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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독서교육의 발전 방향 모색 - 교과서 수록 읽기자료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Development Direction of Reading Education i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8 no.4, 2017년, pp.429 - 448  

최영임 (공주대학교 사범대학부설고등학교)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2015 개정 교육과정으로 개발된 고등학교 교과서의 읽기자료 특성을 조사하여 향후 독서교육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국어, 수학, 영어, 통합과학, 통합사회 주요 교과를 대상으로 고등학교 교과서의 읽기자료를 분석하였고, 읽기자료의 분석 기준은 주제 유형, 목적, 학생 활동이었다. 연구 결과, 고등학교 통합사회와 통합과학 교과서에는 인간, 자유, 문화, 환경, 지구 등 다양한 주제의 읽기자료가 각 단원의 개념과 연관되어 제시되고 있었다. 특히 국어교과는 한단원에만 '한 학기에 한권의 책 읽기'라는 단원이 신설되어 있었다. 그러나 대부분 읽기자료가 효과적인 독서 전략이나 독서 방향에 대한 안내가 없으며, 읽기자료의 양이 부족하고 확장적 독서를 위한 자료나 정보가 부족함을 알 수 있었다. 교과서의 읽기자료가 각 단원의 학습 내용을 단순하게 보충하거나 개념 이해를 위한 단편적인 단서로만 제시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교과의 읽기자료 제시가 나열식으로 단순하게 전개되어 있으며, 읽기자료가 학생들의 독서 흥미, 독서의 내면화 그리고 독서 확장을 위한 도구로는 미흡함을 알 수 있었다. 본 논문은 고등학교 교과서의 확장을 위한 읽기자료의 보조 자료를 제안하고, 교과서 구성 측면과 수업 방법 측면에 대한 제안을 통해 교과서와 독서교육의 발전적 관계를 모색해보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the development direction of future reading education by examining the characteristics of reading materials within the high school textbook developed as the 2015 revised curriculum. For this purpose, reading materials of high school textbooks were analyzed in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통합 독서교육 측면에서 볼 때 교과에 수록된 읽기 자료의 연계성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제시한 것은? 그러나 독서가 주제 유형별로 교과마다 분절화 되어 있어 통합적 독서에 대한 전략이 부족하다 예를 들면 ‘과학 기술’이 여러 과목에서 주제로 다루어져 있지만 통합 독서교육 측면에서보면 교과에서 수록된 읽기 자료의 연계성에 대한 문제가 발생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공통 독서 목록과 선택 독서 목록이 마련되어야 하며, 목록이 교육과정에서 어떤 순서로 진행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각 교과 전문가들이 교육과정을 편성하기 전에 협의를 통해 독서 목록을 개발하고 교육과정에 적절하게 활용되어야 한다.
4차 산업혁명은 무엇인가?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 클라우드,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모바일 등 여러 가지 과학기술이 결합되어 미래사회를 주도하고 있다. 가장 직접적인 변화는 일자리의 변동으로 현재 직업군들의 일부는 대체되어 일자리가 감소하나 인공지능으로 인해 새로운 일자리가 생길 것이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은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역량 중심의 개정을 통해 배움을 즐기며, 개인의 꿈과 끼를 키울 수 있도록 교육의 근본적인 개혁을 추진하는 것을 개정 방향으로 설정하였다. 2) 핵심역량은 사회 공동체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학습자에게 요구되는 지식, 기능, 태도의 총체를 말하며 초 · 중등 교육을 통해 모든 학습자가 길러야 할 기본적이고 필수적이며 보편적인 능력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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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Go, Sung-Eun et 6. 2017. Matematics. Seoul: GoodbookSinsago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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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Kim, Chang-Won et 28. 2015a. The Study on Direction of The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of Korean Development. KEDI Research Report ORM 2015-5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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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Song, jin-Oug. 2014. A Study on the Reconstruction of integrated Science Education curriculum of liberal arts and natural sciences.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Develop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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