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제 통합적 교과 독서 프로그램 개발 연구
A study on content area reading program development by syntopical reading 원문보기


최민지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학과 초등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주제 통합적 교과 독서의 의미와 필요성을 밝히고, 초등학교 학습자 수준에 적합한 주제 통합적 교과 독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오늘날 빠르게 변화하는 지식정보사회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얻기 위하여 한 권의 책을 끝까지 읽어 내려가는 기존의 독서 방법 못지않게, 독자가 자신이 원하는 지식과 정보를 찾아서 읽고 재구성하는 것이 중요한 시대가 되었다. 따라서 교육의 패러다임도 학습자를 중시하는 구성주의 교육관으로 바뀌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필요에 따라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먼저 주제 통합적 교과 독서의 개념을 밝히기 위하여 교과 독서에 대한 탐구를 시작하였다. 이를 위해 교과 독서에 관한 국내외의 연구를 검토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교과 독서의 중요성에 대한 논의는 충분히 이루어져왔으나, 이에 따라 현장에 적용 가능한 형태의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연구는 부족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교과 독서에 대한 논의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학습자에게 적합한 교과 독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주제 통합적 독서는 본 연구에서 이론적 배경으로 삼고 있는 Adler(1989)의 ‘신토피컬 리딩(Syntopical Reading)’을 일컫는 말로, 이 용어에 대한 해석이 합의되지 않아 혼재되어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었다. 본 연구에서 ‘하나의 주제에 따라 여러 권의 책을 읽는다’는 의미에서 주진홍(2002), 김현주(2014)등 앞선 연구자가 채택한 ‘주제 통합적 독서’라는 용어로 사용하였으며, 교과 독서의 방법적인 형태로 ‘주제 통합적 교과 독서’로 정의하여 사용하였다. 그런 다음 프로그램의 설계를 위한 원리로는 주제 선정의 기준 설정, 텍스트 선정의 기준 설정, 통합 활동 구성의 교과 선정을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ake clear the concept of Syntopical Reading for content area reading and develop the educational program. This program i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These days, reading education has changed. It has not performed beyond the level of analytic reading which focus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민지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학과 초등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원진숙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ii, 132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0953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