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학생의 국어학습문화 연구
A Study on Korean Language Learning Culture of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이연호 (원광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고등학교 학생들의 국어학습문화의 양상을 양적 접근질적 접근을 통해서 각 변인별(성적별, 계열별, 소재지별, 성별)로 어떠한 특징이 있으며, 그 유의한 차이가 무엇인지를 분석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통해 교육정책 입안자들에게, 또 그들이 개발하는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편성에, 그리고 학교 현장에서의 국어 교과목의 교수·학습 방법 개선과 교육 수요자들의 국어학습능력 신장에 상당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각 변인별(성별, 계열별, 소재지별, 성적별)로 고등학교 학생들의 국어 교과에 대한 선호도와 인식 정도는 어떠하며, 그 차이는 있는가? 둘째, 각 변인별(성별, 계열별, 소재지별, 성적별)로 고등학교 학생들의 국어학습방법과 태도는 어떠하며, 그 차이는 있는가? 셋째, 각 변인별(성별, 계열별, 소재지별, 성적별)로 고등학교 학생들의 어문규정에 대한 인지도와 준수 정도는 어떠하며, 그 차이는 있는가? 넷째, 심층면담을 통하여 내부자적 관점에서 본 고등학교 학생들의 일반적인 국어학습문화의 양상은 어떠하며, 그 특징은 무엇인가? 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양적인 조사연구와 질적인 면담연구를 실시하여 추진하였다. 우선 조사연구에서는 학생들의 국어 교과에 대한 선호도와 인식 정도, 국어학습방법과 태도, 어문규정에 대한 인지도와 실생활에서의 준수 정도 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J도내 일반계 고등학교 중에서 도시지역의 남학교 2개교와 여학교 2개교, 읍면단위의 농촌 지역 남학교 2개교와 여학교 2개교 등 각 4개교씩 8개교를 선정하였고, 이 중, 2학년 인문사회계열과 자연이공계열 각 2개 반의 학생 50명을 무선 표집하여 총 800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그리고 이 중에서 본 연구의 목적에 맞는 자료인 491부의 설문지만을 추출하여 그 반응을 분석하였다. 또한 면담연구에서는 학생들의 국어학습활동 전반에 걸친 공유된 경험과 의미체계에 대해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조사연구와 같은 방법으로 선정된 8개의 학교에서 2학년 국어과 담당교사에게 각 계열별로 성적(상·중·하)에 따라 1명씩 6명을 추천받아 총 48명을 선정하였으며, 이들을 대상으로 약 4개월 동안 심층면접, 전화면담, 전자우편 등을 통한 방법으로 응답내용을 조사·분석하였다. 본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조사연구의 통계처리는 SPSS/pc+(version 14.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으며, 수집된 자료의 각 변인별에 따른 하부요인의 구체적인 결과를 분석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백분율(%)을 적용하였고, 집단과 변인별 속성에 따른 반응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서는 교차분할분석(x-Test)을 실시하였다. 다만 각 집단과 변인별의 어문규정의 준수에 대한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변량분석(...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verify the aspects of Korean language learning culture of high school students by means of a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approach, and is to examine what the characteristics of the aspects are according to the different variables such as record, department, school location, sex etc...

주제어

#국어학습문화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연호
학위수여기관 원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안관수
발행연도 2009
총페이지 xv, 192 p.
키워드 국어학습문화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161429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