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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을 활용한 초등학생 다문화 인권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Development of Multicultural Human Rights Education Program utilizing Law in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이하님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다문화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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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존 다문화교육이 그 대상을 다문화가정으로 한정하고 동화주의 관점에서 실시되거나 ‘문화교육’ 및 ‘언어교육’에 치우쳐 있는 문제점에서 시작하였다. 다문화교육은 소수의 다문화가정 학생만을 위한 교육에서 벗어나 다수의 한국 학생들까지 교육 대상으로 포괄하는 통합교육이 되어야 하고, 표층적인 문화 및 언어교육을 넘어 다문화사회의 대전제인 인권에 대하여 가르치는 ‘인권교육’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다문화 인권의식’ 함양을 목적으로 ‘법을 활용한 초등학생 다문화 인권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한 뒤,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하여 두 가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법을 활용한 초등학생 다문화 인권교육 프로그램을 어떻게 개발할 것인가? 둘째, 법을 활용한 초등학생 다문화 인권교육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다문화 인권의식을 함양하는데 효과가 있는가? ‘다문화 인권교육’은 인권의 관점에서 다문화 구성원의 입장과 권리를 이해하고, 그들의 인권을 보호할 수 있도록 다문화 인권의식을 강화하는 교육이다. 다문화 인권교육의 목적인 ‘다문화 인권의식’은 다양한 인종·민족이 어울려 살아가는 다문화사회 구성원의 인권을 이해하고, 이를 존중·보호하기 위하여 적극적으로 실천·행동하는 태도이다. 다문화 인권의식은 앎 영역에 해당하는 ‘다문화 인권판단력’, 감정 영역에 해당하는 ‘다문화 인권감수성’, 행동 영역에 해당하는 ‘다문화 인권행동의사’로 구성되어 있다. 다문화 인권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기 위하여 ‘법’을 활용하였다. 인권은 법을 통해서 실제적·실천적인 보장이 가능하고, 법 또한 인권의 옹호를 위해 존재하므로 인권과 법은 밀접한 관련이 있다. 특히 다문화사회의 상황이 정치·경제·문화와 결부되어 있는 만큼 다양한 쟁점과 갈등은 존재할 수밖에 없다. 이런 상황에서 ‘법’은 민주적인 절차에 따라 도출된 사회적 합의의 산물이기 때문에 다문화 인권교육에서 표준적인 텍스트가 될 수 있다. 그러므로 다문화사회의 인권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초등학생 수준의 다문화 관련 법령을 알고, 이를 비판적으로 판단·적용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연구자의 프로그램명은 ‘다(문화)인(권)아 놀자’로써 초등학교 고학년 일반학생을 대상으로 창의적체험활동 시간에 적용할 수 있는 법을 활용한 다문화 인권교육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은 인권 및 법의 의미와 가치, 다문화사회의 의미와 배경, 다문화 인권문제의 종류와 해결 등의 12가지 주제로 구성되었다. 각 주제별로 앎·감정·행동의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 내용 및 핵심 개념, 관련 법령을 선정하였다. 또한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모의국회, 모의재판, 독서토론논술, 역할극, NIE교육 등 학생 중심의 학습 방법을 활용하고 다문화 인권과 관련된 최근 시사·미디어·도서 자료 등을 사용·제작하였다. 프로그램을 개발·확인한 후 서울시 마포구 소재의 J초등학교 5학년 24명의 일반 학생을 대상으로 본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다문화 인권의식의 변화 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문화 인권의식 사전-사후 검사지, 주제별 학습에 대한 소감 활동지, 프로그램 이해도 및 만족도 설문지, 학생 자기 성찰일지를 양적·질적으로 분석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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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 the world is getting a global village, the number of foreigners and students of multicultural family staying in Korea is increasing. As Korea is turning into a multicultural society where various races live together, multicultural education is also emphasized. However, multicultural education con...

주제어

#다문화 인권교육 다문화 인권의식 법을 활용한 초등학생 다문화 인권교육 프로그램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하님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다문화교육
지도교수 이인재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152
키워드 다문화 인권교육 다문화 인권의식 법을 활용한 초등학생 다문화 인권교육 프로그램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0945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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