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교육 기관에서의 안전관리와 안전교육 실태에 관한 실증적 연구 - 인천지역의 유아교육 기관을 중심으로 -
A Case Study on the Safety Management and its Education in an Infant Institution of Learning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1 no.1, 2009년, pp.7 - 14  

한두희 (인하대학교 산업공학과) ,  정수일 (인하대학교 산업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otecting an infant from a risk of accident was an absolute responsibility and duty of parents in the past. As increase in the ratio of entering kindergartens, the demand of all day program also increases. In infancy, safety concerns are higher than other periods since infants are curious about obj...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영·유아 안전교육에 대한 실태와 교사의 안전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기 위하여 이정숙(2004)의 "유아 안전교육의 개선에 관한 연구"와 김은경(2003)의 "유아교육 기관의 안전교육 실태 및 교사안전인식에 관한 연구" 및 유혜경(2000)의 "유아교육기관의 안전교육 실태조사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지와 본 연구에 맞게 저자가 직접 작성한 문항 등을 주가하여 유아교육 전문가의 지도 조언을 받아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보육교사들의 일반적 특성 7문항, 사고 관련 유무 6문항 교사의 안전교육실태 및 시설 현황 14문항, 원생의 안전교육 실태 5문항 등 총 32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 (1) 교사에게 정기적으로 안전교육 실시 여부에 사고빈도 비교

    교사에게 정기적으로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있는지의여부에 따라 시설에서의 안전사고 빈도를 비교하였다. 정기적으로 안전교육을 교사에게 실시하는 집단과 비정기적으로 안전교육을 실시하는 2집단 간 사고 경험 비율을 비교를 타나내고 있다.

  • 첫째, 연구대상의 분포를 살펴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시설에서 종사하고 있는 교사에게 정기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집단과 비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집단 간에 사고발생 빈도와 안전시설 실태와 상호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설문 응답 시 정기적으로 안전교육을 받고 있는 교사집단과 그렇지 않은 교사집단으로 나누어 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원생의 안전교육 실태를 분석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원생에게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집단을 대상으로 안전교육의 분야, 안전교육 수단, 교육 주기, 교육시 어려운 점 등을 비교 분석하였다.
  • 설문지에 응답해 줄 것을 요청하였다. 배부된 설문지는 연구자가 직접 회수하거나 우편으로 회수하였다. 총 320부를 배포하여 295부를 회수하였으며, 이 중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281명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 설문지는 보육교사들의 일반적 특성 7문항, 사고 관련 유무 6문항 교사의 안전교육실태 및 시설 현황 14문항, 원생의 안전교육 실태 5문항 등 총 32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 둘째, 시설에서 종사하고 있는 교사에게 정기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집단과 비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집단 간에 사고발생 빈도와 안전시설 실태와 상호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설문 응답 시 정기적으로 안전교육을 받고 있는 교사집단과 그렇지 않은 교사집단으로 나누어 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원생의 안전교육 실태를 분석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원생에게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집단을 대상으로 안전교육의 분야, 안전교육 수단, 교육 주기, 교육시 어려운 점 등을 비교 분석하였다. 교사에게 정기적으로 또는 비정기적으로 안전교육을 실시하는 실태 및 시설현황에서 분석적 편의를 위해 편의를 위해 100점으로 환산하여 수치를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 연구대상의 실제조사는 2008년 1월 15일 부터 2008 년 4월 15일 까지 3개월에 걸쳐 인천지역의 80여 개의 영·유아 보육시설에서 종사하고 있는 보육교사 320여 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연구자가 직접 방문하여 배부하거나 우편을 통해 설문지 작성의 목적과 취지를 알리고 설문지에 응답해 줄 것을 요청하였다. 배부된 설문지는 연구자가 직접 회수하거나 우편으로 회수하였다.
  • 배부된 설문지는 연구자가 직접 회수하거나 우편으로 회수하였다. 총 320부를 배포하여 295부를 회수하였으며, 이 중 불성실한 응답을 제외한 281명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 83 점 등으로 평균보다 낮게 나타났다. 교사에게 정기적으로 안전교육을 하는 시설과 비정기적으로 안전교육을 실시하는 시설의 안전교육과 안전시설의 안전점수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 0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첫째, 연구대상의 분포를 살펴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시설에서 종사하고 있는 교사에게 정기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집단과 비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집단 간에 사고발생 빈도와 안전시설 실태와 상호 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설문 응답 시 정기적으로 안전교육을 받고 있는 교사집단과 그렇지 않은 교사집단으로 나누어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곽은복, 유아안전교육 프로그램 구성 및 효과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2000 

  2. 김은경, 유아교육기관의 안전교육 실태 및 교사 안전인식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3. 교육부, 유아를 위한 안전교육지도자료, 2000 

  4. 여성가족부, 보육실설 일반 현황, 2005. 12 

  5. 유혜경, 유아교육기관의 안전교육 실태조사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 

  6. 원혜경, 보육시설 안전 환경 평가와 교사의 안전교육 의식에 관한 연구, 진주산업대학교 벤처경영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 

  7. 이정숙, 유아 안전교육의 개선에 관한 연구, 동양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4 

  8. 최명해, 유치원 안전사고의 환경적 요인과 안전교육에 대한 실태분석,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9. 한국산업안전공단, 유아교사용 안전교육도서, 2000 

  10. 한국소비자보호원, 어린이 안전 사고예방에 관한연구, 200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