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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감성에 기초하여 자기효능감을 이해하고 자기효능감 발달을 위한 교육적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자기효능감이란 ‘특정 과제를 수행할 수 있다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이다. 자기효능감은 심리적·물리적 요인의 복합적 상호작용 결과물로서 과제 수행과 실행을 위한 인지적 판단을 수반한다는 점에서 감성과 깊은 연관성이 있다. 한편, 자기효능감과 감성 발현에 관련한 뇌 기제의 연구는 자기효능감을 감성 측면에서 이해하도록 하는 과학적 근거가 될 것이다. 감성에 기초한 자기효능감의 뇌과학적 이해는 성공적인 교육의 실천을 도와주는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교사가 학교 현장에서 아동의 자기효능감 향상을 위한 제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교육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첫째, ...
저자 | 김지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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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교육심리 |
지도교수 | 조주연 |
발행연도 | 2015 |
키워드 | 자기효능감 감성 뇌과학 Bandura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90939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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