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해마다 증가하는 다문화 가정 아동에게 나타나는 국어 능력과 관련하여, 독서 활동이 이들의 쓰기 능력에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다문화 가정 아동은 국어 능력 면에서 일반 아동에 비해 떨어지는 편이다. 기존의 연구에서 읽기 능력에 대한 연구는 찾아볼 수 있으나 쓰기에 관한 연구는 미흡한 편이어서 이들의 미약한 언어 환경을 극복하고 언어 발달 과정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경남 사천시 A초등학교 4학년 다문화 가정 학생 3명을 대상으로 하여 개인의 특성을 파악한 후 독서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독서 감상문 쓰기와 편지글 쓰기에 있어 글의 내용과 조직, 표현에 대한 능력을 알아보는 ...
본 연구에서는 해마다 증가하는 다문화 가정 아동에게 나타나는 국어 능력과 관련하여, 독서 활동이 이들의 쓰기 능력에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다문화 가정 아동은 국어 능력 면에서 일반 아동에 비해 떨어지는 편이다. 기존의 연구에서 읽기 능력에 대한 연구는 찾아볼 수 있으나 쓰기에 관한 연구는 미흡한 편이어서 이들의 미약한 언어 환경을 극복하고 언어 발달 과정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경남 사천시 A초등학교 4학년 다문화 가정 학생 3명을 대상으로 하여 개인의 특성을 파악한 후 독서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독서 감상문 쓰기와 편지글 쓰기에 있어 글의 내용과 조직, 표현에 대한 능력을 알아보는 질적 연구로 진행되었다. 사전 검사 단계에서는 국가수준 기초학력 진단평가와 독서 감상문, 편지글 쓰기로 채점 기준표에 의거 채점하여 진단하였고, 실험 처치 단계에서는 아동의 수준에 맞는 독서활동 프로그램을 6개월 동안 10회에 걸쳐 적용한 후, 사후 검사 단계로는 독서감상문과 편지글 쓰기를 통하여 내용, 조직, 표현을 채점 기준표에 의해 채점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대상 3명의 아동 모두 학력 면에서 중하의 수준에 있고 대체로 독서에 큰 관심이 없는 관계로 적극적인 독서 활동을 펼치지 못했으나, 교사가 의도적으로 진행하는 문제는 원만하게 해결하였다. 둘째, 문장 구성 능력, 내용 조직 능력, 표현 능력이 아동 각각의 수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대체로 문장 구성 능력, 표현 면에서는 단편적인 낱말 연결로 문장을 구성하고 나타내었으나 내용 조직 면에서는 짜임새 있는 구성을 하지 못했다. 셋째, 편지글 쓰기에 있어서 장면의 일부분을 글로 표현하는 데에는 대체적으로 원만하게 해결하였으나 편지글의 형식과 나타내고자 하는 사연을 연결하는 데에는 미숙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 개개인의 수준에 맞는 독서활동은 국어과 쓰기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둘째, 책을 읽고 이해하는 단계에서 교사의 조력 활동이 매우 중요한 요인이라 생각된다. 셋째, 쓰기 능력은 책의 내용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문장을 구성하고 내용을 조직하는 능력이 길러진다. 결론을 요약한다면, 쓰기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독서 태도와 아동 개인의 수준에 맞는 도서의 제공, 지도 교사의 적절한 조력 등이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관건이다.
본 연구에서는 해마다 증가하는 다문화 가정 아동에게 나타나는 국어 능력과 관련하여, 독서 활동이 이들의 쓰기 능력에 어떤 효과를 얻을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다문화 가정 아동은 국어 능력 면에서 일반 아동에 비해 떨어지는 편이다. 기존의 연구에서 읽기 능력에 대한 연구는 찾아볼 수 있으나 쓰기에 관한 연구는 미흡한 편이어서 이들의 미약한 언어 환경을 극복하고 언어 발달 과정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경남 사천시 A초등학교 4학년 다문화 가정 학생 3명을 대상으로 하여 개인의 특성을 파악한 후 독서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독서 감상문 쓰기와 편지글 쓰기에 있어 글의 내용과 조직, 표현에 대한 능력을 알아보는 질적 연구로 진행되었다. 사전 검사 단계에서는 국가수준 기초학력 진단평가와 독서 감상문, 편지글 쓰기로 채점 기준표에 의거 채점하여 진단하였고, 실험 처치 단계에서는 아동의 수준에 맞는 독서활동 프로그램을 6개월 동안 10회에 걸쳐 적용한 후, 사후 검사 단계로는 독서감상문과 편지글 쓰기를 통하여 내용, 조직, 표현을 채점 기준표에 의해 채점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대상 3명의 아동 모두 학력 면에서 중하의 수준에 있고 대체로 독서에 큰 관심이 없는 관계로 적극적인 독서 활동을 펼치지 못했으나, 교사가 의도적으로 진행하는 문제는 원만하게 해결하였다. 둘째, 문장 구성 능력, 내용 조직 능력, 표현 능력이 아동 각각의 수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대체로 문장 구성 능력, 표현 면에서는 단편적인 낱말 연결로 문장을 구성하고 나타내었으나 내용 조직 면에서는 짜임새 있는 구성을 하지 못했다. 셋째, 편지글 쓰기에 있어서 장면의 일부분을 글로 표현하는 데에는 대체적으로 원만하게 해결하였으나 편지글의 형식과 나타내고자 하는 사연을 연결하는 데에는 미숙하였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아동 개개인의 수준에 맞는 독서활동은 국어과 쓰기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둘째, 책을 읽고 이해하는 단계에서 교사의 조력 활동이 매우 중요한 요인이라 생각된다. 셋째, 쓰기 능력은 책의 내용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문장을 구성하고 내용을 조직하는 능력이 길러진다. 결론을 요약한다면, 쓰기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독서 태도와 아동 개인의 수준에 맞는 도서의 제공, 지도 교사의 적절한 조력 등이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관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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