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과 연계를 위한 독서 전략의 내용 체계와 적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ystem of Reading Strategy Contents for a Subject Linkage and it's Application to the Content Subject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51 no.1, 2020년, pp.281 - 303  

소병문 (우신고등학교) ,  송기호 (공주대학교 문헌정보교육과)

초록

본 연구는 학교도서관 중심의 독서 전략 범주를 밝혀 독서 전략의 내용 체계를 구안하고, 교과 연계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 및 독서 전략 관련 선행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독서 전략의 내용 체계 범주를 텍스트 영역과 인지 전략으로 설정하였다. 여기에 관련 선행 연구의 활동지를 참고해 재구조화한 4개 유형의 독해 기법을 더하여 최종적으로 독서 전략의 내용 체계를 구안하였다. 본 연구의 교과 연계는 교과 교과서를 대상으로 이뤄지며, 학습활동은 탐구 과제 분석의 방법을 통하여 독서전략 적용 방안을 확인하였다. 이에 따라 고등학교 『통합사회』와 『통합과학』의 학습활동을 대상으로 그래픽 조직자를 활용한 독해 전략을 적용해 그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 독서 전략의 내용 체계를 활용한 교과 연계 방안은 교과 학습활동에 다양한 읽을 자료 제공을 통해 교과 수업을 심화하고, 독립된 독서 프로그램으로 확장해 학습내용을 익힐 수 있는 활동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tructure the system of reading strategy contents and seek a subject linkage method through using it. In order to establish the contents of reading strategy, the 2015 Korean High School Revised National Curriculum's contents system and advanced research were looked a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독서 전략의 내용 체계를 밝히고 이를 교과와 연계,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개발하는 것이 목적이다. 정보활용교육을 내용으로 하는 현재 협력 수업에, 학습을 목적으로 하는 독서를 전략화해 교과 교사와 협력 수업을 전개함으로써 사서교사의 교육적 역할은 확대될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사서교사의 교육적 활동이 교과 연계성을 갖출 수 있는 독서 전략의 내용 체계를 밝히고, 교과 연계 적용 방안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독서 전략의 범주와 하위 구성 요소를 밝혀 내용 체계를 구안하고 교과 학습활동에 적용하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사서교사의 교육적 활동이 교과 연계성을 갖출 수 있는 독서 전략의 내용 체계를 밝히고, 교과 연계 적용 방안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독서 전략의 범주와 하위 구성 요소를 밝혀 내용 체계를 구안하고 교과 학습활동에 적용하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지금까지의 논의는 고등학교 대표적인 내용 교과인 『통합사회』와 『통합과학』 과목의 교과 학습내용과 학습활동을 대상으로 독서 전략 내용 체계를 적용해 어떻게 교과와 연계할 수 있는가를 살펴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등학교에서 독서 전략을 적용한 연구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초등학교에서 독서 전략을 적용한 연구는 주로 고학년을 대상으로 한다. 대표적으로 박주현(2012)은 초등학교 4학년을 대상으로 KWL, 예측 안내하기 등 독립적인 독서 전략을 적용해 학교 도서관에서 운영할 수 있는 독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다만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관련 연구는 독서 전략의 적용에 앞서 기능 중심의 독서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상대적으로 적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 한계라 할 수 있다.
학교도서관의 독서교육은 무엇을 다루었는가? 그렇지만 제6차 교육과정 이후 국어 교과 내 읽기 영역이 독립해 『독서』 과목으로 편제되면서 학교도서관의 독서교육은 독서 분위기 조성, 좋은 독서 자료의 추천, 독서 흥미 유발, 다양한 독서 표현의 활동 등과 같은 독서교육의 주변 요소를 중심으로 다루게 되었다(이병기 2008, 140). 이와 함께 교과 교육과정과 연계하는 데 소요되는 교과 교사의 시간 부족(McGregor 2003), 학교 도서관의 교육적 역할 변화에 대한 학교 구성원의 인식 부족(노영희, 권재현 2007), 그리고 교과 교사의 교양독서 중심 학교도서관 이용 행태(소병문, 송기호 2018) 등은 교과 학습을 위한 학교 도서관의 교육적 역할을 약화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독서교육은 어떤 역할로 인식되었는가? 학교도서관의 역사에서 독서교육은 정보활용교육보다 선행한 교육적 역할로 인식되었다. Fargo(1947, 22)는 1930년대를 미국 학교도서관 개척기로 규정하고, 이 시기 학교도서관이 지향한 궁극적인 목적을 ‘교과와 연계한 독서 지도의 제공’으로 보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3)

  1.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08. High School Curriculum Manual-Korean Language.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2. Ministry of Education. 2015. 2015 Revised Korean Language Curriculum.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3. Kim, Kyounglim. 2002. (a) study of developing reading ability through background knowledge activation strategy beforehand reading. M. A. thesis., Inha University. 

  4. Kim, Bongsoon. 1996. (a) Research on the Markers of Text Structure. Ph. D. diss., Seoul National University. 

  5. Kim, Jongsung, 2000. (a) Study on the Past. Present. and Future Development Stages of the School Library Movement in Korea. Ph. D. diss., Pusan National University. 

  6. Noh, Younghee and Kwon. Jaehyun. 2007. "An Evaluation Study on the School Library Revitalization Projec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1(2): 81-110. 

  7. Mun, Mira. 2005. "Raising Students' Interests in Reading and Reading Ability through a Devised Post-reading Worksheet Related to Subjects." Journal of Reading Research, 14: 105-123. 

  8. Park, Youngmok. 2008. The Research on Teaching Reading. Seoul: Pagijong. 

  9. Park, Juhyeon. 2012. The Effect of Reading Guide Programs on Reading Ability and Reading Attitude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M. A.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10. Seoul National University Education Laboratory (1995). The Dictionary of Educational Studies. Seoul. Haudongseol. 

  11. So, Byoungmoon and Song, Giho. 2018. "An Analysis of Second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s and Experiences in Korean School Librari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9(3), 55-75. 

  12. Song Giho. 2015. "An Analysis of Elements of the Information Literacy Process within Common Inquiry Tasks of Textbooks in Korean Middle Schools Social Stud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9(3): 233-252. 

  13. Shim Kyuchol et al. 2018. Integrated Science. Seoul: Visanedu. 

  14. Woo, Hyrkyung. 2007. A Study on the Method of Reading-disability through Correcting reading strategy. M. A.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5. Army College. 2007. The Military Strategy. Daejeon: Army College. 

  16. Yuk, Keunrok et al. 2018. Integrated Society. Seoul: Dongahchulpan. 

  17. Lee, Kyunghwa et al. 2007. Subject Reading and View World. Seoul: Pakijung. 

  18. Lee, Deockju et al. 2014. School Library Based Instruction-Secondary School. Seoul: School Library Journal. 

  19. Lee, Byeongki. 2008. "A Study on the Categorization of Reading Strategies for Reading Instruction in School Librar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9(3): 139-159. 

  20. Lee, Byeongki. 2010. "A Study on the Restructure of Information Literacy Process Based on Taxonomy Educational Objectiv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1(2): 107-126. 

  21. Lee, Samhyeong. 1994. A Study on the Analysis Method and it's Pedagogical Application of Content Structure of Expository Text. Ph. D. Diss., Seoul National University. 

  22. 임관숙. 2007. 중학교 방과 후 학습집단에서 전략적 읽기 지도가 읽기 태도, 초인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독서교육전공. 

  23. Jun, Bora et al. 2019. School Library Based Instruction 2-Secondary School. Seoul: School Library Journal. 

  24. Jung, Changwoo et al. 2018. Integrated Society. Seoul: Mireaen. 

  25. Cheon, Gyeongrok et al. 2006. The Reading Strategies Instruction for Self-directed Learning. Seoul: Kyoyukkwahaksa. 

  26. Korea School Library Association. 2019. Teaching in the School Library with Teacher Librarian. Seoul: Joeungulter. 

  27. Baker, Linda. 1984. "Meta-cognitive Skills and Reading," In O. D. Pearson ed., Handbook of Reading Research, 353-394. New York: Longman. 

  28. Barringer, Crystal. 2006. "Teaching Beginning Reading Strategies in the School Library Media Center." Library Media Connection, 25(1): 34-35. 

  29. Block, Ellen. 1986. "The Comprehension Strategies of Second Language Leaders." TESOL Quarterly, 20(3): 463-494. 

  30. Buehl, Doug. 1993. "Magnetized: Students are Drawn to Technique that Identifies Key Words." WEAC News & Views, 29(4): 13. 

  31. Buehl, Doug. 2001. Classroom Strategies for Interactive Learning. Madison: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32. Dole, J. et al. 1991. "Moving from the Old the New: Research on Reading Comprehension."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1(2): 239-264. 

  33. Fargo, Lucile. 1947. The Library in the School. Chicago: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34. Flopp, Jonathan. 1991.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ing and Study Strategies. Madison: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35. Flower, L. et, al. 1990. Reading to Write-exploring a Cognitive and Social Process. New York: Oxford UP. 

  36. Goodman, K. 1970. "Behind the Eyes: What Happens in Reading." In Flurkey and Xu, J. (Eds.), On the Revolution of Reading: The Selected Writings of Kenneths. Gofman. NH: Heineman. 

  37. IFLA/UNESCO. 2015. IFLA School Library Guideline. Hague: the IFLA School Library Section Standing Committee. 

  38. Janzen, Joy and Stroller. Fredericka L. 1998. "Integrating Strategies Reading in L2 Instruction." Reading in a Foreign Language, 12(1): 251-269. 

  39. McGregor, Joy. 2003. "Curriculum Connections through the Library." Englewood: Libraries Unlimited. 

  40. Olshavsky, Jill. 1976. "Reading as Problem Solving: An Investigation of Strategies." Reading Research Quarterly, 12: 654-674. 

  41. Oxford, Rebecca. 1990. "Language Learning Strategies: What Every Teacher Should Know." New York: Newbury House. 

  42. Pressley, M. et al., 1984. "Beyond Direct Explanation: Transactional of Reading Comprehension Strategies."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92(5): 513-555. 

  43. Smith, Frank. 1973. Psycholinguistics and Reading. New York: Holt, Rinehart and Winsto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