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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주변인을 강화하여 학생들을 피해자를 방어 할 수 있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 하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서울 소재 S초등학교, E초등학교 3학년 2학급, 4학년 2학급을 선정, 한 학급은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으로 다른 한 학급은 프로그램을 실시하지 않은 통제집단으로 구성 하였다. 연구절차는 김창대(2002)의 프로그램 개발모형을 기초로 하여 제시하는 절차에 따라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프로그램 구성 단계부터 의견을 나눠 왔던 상담학 전공 석사과정 대학원생들과 함께 의견을 나누었으며 아동상담학 전공교수 1명의 자문을 받아 수정 보완했다. 그 후 프로그램 홍보를 거쳐 본 연구의 연구대상에게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주변인 강화프로그램을 주 1회, 회기 당 40분, 각 학교별 총 4주 동안 실시하였다. 연구결과의 처리는 본 연구자가 프로그램 실시 전 후에 네 집단 모두 참여자 역할 질문지, 공감능력 척도, ...
저자 | 윤선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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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상담대학원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상담학과 아동청소년 전공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80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95283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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