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접적 피드백이 초등영어 학습자의 문법 오류 수정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indirect corrective feedback on elementary students' grammatical error correction 원문보기


이선민 (서울교육대학교 초등영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접적 피드백이 초등영어 학습자의 즉각적, 지연된 문법 오류 수정에 미치는 영향과 간접적 피드백과 예시를 함께 제공했을 때 학습자의 문법 오류 수정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영어 학습자들이 범하는 문법 오류의 양상은 어떠한가? 둘째, 간접적 피드백 유형에 따라 학습자의 즉각적인 문법 오류 수정이 다르게 나타나는가? 셋째, 간접적 피드백 제공 시 예시 제공 여부에 따라 즉각적인 문법 오류 수정이 다르게 나타나는가? 넷째, 간접적 피드백이 지연된 문법 오류 수정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위의 연구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6학년 영어 학습자들이 가장 빈번하게 오류를 범하고, 꼭 수정되어야 할 필요가 있는 오류 중 5가지 문법 요소를 선정하여 그 양상을 살펴보았고, 실험 집단인 4개 반 중 두 개 반 씩 부호 표시 혹은 밑줄 표시의 간접적 피드백 중 한 가지 유형의 간접적 피드백을 제공하였다. 이와 함께 같은 유형의 간접적 피드백을 받는 두 반 중 한 반에는 예시를 같이 제공하여 예시가 문법 오류 수정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실험 직전에 실험 전 사전 쓰기를 실시하고 이를 분석하여 실험 집단의 동질성을 증명하였다. 그 후에 5가지 문법 요소 별 사전 사후 쓰기를 실시하여 결과물을 얻었고 이를 통해 간접적 피드백이 학습자의 즉각적인 문법 오류 수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5가지 문법 요소 별 사전 사후 쓰기가 모두 끝난 후 실험 전에 실시했던 실험 전 사전 쓰기를 다시 풀어보게 함으로써 지연된 사후 쓰기를 실시하여 간접적 피드백이 지연된 문법 오류 수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법 요소 별 주요 오류의 구체적인 양상을 살펴본 결과 동사의 이중사용에서는 be 동사와 일반 동사 혹은 일반 동사와 일반 동사와 같이 두 가지 동사를 같이 사용하는 오류가 주로 보였고, 일치에서는 주어의 수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indirect corrective feedback on Elementary students short-term and delayed grammatical error correction and the effect of providing examples with indirect corrective feedback. The research questions are as follows. First, what aspects of grammatical error...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선민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영어교육전공
지도교수 김태은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ix, 13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0939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