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최근 열차의 통과톤수가 증가함에 따라 고속철도에서는 뜬침목 현상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으며, 자갈도상 궤도에서 열차의 반복하중으로부터 발생하는 자갈의 불균질성이 도상의 궤도지지 강성을 감소시키고 뜬침목 현상을 유발시키는데, 300km/h로 주행하는 고속철도의 경우 일반철도와는 비교할 수 없는 큰 충격하중을 유발하여 급격한 궤도틀림 및 변형을 발생시키고 있으며, 최근에는 열차운행 안전과 더불어 승차감에 심각한 악영향을 주어, 궤도틀림 보수치에 도달하지 않았더라도 뜬침목을 제거하기 위한 유지보수 작업을 시행하고 있는 실정이며, 유지보수 주기 또한 짧아, 일반 궤도틀림 발생구간 보다 많은 유지보수 노력을 요구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고속철도 자갈도상 궤도에서 크게 증가한 뜬침목 현상을 보이는 구간을 현장 조사하여, 뜬침목의 발생 영향인자별을 분류하고, 뜬침목 발생률(Rus)을 정의하고, 구조물조건별, 선형조건별, 궤도품질지수(...
저자 | 유승원 |
---|---|
학위수여기관 | 한국교통대학교 교통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통시스템공학과 철도토목 전공 |
지도교수 | 방명석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vi, 50 p. |
키워드 | 뜬침목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95959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