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주변인 강화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 영상매체를 활용하여 원문보기


윤선희 (한국상담대학원대학교 상담학과 아동청소년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주변인을 강화하여 학생들을 피해자를 방어 할 수 있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 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서울 소재 S초등학교, E초등학교 3학년 2학급, 4학년 2학급을 선정, 한 학급은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으로 다른 한 학급은 프로그램을 실시하지 않은 통제집단으로 구성 하였다. 연구절차는 김창대(2002)의 프로그램 개발모형을 기초로 하여 제시하는 절차에 따라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프로그램 구성 단계부터 의견을 나눠 왔던 상담학 전공 석사과정 대학원생들과 함께 의견을 나누었으며 아동상담학 전공교수 1명의 자문을 받아 수정 보완했다. 그 후 프로그램 홍보를 거쳐 본 연구의 연구대상에게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주변인 강화프로그램을 주 1회, 회기 당 40분, 각 학교별 총 4주 동안 실시하였다. 연구결과의 처리는 본 연구자가 프로그램 실시 전 후에 네 집단 모두 참여자 역할 질문지, 공감능력 척도,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선희
학위수여기관 한국상담대학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학과 아동청소년 전공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8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5283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