 교과 수업 장면에 접목시켰다. 지도안은 2008개정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음악과에서 각 영역별로 주제를 재구성하여, 제재를 한 가지씩 선정하였고 교육적, 치료적인 목적에 따라 학생들의 기능 수준별로 나눈 3단계의 학생활동과 교사활동으로 구성하였다. 개발된 교수 학습 지도안은 특수음악교사 3명과 음악치료사 3명의 검증을 거쳐 1차와 2차 피드백을 받아 내용을 수정 보완하는 과정을 거쳤다. 그리고 지각, 표현, 감상 영역에 따른 단계적이고 연속적인 교육활동을 위하여 개발한 교수 학습 지도안을 바탕으로 총 20차시의 지도 계획표와 한 학기 분량의 월별 지도 계획을 제시하였다. 앞으로 본 연구의 결과가 지적장애 학교에서의 효과적인 음악 수업을 위한 자료 개발과 향후 개정 교육과정에 활용할 수 있는 기초 자료가 될 것이다. 더불어 음악치료적 접근을 중심으로 음악 수업환경을 제공하는 새로운 방법론적 아이디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develop a music teaching-learning program for secondary students with intellectual disabilities in special education settings based on music therapy approach. Designed lesson plans included three learning domains based on the guidelines from 2008 amendments to the special educ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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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장애가 가진 특수성을 기반으로 인지, 언어·의사소통, 사회·정서, 신체·운동 영역의 발달을 촉진할 수 있도록 하는 치료적 목적을 함께 제시하여 음악적 경험을 통한 전반적인 발달의 향상을 도모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학교 현장에서 주로 관련서비스로서 방과 후 활동이나 치료지원의 형태로 역할을 해 온 음악치료 영역을 실제 교과 수업 장면에 접목시킴으로써 실제 특수학교 현장에서 음악 수업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지도안 개발에 목표가 있다. 이를 통해 장애를 가진 학생들이 음악치료적 접근을 중심으로 한 음악 수업 환경 안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실제 특수학교 현장에서 음악 수업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음악치료 영역을 실제 교과 수업 장면에 접목시켜 교수·학습지도안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지도안을 통해 장애를 가진 학생들은 음악치료적 접근을 중심으로 한 음악 수업 환경 안에서 보다 더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지적장애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교육과정의 내용체계에 해당하는 각 영역별 교수·학습 지도안이 어떻게 개발되고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틀을 제시하기 위하여 만들어졌다.
  • 본문에서는 총 20개의 지도안 중 지각활동에서 ‘음악의 요소알기’라는 주제로 화음의 이해와 집중력 향상을 위하여 톤차임을 연주하는 지도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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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적장애 학생들은 음악교육을 통해 무엇을 얻는가? 음악의 즐거움은 학생의 음악적 수준에 상관없이 경험이 가능하며 지적장애 학생들은 음악교육을 통해 정서적 안정감을 얻고 사회성과 대인관계 형성을 도모할 수 있다(Adachi & Trehub, 1998; Radocy & Boyle, 2003). 음악교육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음악 활동은 음악적 기술과 함께 인지, 언어, 신체적 운동 기능을 골고루 향상시켜 지적장애 학생들의 통합적 발달에 효과적이다(김희규 외, 2011; 장혜성, 장혜원, 황은영, 김은영, 2007).
특수학교 음악교육 부족에 대한 해결책으로 무엇이 필요한가? 특수학교 음악교육과 관련된 연구와 실제 수업에 필요한 교수학습지도안에 대한 연구도 거의 미비하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장애의 유형과 특성에 맞는 다양한 악기 및 학습자료 개발과 교수 학습기법이나 활동, 아이디어가 필요하고(황현숙, 전보성, 2010). 학년 군별에 해당하는 지적장애 학생의 장애 특성과 보편적 음악 특성을 잘 고려한 학습자 중심, 현장 중심의 접근이 필요하다(한홍석, 2011).
다양한 음악 활동은 무엇에 효과적인가? 음악의 즐거움은 학생의 음악적 수준에 상관없이 경험이 가능하며 지적장애 학생들은 음악교육을 통해 정서적 안정감을 얻고 사회성과 대인관계 형성을 도모할 수 있다(Adachi & Trehub, 1998; Radocy & Boyle, 2003). 음악교육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음악 활동은 음악적 기술과 함께 인지, 언어, 신체적 운동 기능을 골고루 향상시켜 지적장애 학생들의 통합적 발달에 효과적이다(김희규 외, 2011; 장혜성, 장혜원, 황은영, 김은영,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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