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감각처리와 감정조절의 관련성에 대한 문헌고찰
The Relationship Between Sensory Processing and Emotional Regulation : A Literature Review 원문보기

대한감각통합치료학회지= The jornal of Korean society of sensory integration therapists, v.14 no.1, 2016년, pp.50 - 59  

홍은경 (신성대학교 작업치료과) ,  홍소영 (백석대학교 작업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 본 연구에서는 감정조절에 대한 신경학적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감정조절과 감각처리의 연관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본론 : 신경학적으로 감정조절은 주로 둘레계의 구조물에 의해 처리되고 특히, 편도의 바닥-바깥쪽 그룹이 주요한 역할을 한다. 바닥-바깥쪽 그룹은 감각의 중계소인 시상과 직 간접적으로 연결되어 감각 정보에 대한 처리를 함께 한다. 이 감각 정보는 눈-안쪽 앞 이마엽과 연결되어 감각처리 및 감정과 관련된 복잡한 행동을 하게 한다. 시상, 편도, 눈-안쪽 앞 이마엽의 연결 회로로 인해 부적절한 감각처리는 감정조절과 행동에 어려움을 발생시킬 수 있다. 자폐스펙트럼장애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에서 편도 및 앞 이마엽의 비정상적인 처리에 대한 신경학적 연구가 보고되고 있다. 결론 : 자폐스펙트럼장애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은 신경계의 상태가 다르고 이는 감각처리와 감정조절, 행동에서 다양한 양상을 나타낸다. 치료사는 아동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감각처리와 감정조절에 대한 신경학적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치료적 적용을 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e goal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neurological mechanism of emotional regulation and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regulation and sensory processing. Subjective : Emotional regulations are mainly processed in limbic system, particularly the basal-lateral group of amygd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장애아동의 신경학적 이해는 치료의 대상을 선정하고 확인하는데 도움이 되므로(Pine, 2007) 임상가들이 충분히 알고 있을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ASD와 ADHD 아동의 공통적인 문제점인 하나인 감정조절에 대해 신경학적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이를 감각처리와 연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향후 이 연구는 장애 아동의 감각통합치료 효과를 이해하고 설명하는데 중요한 근거 자료가 될 것이다.
  • 본 문헌고찰에서는 감정조절의 문제를 보이는 장애아동을 치료하는 임상가들을 위해 감정조절과 관련된 신경학적 구조 및 신경생리학적 이해를 돕고자 하였고, 이를 감각처리와 연관시켜 더 자세히 살펴보았다. 앞으로 장애 아동의 증상과 신경학적 이해를 돕기 위한 지속적인 고찰 연구와 객관적인 증거를 제시하는 체계적 고찰 연구를 하여 임상가들의 이해를 돕는 것이 필요하다.

가설 설정

  • 다양한 가설이 이를 설명하고 있고, 최근 이를 뒷받침하는 신경학적 증거가 발표되고 있다. 첫 번째 가설은 감각과잉 반응은 시상에 문제가 있어 감각 겉질에 과부하 일으킨다는 것이다. 시상은 감각정보를 대뇌 겉질까지 연결하는 중계소 역할을 하고, 감각처리에 중요한 구조물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SD와 ADHD 아동이 놀이나 상호작용하는데 참여할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인가? ASD와 ADHD 아동은 일상적인 감각을 제공하는 생활환경에서 과하게 경계하는 행동을 보여 적절하게 놀이하거나 상호작용하는데 참여할 수 없다. 왜냐하면 아동은 무의미한 감각 사건에 대해 신경계가 습관화되지 못하고, 계속해서 활성화되어 산만해질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아동은 감각 입력시 과한 반응을 불러일으키는 새로운 경험에 대해 부정적 감정 반응을 보일 것이다.
감각처리는 무엇을 기초로 하여 행동과 감정을 조절하는가? 감각처리는 유기체가 감각정보를 적절하게 받아들이고 조절하는 것을 기초로 하여 행동과 감정을 조절한다. 감각자극에 대한 감정적 반응은 신경계의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Thompson, 1994).
둘레계에 포함되는 것은 무엇인가? 감정조절의 중추는 둘레계(limbic system)이라고 알려져 있다. 둘레계는 띠이랑(cingulate gyrus), 해마곁이랑(parahippocmpal gyrus), 후각겉질의 조롱박고리(piriform lobe), 사이막 부위(septal region), 편도(amygdala), 종말판곁이랑(paraterminal gyrus), 뇌들보밑이랑(subcallosal gyrus), 시상하부(hypothalamus), 둘레시상(limbic thalamus), 시상상부(epithalamus)가 포함된다(Gam et al., 2010)(Figure 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5)

  1. Anastopoulos, A. D., Smith, T. F., Garrett, M. E., Morrissey-Kane, E., Schatz, N. K., Sommer, J. L., et al. (2011). Self-regulation of emotion, functional impairment, and comorbidity among children with AD/HD. Journal of Attention Disorders, 15(7), 583-592. http://dx.doi.org/10.1177/1087054710370567 

  2. Baranek, G. T., David, F. J., Roe, M. D., Stone, W. L., & Watson, L. R. (2006). Sensory experience questionnaire: Discriminating sensory features in young children with autism, developmental delays, and typical development.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7(6), 591-601. http://dx.doi.org/ 10.1111/j.1469-7610.2005.01546.x 

  3. Ben-Sasson, A., Cermak, S. A., Orsmond, G. I., Carter, A. S., Kadlec, M. B., & Dunn, W. (2007). Extreme sensory modulation behaviors in toddlers with autism. The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61(5), 584-592. 

  4. Ben-Sasson, A., Cermak, S. A., Orsmond, G. I., Tager-Flusberg, H., Kadlec, M. B., & Carter, A. S. (2008). Sensory clusters of toddlers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Differences in affective symptoms.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9(8), 817-825. http://dx.doi.org/10.1111/j.1469-7610.2008.01899.x 

  5. Brotman, M. A., Rich, B. A., Guyer, A. E., Lunsford, J. R., Horsey, S. E., & Reising, M. M. (2010). Amygdala activation during emotion processing of neutral faces in children with severe mood dysregulation versus ADHD or bipolar disorder. The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67(1), 61-69. http://dx.doi.org/10.1176/appi.ajp.2009.09010043 

  6. Bundy, A. C., Lane, S. J., & Murray, E. A. (2002). Sensory integration: Theory and practice (2nd ed.). Philadelphia, PA: F. A. Davis. 

  7. Dalton, K. M., Nacewicz, B. M., Johnstone, T., Schaefer, H. S., Gernsbacher, M. A., Goldsmith, H. H., et al. (2005). Gaze fixation and the neural circuitry of face processing in autism. Nature Neuroscience, 8(4), 519-526. http://dx.doi.org/10.1038/nn1421 

  8. Davidson, R. J. (1994). Asymmetric brain function, affective style, and psychopathology: The role of early experience and plasticity.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6(4), 741-758. 

  9. Derryberry, D., & Reed, M. A. (1996). Regulatory processes and the development of cognitive representations.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8, 215-234. 

  10. Dunn, W. (2001). The sensation of everyday life:Empirical, theoretical, and pragmatic consideration, eleanor clarke slagle lecture.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55(6), 608-620. 

  11. Dunn, W., Myles, B. S., & Orr, S. (2002). The sensory processing associated with asperger syndrome: A preliminary investigation. The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56(1), 97-102. 

  12. Gam, K. Y., Kim, S. B., Kim, J. K., Bae, J. H., Yoon, Y. S., Lee, S. M., et al. (2010). Neural anatomy physiology. Seoul: Jungmungack. 

  13. Geller, L. (2005). Emotional regulation in autism spectrum disorders. Autism Spectrum Quarterly, Summer, 14-17. 

  14. Gordon, L., Voos, A. C., Bennenett, R. H., Bolling, D. Z., Pelphrey, K. A., & Kaiser, M. D. (2013). Brain mechanisms for processing affective touch. Human Brain Mapping, 34(4), 914-922. http://dx.doi.org/10.1002/hbm.21480 

  15. Green, S. A., Rudie, J. D., Colich, N. L., Wood, J. J., Shirinyan, D., Hernandez, L., et al. (2013). Over-reactive brain responses to sensory stimuli in youth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Journal of Academy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52(11), 1158-1172. http://dx.doi.org/10.1016/j.jaac.2013.08.004 

  16. Hardan, A. Y., Minshew, N. J., Melhem, N. M., Srihari, S., Jo, B., Bansal, R., et al. (2008). An MRI and proton spectroscopy study of the thalamus in children with autism. Psychiatry Research: Neuroimaging, 163(2), 97-105. http://dx.doi.org/10.1016/j.pscychresns.2007.12.002 

  17. Jahromi, L. B., Bryce, C. I., & Swanson, J. (2013). The importance of self-regulation for the school and peer engagement of children with highfunctioning autism. Research in Autism Spectrum Disorders, 7(2), 235-246. 

  18. Kim, M. S. (2001). Comparison of the sensory processing skills of typically developi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children. Master's thesis, Ehwa Womans University, Seoul. 

  19. Konstantareas, M., & Stewart, K. (2006). Affect regulation and temperament in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Journal of Autism Spectrum Disorders, 36(2), 143-154. http://dx.doi.org/10.1007/s10803-005-0051-4 

  20. Laurent, A. C., & Rubin, E. (2004). Challenges in emotional regulation in asperger's syndrome and high-functioning autism. Topics in Language Disorders, 24(4), 286-297. 

  21. Lecavalier, L., Leone, S., & Wiltz, J. (2006). The impact of behavior problems on caregiver stress in young people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y Research, 50(3), 172-183. http://dx.doi.org/10.1111/j.1365-2788.2005.00732.x 

  22. Liss, M. (2006). Sensory and attention abnormalities in autistic spectrum disorders. Autism, 10(2), 155-172. http://dx.doi.org/10.1177/1362361306062021 

  23. Malisza, K. L., Clancy, C., Shiloff, D., Holden, J., Jones, C., Paulson, K., et al. (2011). Functional magnetic resonance imaging of facial information processing in children with autistic disorder,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nd typically developing controls. International Journal of Adolescent Medicine and Health, 23(3), 269-277. 

  24. Pfeiffer, B., Kinnealey, M., Reed, C., & Herzberg, G. (2005). Sensory modulation and affective disorders in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asperger's disorder. The American Journal of Occupational Therapy, 59(3), 335-345. 

  25. Phillips, M. L., Ladouceur, C. D., & Drevets, W. C. (2008). A neural model of voluntary and automatic emotion regulation: Implications for understanding the pathophysiology and neurodevelopment of bipolar disorder. Molecular Psychiatry, 13(9), 833-857. http://dx.doi.org/10.1038/mp.2008.65 

  26. Pine, D. S. (2007). Research review: A neuroscience framework for pediatric anxiety disorder.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and allied disciplines, 48(7), 631-648. http://dx.doi.org/10.1111/j.1469-7610.2007.01751.x 

  27. Plessen, K. J., Bansal, R., Zhu, H., Whiteman, R., Amat, J., Quackenbush, G. A., et al. (2006). Hippocampus and amygdala morphology in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63(7), 795-807. http://dx.doi.org/10.1001/archpsyc.63.7.795 

  28. Posner, J., Nagel, B. J., Maia, T. V., Mechling, A., Oh, M., Wang, Z., et al. (2011). Abnormal amygdalar activation and connectivity in adolescents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s Psychiatry, 50(8), 828-837. http://dx.doi.org/10.1016/j.jaac.2011.05.010 

  29. Purves, D., Augustine, G. J., Fitzpatrick, D., Hall, W. C., LaMantia, A-S., McNamara, J. O., et al. (2004). Neuroscience. Massachusetts: Sinauer Associates, Inc. 

  30. Roley, S. S., Blanche, E. I., & Schaaf, R. C. (2001). Understanding the nature of sensory integration with diverse populations. San Antonio, TX: Therapy Skill Builders. 

  31. Rosenzweig, M. R., Breedilove, S. M., & Watson, N. V. (2005). Biological Psychology. Massachusetts: Sinauer Associates, Inc. 

  32. Ryan, R. M., Kuhl, J., & Deci, E. L. (1997). Nature and autonomy: An organizational view of social and neurobiological aspects of self-regulation in behavior and development.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9(4), 701-728. 

  33. Samson, A. C., Phillips, J. M., Parker, K. J., Shah, S, Gross, J. J., & Hardan, A. Y. (2014). Emotion dysregulation and the core features of autism spectrum disorder. Journal of Autism Spectrum Disorders, 44(7), 1766-1772. http://dx.doi.org/10.1007/s10803-013-2022-5 

  34. Shaw, P., Stringaris, A., Nigg, J., & Leibenluft, E. (2014). Emotion dysregulation in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71(3), 276-293. http://dx.doi.org/10.1176/appi.ajp.2013.13070966 

  35. Schore, A. N. (1996). The experience-dependent maturation of a regulatory system in the orbital prefrontal cortex and the origin of developmental psychopathology.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8, 59-97. 

  36. Schore, A. N. (1997). Early organization of the nonlinear right brain and development of a predisposition to psychiatric disorders.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9, 595-631. 

  37. Sobanski, E., Banaschewski, T., Asherson, P., Buitelaar, J., Chen, W., Franke, B., et al. (2010). Emotional lability in children and adolescents with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DHD): Clinical correlates and familial prevalence.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and allied disciplines, 51(8), 915-923. http://dx.doi.org/10.1111/j.1469-7610.2010.02217.x 

  38. Spencer, T. J., Faraone, S. V., Surman, C. B., Petty, C., Clarke, A., Batchelder, H., et al. (2011). Toward defining deficient emotional self-regulation in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using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A controlled study. Postgraduate Medicine, 123(5), 50-59. http://dx.doi.org/10.3810/pgm.2011.09.2459 

  39. Stringaris, A., & Goodman, R. (2009). Mood lability and psychopathology in youth. Psychological Medicine, 39(8), 1237-1245. http://dx.doi.org/10.1017/S0033291708004662 

  40. Thompson, R. A. (1994).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Chicago, Illinois: University of Chicago Press. 

  41. Tottenham, N., Hertzig, M. E., Gillespie-Lynch, K., Gilhooly, T., Millner, A. J., & Casey, B. J. (2013). Elevated amygdala responses to faces and gaze aversion in autism spectrum disorder. Social Cognitive and Affective Neuroscience, 9(1), 106-117. http://dx.doi.org/10.1093/scan/nst050 

  42. Voos, A. C., Pelphrey, K. A., & Kaiser, M. D. (2013). Autistic traits are associated with diminished neural response to affective touch. Social Cognitive and Affective Neuroscience, 8(4), 378-386. http://dx.doi.org/10.1093/scan/nss009 

  43. Waterhouse, L., Fein, D., & Modahl, C. (1996). Neurofunctional mechanisms in autism. Psychological review, 103(3), 457-489. 

  44. Weng, S. J., Carrasco, M., Swartz, J. R., Wiggins, J. L., Kurapati, N., Liberzon, L., et al. (2011). Neural activation to emotional faces in adolescents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52(3), 296-305. http://dx.doi.org/10.1111/j.1469-7610.2010.02317.x 

  45. Yack, E., Aquilla, P., & Sutton, S. (2003). Building bridges through sensory integration (2nd ed.). Las Vegas: Sensory Resources.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