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주제 통합적 교과 독서의 의미와 필요성을 밝히고, 초등학교 학습자 수준에 적합한 주제 통합적 교과 독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오늘날 빠르게 변화하는 지식정보사회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얻기 위하여 한 권의 책을 끝까지 읽어 내려가는 기존의 독서 방법 못지않게, 독자가 자신이 원하는 지식과 정보를 찾아서 읽고 재구성하는 것이 중요한 시대가 되었다. 따라서 교육의 패러다임도 학습자를 중시하는 구성주의 교육관으로 바뀌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필요에 따라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먼저 주제 통합적 교과 독서의 개념을 밝히기 위하여 교과 독서에 대한 탐구를 시작하였다. 이를 위해 교과 독서에 관한 국내외의 연구를 검토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교과 독서의 중요성에 대한 논의는 충분히 이루어져왔으나, 이에 따라 현장에 적용 가능한 형태의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연구는 부족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교과 독서에 대한 논의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학습자에게 적합한 교과 독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주제 통합적 독서는 본 연구에서 이론적 배경으로 삼고 있는 Adler(1989)의 ‘신토피컬 리딩(Syntopical Reading)’을 일컫는 말로, 이 용어에 대한 해석이 합의되지 않아 혼재되어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었다. 본 연구에서 ‘하나의 주제에 따라 여러 권의 책을 읽는다’는 의미에서 주진홍(2002), 김현주(2014)등 앞선 연구자가 채택한 ‘주제 통합적 독서’라는 용어로 사용하였으며, 교과 독서의 방법적인 형태로 ‘주제 통합적 교과 독서’로 정의하여 사용하였다. 그런 다음 프로그램의 설계를 위한 원리로는 주제 선정의 기준 설정, 텍스트 선정의 기준 설정, 통합 활동 구성의 교과 선정을 ...
본 연구는 주제 통합적 교과 독서의 의미와 필요성을 밝히고, 초등학교 학습자 수준에 적합한 주제 통합적 교과 독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오늘날 빠르게 변화하는 지식정보사회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얻기 위하여 한 권의 책을 끝까지 읽어 내려가는 기존의 독서 방법 못지않게, 독자가 자신이 원하는 지식과 정보를 찾아서 읽고 재구성하는 것이 중요한 시대가 되었다. 따라서 교육의 패러다임도 학습자를 중시하는 구성주의 교육관으로 바뀌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필요에 따라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먼저 주제 통합적 교과 독서의 개념을 밝히기 위하여 교과 독서에 대한 탐구를 시작하였다. 이를 위해 교과 독서에 관한 국내외의 연구를 검토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교과 독서의 중요성에 대한 논의는 충분히 이루어져왔으나, 이에 따라 현장에 적용 가능한 형태의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연구는 부족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교과 독서에 대한 논의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학습자에게 적합한 교과 독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주제 통합적 독서는 본 연구에서 이론적 배경으로 삼고 있는 Adler(1989)의 ‘신토피컬 리딩(Syntopical Reading)’을 일컫는 말로, 이 용어에 대한 해석이 합의되지 않아 혼재되어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었다. 본 연구에서 ‘하나의 주제에 따라 여러 권의 책을 읽는다’는 의미에서 주진홍(2002), 김현주(2014)등 앞선 연구자가 채택한 ‘주제 통합적 독서’라는 용어로 사용하였으며, 교과 독서의 방법적인 형태로 ‘주제 통합적 교과 독서’로 정의하여 사용하였다. 그런 다음 프로그램의 설계를 위한 원리로는 주제 선정의 기준 설정, 텍스트 선정의 기준 설정, 통합 활동 구성의 교과 선정을 구성의 원리로, 교사의 비계지원, 학습자의 텍스트 선정의 자율성 보장, 시간적·공간적 환경 구축을 운영의 원리로 제안하였다. 여기에서 프로그램의 구성에 있어서 중요한 주제 선정의 기준은 이보라(2012)를 바탕으로, 텍스트 선정의 기준은 선주원(2006)을 바탕으로 변형하여 제시하였다. Irwin(2006)의 상호텍스트성 세 가지 개념을 바탕으로 주제 통합적 교과 독서 프로그램의 운영 절차를 구안하였는데 ‘안내하기- 텍스트 찾기- 텍스트 읽기- 통합 활동하기’로 제안하였다. 주제 통합적 교과 독서 프로그램에서 학습자가 텍스트를 선정하는 데 있어서, ‘무엇을, 어떻게 찾을 것인가’에 대한 안내를 위하여 Wutz & Wedwick(2005)의 BOOKMATCH 전략을 바탕으로 텍스트 찾기 전략을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이는 ‘이해’, ‘내용’, ‘연관’, ‘흥미’의 네 단계로 구성되었으며 각각의 단계에서 활용 가능한 읽기 전략과 자기 발문을 제시하였다. 이후, Thudi, S.& Mitchell. D.(1999)의 논의를 바탕으로 주제 통합적 교과 독서의 지도 방법을 5단계로 나누어 제시하고 지도의 유의점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초등학교 3학년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주제 통합적 교과 독서 프로그램의 구성안을 제시하였다. 초등학교 3학년 1학기 국어, 사회, 과학, 도덕 교과의 내용을 바탕으로 주제 및 텍스트 선정 기준에 따라서 총 네 가지 범주, ‘소중한 나’, ‘우리 마을’, ‘우리 학교’, ‘동물과 식물’로 나누어 한 주제 당 프로그램의 한 회기로 4차시 구성, 총 16차시의 구성안을 제안하였다. 그 중 실제 프로그램 운영의 예시로 ’소중한 나‘ 프로그램의 사례를 포함하였다. 이상과 같이 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습자에게 적용 가능한 형태의 주제 통합적 교과 독서 프로그램 개발을 위하여, 주제 통합적 독서에 대한 정의와 함께 텍스트 찾기 전략을 개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형태로 주제 통합적 교과 독서 프로그램의 절차와 활동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가 앞으로의 교과 독서 및 주제 통합적 독서의 연구에 실제적인 효과를 가져오길 기대한다. 주요어: 교과 독서, 주제 통합적 독서, 주제 통합적 교과 독서, 신토피컬 리딩, Syntopical Reading, 텍스트 찾기 전략, 교과 독서 프로그램
본 연구는 주제 통합적 교과 독서의 의미와 필요성을 밝히고, 초등학교 학습자 수준에 적합한 주제 통합적 교과 독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오늘날 빠르게 변화하는 지식정보사회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얻기 위하여 한 권의 책을 끝까지 읽어 내려가는 기존의 독서 방법 못지않게, 독자가 자신이 원하는 지식과 정보를 찾아서 읽고 재구성하는 것이 중요한 시대가 되었다. 따라서 교육의 패러다임도 학습자를 중시하는 구성주의 교육관으로 바뀌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필요에 따라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먼저 주제 통합적 교과 독서의 개념을 밝히기 위하여 교과 독서에 대한 탐구를 시작하였다. 이를 위해 교과 독서에 관한 국내외의 연구를 검토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교과 독서의 중요성에 대한 논의는 충분히 이루어져왔으나, 이에 따라 현장에 적용 가능한 형태의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연구는 부족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교과 독서에 대한 논의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학습자에게 적합한 교과 독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주제 통합적 독서는 본 연구에서 이론적 배경으로 삼고 있는 Adler(1989)의 ‘신토피컬 리딩(Syntopical Reading)’을 일컫는 말로, 이 용어에 대한 해석이 합의되지 않아 혼재되어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었다. 본 연구에서 ‘하나의 주제에 따라 여러 권의 책을 읽는다’는 의미에서 주진홍(2002), 김현주(2014)등 앞선 연구자가 채택한 ‘주제 통합적 독서’라는 용어로 사용하였으며, 교과 독서의 방법적인 형태로 ‘주제 통합적 교과 독서’로 정의하여 사용하였다. 그런 다음 프로그램의 설계를 위한 원리로는 주제 선정의 기준 설정, 텍스트 선정의 기준 설정, 통합 활동 구성의 교과 선정을 구성의 원리로, 교사의 비계지원, 학습자의 텍스트 선정의 자율성 보장, 시간적·공간적 환경 구축을 운영의 원리로 제안하였다. 여기에서 프로그램의 구성에 있어서 중요한 주제 선정의 기준은 이보라(2012)를 바탕으로, 텍스트 선정의 기준은 선주원(2006)을 바탕으로 변형하여 제시하였다. Irwin(2006)의 상호텍스트성 세 가지 개념을 바탕으로 주제 통합적 교과 독서 프로그램의 운영 절차를 구안하였는데 ‘안내하기- 텍스트 찾기- 텍스트 읽기- 통합 활동하기’로 제안하였다. 주제 통합적 교과 독서 프로그램에서 학습자가 텍스트를 선정하는 데 있어서, ‘무엇을, 어떻게 찾을 것인가’에 대한 안내를 위하여 Wutz & Wedwick(2005)의 BOOKMATCH 전략을 바탕으로 텍스트 찾기 전략을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이는 ‘이해’, ‘내용’, ‘연관’, ‘흥미’의 네 단계로 구성되었으며 각각의 단계에서 활용 가능한 읽기 전략과 자기 발문을 제시하였다. 이후, Thudi, S.& Mitchell. D.(1999)의 논의를 바탕으로 주제 통합적 교과 독서의 지도 방법을 5단계로 나누어 제시하고 지도의 유의점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초등학교 3학년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주제 통합적 교과 독서 프로그램의 구성안을 제시하였다. 초등학교 3학년 1학기 국어, 사회, 과학, 도덕 교과의 내용을 바탕으로 주제 및 텍스트 선정 기준에 따라서 총 네 가지 범주, ‘소중한 나’, ‘우리 마을’, ‘우리 학교’, ‘동물과 식물’로 나누어 한 주제 당 프로그램의 한 회기로 4차시 구성, 총 16차시의 구성안을 제안하였다. 그 중 실제 프로그램 운영의 예시로 ’소중한 나‘ 프로그램의 사례를 포함하였다. 이상과 같이 본 연구는 초등학교 학습자에게 적용 가능한 형태의 주제 통합적 교과 독서 프로그램 개발을 위하여, 주제 통합적 독서에 대한 정의와 함께 텍스트 찾기 전략을 개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형태로 주제 통합적 교과 독서 프로그램의 절차와 활동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가 앞으로의 교과 독서 및 주제 통합적 독서의 연구에 실제적인 효과를 가져오길 기대한다. 주요어: 교과 독서, 주제 통합적 독서, 주제 통합적 교과 독서, 신토피컬 리딩, Syntopical Reading, 텍스트 찾기 전략, 교과 독서 프로그램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ake clear the concept of Syntopical Reading for content area reading and develop the educational program. This program i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se days, reading education has changed. It has not performed beyond the level of analytic reading which focu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ake clear the concept of Syntopical Reading for content area reading and develop the educational program. This program i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se days, reading education has changed. It has not performed beyond the level of analytic reading which focused on the decoding and understanding of one text. This study has proposed syntopical reading which was developed by Motimer., Adler. Syntopical reading is reading method that reads not a text but multiple texts for understanding specific theme. In Chapter Ⅱ, I reviewed concepts of content area reading and syntopical reading to make clear the concept of syntopical reading. Many studies are argued the importance of content area reading. But they are not proposed educational programs which are useful in the classroom. So, I propose Syntopical reading for content area reading method. In Chapter Ⅲ, a reading program which incorporates intertextuality is designed by the application of the theoretical background discussed in Chapter Ⅱ. Then, I organized of content area reading program procedures and activities. This program begins with the choice of educational theme category and basic-texts according to appropriate standard. A strategy for searching texts that is developed by this study is helpful that students pick up texts and read for understanding specific theme. In Chapter Ⅳ, I designed content area reading program by syntopical reading for 3rd students in the elementary school. I hope that this study produce positive changes in students'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this study will be teaching practical method for reading class in elementary schools. Keywords : Content Area Reading, Reading program, strategy for searching texts, Syntopical Read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ake clear the concept of Syntopical Reading for content area reading and develop the educational program. This program i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se days, reading education has changed. It has not performed beyond the level of analytic reading which focused on the decoding and understanding of one text. This study has proposed syntopical reading which was developed by Motimer., Adler. Syntopical reading is reading method that reads not a text but multiple texts for understanding specific theme. In Chapter Ⅱ, I reviewed concepts of content area reading and syntopical reading to make clear the concept of syntopical reading. Many studies are argued the importance of content area reading. But they are not proposed educational programs which are useful in the classroom. So, I propose Syntopical reading for content area reading method. In Chapter Ⅲ, a reading program which incorporates intertextuality is designed by the application of the theoretical background discussed in Chapter Ⅱ. Then, I organized of content area reading program procedures and activities. This program begins with the choice of educational theme category and basic-texts according to appropriate standard. A strategy for searching texts that is developed by this study is helpful that students pick up texts and read for understanding specific theme. In Chapter Ⅳ, I designed content area reading program by syntopical reading for 3rd students in the elementary school. I hope that this study produce positive changes in students'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this study will be teaching practical method for reading class in elementary schools. Keywords : Content Area Reading, Reading program, strategy for searching texts, Syntopical Rea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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