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 유형에 따른 안전교육 실태 및 안전사고에 대한 교사의 인식
이 논문은 유아교육기관 유형에 따른 유아와 교사대상 안전교육의 실태와 안전사고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살펴보고, 유아와 교사의 안전사고 예방과 안전 능력을 향상하여 현실적인 안전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함에 그 목적이 있으며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교육기관의 안전교육 실태는 어떠한가?
1-1. 유아대상 안전교육 실태는 유아교육기관 유형(유치원, 어린이집)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
1-2. 교사대상 안전교육 실태는 유아교육기관 유형(유치원, 어린이집)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
2. 유아교육기관의 안전교육 및 안전사고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2-1. 안전교육에 대한 교사의 요구도는 유아교육기관 유형(유치원, 어린이집)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
2-2. 안전사고 대처방안에 대한 교사의 만족도와 요구도는 유아교육기관 유형(유치 원, 어린이집)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
이 연구는 부산광역시와 경상남도 김해시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만3 ~5세 유아반에 재직 중인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연구에 사용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를 통계분석 및 연구문제를 검증하고자 ...
유아교육기관 유형에 따른 안전교육 실태 및 안전사고에 대한 교사의 인식
이 논문은 유아교육기관 유형에 따른 유아와 교사대상 안전교육의 실태와 안전사고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살펴보고, 유아와 교사의 안전사고 예방과 안전 능력을 향상하여 현실적인 안전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함에 그 목적이 있으며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교육기관의 안전교육 실태는 어떠한가?
1-1. 유아대상 안전교육 실태는 유아교육기관 유형(유치원, 어린이집)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
1-2. 교사대상 안전교육 실태는 유아교육기관 유형(유치원, 어린이집)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
2. 유아교육기관의 안전교육 및 안전사고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2-1. 안전교육에 대한 교사의 요구도는 유아교육기관 유형(유치원, 어린이집)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
2-2. 안전사고 대처방안에 대한 교사의 만족도와 요구도는 유아교육기관 유형(유치 원, 어린이집)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
이 연구는 부산광역시와 경상남도 김해시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만3 ~5세 유아반에 재직 중인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연구에 사용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를 통계분석 및 연구문제를 검증하고자 SPS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빈도분석, 기술분석, X² 과 t 검증을 하였다.
이 연구의 조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육기관 유형에 따른 유아대상 안전교육은 유치원은 ‘1주일에 1~2회’, 또는 ‘1달에 1~2회’로 실시하고 있는 반면 어린이집은 대부분 ‘1주일에 1~2회’로 실시하고 있다. 유아교육기관에서는 누리과정 시행이후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활용이 높아졌으며, 교사용 지도서 외 교육 자료로는 유치원 교사는 ‘인터넷을 활용한 안전교육 홈페이지’를, 어린이집 교사는 ‘DVD 등의 시청각 자료’를 이용한 주로 시청각 자료를 활용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다양한 안전관련 프로그램이 많이 개발되어 있으나 유아가 직접 체험하여 활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안전교육 교재 ? 교구의 개발과 보급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둘째, 유아교육기관 유형에 따른 교사대상 안전교육은 유치원 교사는 ‘연2회’, 어린이집 교사는 ‘주기적’으로 교사 연수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 모두 안전교육 연수 참여도가 높았다. 안전교육의 내용은 ‘응급처치 요령’이나 ‘유괴 및 성폭력에 대한 내용’을 가장 많이 들었다. 안전교육 연수 방법은 유치원 교사는 강의와 시청각 중심의 교육을, 어린이집 교사는 강의 중심의 교육을 연수하였으며 이는 안전교육의 실질적인 대처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실습중심의 안전교육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셋째, 유아교육기관 유형에 따른 안전교육에 대한 교사의 요구에서는 안전교육의 필요성을 유치원에서는 ‘필요하다’, 어린이집에서는 ‘매우 필요하다’로 어린이집 교사가 안전교육의 필요성을 더 높게 평가하였으나,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 모두 필요성을 높게 인식하였다. 안전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유치원 교사는 ‘유아기가 안전사고의 위험성이 높은 시기이므로’와 ‘사회적으로 안전교육 관심이 증가’를, 어린이집 교사는 대부분 ‘유아기가 안전사고의 위험성이 높은 시기이므로’로 안전교육을 필요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누리과정 중 안전과 관련된 비중은 유치원 교사는 ‘큰 편이다’, 어린이집 교사는 ‘보통이다’와 ‘큰 편이다’로 나타나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누리과정 시행 이후 유치원 교사는 유아의 안전사고 예방에 대한 필요성을 인지하여 누리과정을 더 잘 이해하며 실행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유아교육기관의 안전교육 활성화 방법으로 유치원 교사는 ‘교수 자료와 교구의 확충’, ‘교사 연수 기회 제공’으로 나타났으며, 어린이집 교사는 대부분 ‘교수 자료와 교구의 확충’이라고 하여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유치원 교사는 안전사고의 예방으로 교사의 전문적인 지식이나 태도에 더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어린이집 교사는 교수 자료와 교구를 활용한 안전교육 실행을 요구하며, 유아에 대한 안전의 주체를 유아와 교사뿐만 아니라 부모도 참여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넷째, 유아교육기관 유형에 따른 안전사고 대처방안에 대한 교사의 만족도와 요구에서는 유치원 교사가 어린이집 교사보다 안전사고 대처방안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나 유치원 교사가 더 만족하는 것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안전사고의 원인으로는 ‘유아의 개인적인 특성’이라는 의견이 대부분이었으며, 시설설비 측면에서는 유치원 교사는 시설, 설비의 보수 및 정비에서 어린이집 교사보다 높은 요구도를 나타냈으며, 안전용품 사용 의무화에서는 어린이집 교사가 더 높은 요구도를 보였다. 이는 시설 규모가 큰 유치원에서는 세심하게 시설을 살펴볼 필요가 있으며, 어린이집에서는 영아와 함께 사용하는 시설인 만큼 영아의 기준에 맞는 안전 용품의 기준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안전교육 인식측면에서 유아의 안전사고 예방방법으로는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 모두 유아의 철저한 안전교육을 실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치원 교사는 어린이집 교사보다 원장의 안전의식 확립이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방법이라는 인식이 더 높은 것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들로 인해 실효성 있는 안전교육을 위한 안전사고 예방 방안들을 토대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유아교육기관 유형에 따른 안전교육 실태 및 안전사고에 대한 교사의 인식
이 논문은 유아교육기관 유형에 따른 유아와 교사대상 안전교육의 실태와 안전사고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살펴보고, 유아와 교사의 안전사고 예방과 안전 능력을 향상하여 현실적인 안전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함에 그 목적이 있으며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교육기관의 안전교육 실태는 어떠한가?
1-1. 유아대상 안전교육 실태는 유아교육기관 유형(유치원, 어린이집)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
1-2. 교사대상 안전교육 실태는 유아교육기관 유형(유치원, 어린이집)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
2. 유아교육기관의 안전교육 및 안전사고에 대한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2-1. 안전교육에 대한 교사의 요구도는 유아교육기관 유형(유치원, 어린이집)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
2-2. 안전사고 대처방안에 대한 교사의 만족도와 요구도는 유아교육기관 유형(유치 원, 어린이집)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
이 연구는 부산광역시와 경상남도 김해시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만3 ~5세 유아반에 재직 중인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연구에 사용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를 통계분석 및 연구문제를 검증하고자 SPS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빈도분석, 기술분석, X² 과 t 검증을 하였다.
이 연구의 조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육기관 유형에 따른 유아대상 안전교육은 유치원은 ‘1주일에 1~2회’, 또는 ‘1달에 1~2회’로 실시하고 있는 반면 어린이집은 대부분 ‘1주일에 1~2회’로 실시하고 있다. 유아교육기관에서는 누리과정 시행이후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활용이 높아졌으며, 교사용 지도서 외 교육 자료로는 유치원 교사는 ‘인터넷을 활용한 안전교육 홈페이지’를, 어린이집 교사는 ‘DVD 등의 시청각 자료’를 이용한 주로 시청각 자료를 활용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다양한 안전관련 프로그램이 많이 개발되어 있으나 유아가 직접 체험하여 활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안전교육 교재 ? 교구의 개발과 보급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둘째, 유아교육기관 유형에 따른 교사대상 안전교육은 유치원 교사는 ‘연2회’, 어린이집 교사는 ‘주기적’으로 교사 연수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 모두 안전교육 연수 참여도가 높았다. 안전교육의 내용은 ‘응급처치 요령’이나 ‘유괴 및 성폭력에 대한 내용’을 가장 많이 들었다. 안전교육 연수 방법은 유치원 교사는 강의와 시청각 중심의 교육을, 어린이집 교사는 강의 중심의 교육을 연수하였으며 이는 안전교육의 실질적인 대처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실습중심의 안전교육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셋째, 유아교육기관 유형에 따른 안전교육에 대한 교사의 요구에서는 안전교육의 필요성을 유치원에서는 ‘필요하다’, 어린이집에서는 ‘매우 필요하다’로 어린이집 교사가 안전교육의 필요성을 더 높게 평가하였으나,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 모두 필요성을 높게 인식하였다. 안전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유치원 교사는 ‘유아기가 안전사고의 위험성이 높은 시기이므로’와 ‘사회적으로 안전교육 관심이 증가’를, 어린이집 교사는 대부분 ‘유아기가 안전사고의 위험성이 높은 시기이므로’로 안전교육을 필요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누리과정 중 안전과 관련된 비중은 유치원 교사는 ‘큰 편이다’, 어린이집 교사는 ‘보통이다’와 ‘큰 편이다’로 나타나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며 누리과정 시행 이후 유치원 교사는 유아의 안전사고 예방에 대한 필요성을 인지하여 누리과정을 더 잘 이해하며 실행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유아교육기관의 안전교육 활성화 방법으로 유치원 교사는 ‘교수 자료와 교구의 확충’, ‘교사 연수 기회 제공’으로 나타났으며, 어린이집 교사는 대부분 ‘교수 자료와 교구의 확충’이라고 하여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유치원 교사는 안전사고의 예방으로 교사의 전문적인 지식이나 태도에 더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어린이집 교사는 교수 자료와 교구를 활용한 안전교육 실행을 요구하며, 유아에 대한 안전의 주체를 유아와 교사뿐만 아니라 부모도 참여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넷째, 유아교육기관 유형에 따른 안전사고 대처방안에 대한 교사의 만족도와 요구에서는 유치원 교사가 어린이집 교사보다 안전사고 대처방안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나 유치원 교사가 더 만족하는 것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안전사고의 원인으로는 ‘유아의 개인적인 특성’이라는 의견이 대부분이었으며, 시설설비 측면에서는 유치원 교사는 시설, 설비의 보수 및 정비에서 어린이집 교사보다 높은 요구도를 나타냈으며, 안전용품 사용 의무화에서는 어린이집 교사가 더 높은 요구도를 보였다. 이는 시설 규모가 큰 유치원에서는 세심하게 시설을 살펴볼 필요가 있으며, 어린이집에서는 영아와 함께 사용하는 시설인 만큼 영아의 기준에 맞는 안전 용품의 기준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안전교육 인식측면에서 유아의 안전사고 예방방법으로는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 모두 유아의 철저한 안전교육을 실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치원 교사는 어린이집 교사보다 원장의 안전의식 확립이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방법이라는 인식이 더 높은 것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들로 인해 실효성 있는 안전교육을 위한 안전사고 예방 방안들을 토대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