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51 no.1, 2020년, pp.281 - 303
소병문 (우신고등학교) , 송기호 (공주대학교 문헌정보교육과)
본 연구는 학교도서관 중심의 독서 전략 범주를 밝혀 독서 전략의 내용 체계를 구안하고, 교과 연계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 및 독서 전략 관련 선행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독서 전략의 내용 체계 범주를 텍스트 영역과 인지 전략으로 설정하였다. 여기에 관련 선행 연구의 활동지를 참고해 재구조화한 4개 유형의 독해 기법을 더하여 최종적으로 독서 전략의 내용 체계를 구안하였다. 본 연구의 교과 연계는 교과 교과서를 대상으로 이뤄지며, 학습활동은 탐구 과제 분석의 방법을 통하여 독서전략 적용 방안을 확인하였다. 이에 따라 고등학교 『통합사회』와 『통합과학』의 학습활동을 대상으로 그래픽 조직자를 활용한 독해 전략을 적용해 그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 독서 전략의 내용 체계를 활용한 교과 연계 방안은 교과 학습활동에 다양한 읽을 자료 제공을 통해 교과 수업을 심화하고, 독립된 독서 프로그램으로 확장해 학습내용을 익힐 수 있는 활동을 제안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tructure the system of reading strategy contents and seek a subject linkage method through using it. In order to establish the contents of reading strategy, the 2015 Korean High School Revised National Curriculum's contents system and advanced research were looked a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초등학교에서 독서 전략을 적용한 연구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 초등학교에서 독서 전략을 적용한 연구는 주로 고학년을 대상으로 한다. 대표적으로 박주현(2012)은 초등학교 4학년을 대상으로 KWL, 예측 안내하기 등 독립적인 독서 전략을 적용해 학교 도서관에서 운영할 수 있는 독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다만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관련 연구는 독서 전략의 적용에 앞서 기능 중심의 독서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상대적으로 적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 한계라 할 수 있다. | |
학교도서관의 독서교육은 무엇을 다루었는가? | 그렇지만 제6차 교육과정 이후 국어 교과 내 읽기 영역이 독립해 『독서』 과목으로 편제되면서 학교도서관의 독서교육은 독서 분위기 조성, 좋은 독서 자료의 추천, 독서 흥미 유발, 다양한 독서 표현의 활동 등과 같은 독서교육의 주변 요소를 중심으로 다루게 되었다(이병기 2008, 140). 이와 함께 교과 교육과정과 연계하는 데 소요되는 교과 교사의 시간 부족(McGregor 2003), 학교 도서관의 교육적 역할 변화에 대한 학교 구성원의 인식 부족(노영희, 권재현 2007), 그리고 교과 교사의 교양독서 중심 학교도서관 이용 행태(소병문, 송기호 2018) 등은 교과 학습을 위한 학교 도서관의 교육적 역할을 약화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 |
독서교육은 어떤 역할로 인식되었는가? | 학교도서관의 역사에서 독서교육은 정보활용교육보다 선행한 교육적 역할로 인식되었다. Fargo(1947, 22)는 1930년대를 미국 학교도서관 개척기로 규정하고, 이 시기 학교도서관이 지향한 궁극적인 목적을 ‘교과와 연계한 독서 지도의 제공’으로 보았다. |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08. High School Curriculum Manual-Korean Language.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Ministry of Education. 2015. 2015 Revised Korean Language Curriculum.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Kim, Kyounglim. 2002. (a) study of developing reading ability through background knowledge activation strategy beforehand reading. M. A. thesis., Inha University.
Kim, Bongsoon. 1996. (a) Research on the Markers of Text Structure. Ph. D. diss., Seoul National University.
Kim, Jongsung, 2000. (a) Study on the Past. Present. and Future Development Stages of the School Library Movement in Korea. Ph. D. diss., Pusan National University.
Noh, Younghee and Kwon. Jaehyun. 2007. "An Evaluation Study on the School Library Revitalization Projec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41(2): 81-110.
Mun, Mira. 2005. "Raising Students' Interests in Reading and Reading Ability through a Devised Post-reading Worksheet Related to Subjects." Journal of Reading Research, 14: 105-123.
Park, Youngmok. 2008. The Research on Teaching Reading. Seoul: Pagijong.
Park, Juhyeon. 2012. The Effect of Reading Guide Programs on Reading Ability and Reading Attitude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M. A.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Seoul National University Education Laboratory (1995). The Dictionary of Educational Studies. Seoul. Haudongseol.
Shim Kyuchol et al. 2018. Integrated Science. Seoul: Visanedu.
Woo, Hyrkyung. 2007. A Study on the Method of Reading-disability through Correcting reading strategy. M. A.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Army College. 2007. The Military Strategy. Daejeon: Army College.
Yuk, Keunrok et al. 2018. Integrated Society. Seoul: Dongahchulpan.
Lee, Kyunghwa et al. 2007. Subject Reading and View World. Seoul: Pakijung.
Lee, Deockju et al. 2014. School Library Based Instruction-Secondary School. Seoul: School Library Journal.
Lee, Byeongki. 2008. "A Study on the Categorization of Reading Strategies for Reading Instruction in School Library."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9(3): 139-159.
Lee, Samhyeong. 1994. A Study on the Analysis Method and it's Pedagogical Application of Content Structure of Expository Text. Ph. D. Diss., Seoul National University.
임관숙. 2007. 중학교 방과 후 학습집단에서 전략적 읽기 지도가 읽기 태도, 초인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독서교육전공.
Jun, Bora et al. 2019. School Library Based Instruction 2-Secondary School. Seoul: School Library Journal.
Jung, Changwoo et al. 2018. Integrated Society. Seoul: Mireaen.
Cheon, Gyeongrok et al. 2006. The Reading Strategies Instruction for Self-directed Learning. Seoul: Kyoyukkwahaksa.
Korea School Library Association. 2019. Teaching in the School Library with Teacher Librarian. Seoul: Joeungulter.
Baker, Linda. 1984. "Meta-cognitive Skills and Reading," In O. D. Pearson ed., Handbook of Reading Research, 353-394. New York: Longman.
Barringer, Crystal. 2006. "Teaching Beginning Reading Strategies in the School Library Media Center." Library Media Connection, 25(1): 34-35.
Block, Ellen. 1986. "The Comprehension Strategies of Second Language Leaders." TESOL Quarterly, 20(3): 463-494.
Buehl, Doug. 1993. "Magnetized: Students are Drawn to Technique that Identifies Key Words." WEAC News & Views, 29(4): 13.
Buehl, Doug. 2001. Classroom Strategies for Interactive Learning. Madison: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Dole, J. et al. 1991. "Moving from the Old the New: Research on Reading Comprehension."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1(2): 239-264.
Fargo, Lucile. 1947. The Library in the School. Chicago: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Flopp, Jonathan. 1991.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ing and Study Strategies. Madison: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Flower, L. et, al. 1990. Reading to Write-exploring a Cognitive and Social Process. New York: Oxford UP.
Goodman, K. 1970. "Behind the Eyes: What Happens in Reading." In Flurkey and Xu, J. (Eds.), On the Revolution of Reading: The Selected Writings of Kenneths. Gofman. NH: Heineman.
IFLA/UNESCO. 2015. IFLA School Library Guideline. Hague: the IFLA School Library Section Standing Committee.
Janzen, Joy and Stroller. Fredericka L. 1998. "Integrating Strategies Reading in L2 Instruction." Reading in a Foreign Language, 12(1): 251-269.
McGregor, Joy. 2003. "Curriculum Connections through the Library." Englewood: Libraries Unlimited.
Olshavsky, Jill. 1976. "Reading as Problem Solving: An Investigation of Strategies." Reading Research Quarterly, 12: 654-674.
Oxford, Rebecca. 1990. "Language Learning Strategies: What Every Teacher Should Know." New York: Newbury House.
Pressley, M. et al., 1984. "Beyond Direct Explanation: Transactional of Reading Comprehension Strategies."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92(5): 513-555.
Smith, Frank. 1973. Psycholinguistics and Reading. New York: Holt, Rinehart and Winston.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