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뜬침목구간에서 차량/궤도 상호작용 수치해석기법 개발
Development of a Numerical Method of Vertical Train/Track Interaction in the Track Section with Hanging Sleeper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5 no.3 = no.70, 2012년, pp.251 - 256  

양신추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고속철도연구본부) ,  이지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교통연구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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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철도 자갈궤도에서 궤도틀림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뜬 침목구간에서 차량이 궤도에 미치는 동하중의 특성을 파악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뜬 침목을 고려한 차량과 궤도의 동적 상호작용해석기법의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초기 레일의 처짐이 없는 경우 궤광자중에 의하여 발생한 레일처짐(궤도틀림)과 처진 침목과 자갈도상간의 침목 들뜸량을 계산할 수 있는 해석기법을 개발하였고, 궤도틀림과 침목 들뜸량을 동시에 고려할 수 있는 차량과 궤도의 해석기법을 개발하였다. 본 해석기법의 타당성은 타문헌에서 제시한 해석결과와 비교를 통하여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anging sleepers are frequently observed in the ballasted track with the rail of high rigidity. These hanging sleepers at the high speed line could cause such large dynamic force compared to those at the conventional line. This dynamic force would, in turn, deteriorate train running stability as we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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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고속철도 궤도의 유지보수에서 중요하게 부각되는 뜬침목 문제를 분석할 수 있는 차량 및 궤도의 상호작용해석 기법을 개6발하고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초기 레일이 처짐이 없는 경우의 레일 레벨과 도상자갈간의 높이차 즉, 침목 들뜸량이 주어질 경우 궤광자중에 의하여 발생한 레일처짐(궤도틀림)과 처진 침목과 자갈도상간의 침목 들뜸량을 계산할 수 있는 해석기법을 통하여 궤도틀림과 침목 들뜸량을 동시에 고려할 수 있는 차량과 궤도의 해석기법을 개발하였다. 본 해석 기법은 양신추[12,16]에 의해 개발된 수직방향 차량/궤도 상호작용 해석 기법의 알고리듬을 대부분 동일하게 적용하되 뜬 침목구간의 비선형 접촉스프링을 고려할 수 있도록 해석기법을 수정 보완하였다.

가설 설정

  • (i)초기에 궤광이 직선을 유지한다고(소성처짐이 발생하지 않았다고) 가정하고 초기 노반침하량을 침목들뜸량으로 보아 뜬침목의 강성력을 고려하지 않고 궤광의 자중에 의한 처짐량을 구한다. (ii) 자중에 의하여 처진 궤광의 변위와 초기 노반침하량과 비교하여 침목의 부상여부를 판단한다.
  • 이들 대부분의 연구에서는 차륜과 레일의 접촉스프링은 비선형적으로 거동하고 궤도구성품은 선형적으로 거동한다고 가정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1-7]. 그러나 뜬침목 구간에서 차량과 궤도의 상호작용을 정확하게 해석하기 위해서는 차륜과 레일간의 비선형 접촉특성은 물론 침목이 자갈도상과 분리 또는 접촉하게 됨으로서 변화되는 침목과 자갈도상간에 비선형 접촉특성을 고려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 이 밖에 보다 정교한 차량 및 궤도의 해석모델(차량 1량을 3차원으로 모델링하고, 궤도를 레일, 침목, 그리고 도상자갈로 구성된 3층 모델)을 사용하여 뜬 침목구간에서의 궤도의 동적거동 특성에 대한 연구실적[9,10]이 보고된 바 있다. 이들 연구에서는 단순히 침목과 자갈도상의 침목 들뜸량(침목과 자갈도상과의 높이차)을 가정하여 차량과 궤도의 상호작용을 해석한 것으로서 뜬침목이 발생할 경우 궤광자중에 의하여 발생하는 궤도틀림은 고려되지 않았다. 한편 Ono 등[11]은 뜬 침목에 따른 궤도틀림과 침목 들뜸량을 동시에 고려할 수 있는 차량과 궤도의 상호작용 해석기법을 개발하였으며, 개발된 해석기법을 사용하여 뜬 침목구간의 궤도틀림의 진전예측을 수행하였다.
  • 1은 뜬 침목구간에서의 차량과 궤도의 상호작용해석 모델을 나타낸다. 차량모델은 차체(Car body)와 2개의 대차(Bogie), 그리고 4개의 윤축(wheelset)으로 구성되며, 이들은 각각 강체운동을 하는 것으로 가정하여 질점(lumped mass)으로 모델링하였다. 또한 차체와 대차를 연결하는 2차 현수장치와 대차와 윤축을 연결하는 1차 현수장치는 스프링과 감쇠 요소(damping element)로 모델링하였다.
  • 또한 차체와 대차를 연결하는 2차 현수장치와 대차와 윤축을 연결하는 1차 현수장치는 스프링과 감쇠 요소(damping element)로 모델링하였다. 차량은 수직운동만 하는 것으로 가정하여 10개의 자유도 시스템으로 나타낸다. 이 경우 차량 시스템의 강성, 감쇠, 그리고 질량 행렬은 문헌[13,14]에서 제시한 것과 같은 방법으로 구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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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속철도 궤도의 유지보수에서 중요하게 부각되는 뜬침목 문제를 분석할 수 있는 차량 및 궤도의 상호작용해석 기법을 개발하고 검증한 결과는? 침목 하면의 도상이 침하하여 침목과 도상이 분리되는 경우에 궤광의 자중에 의하여 발생하는 초기 궤도면틀림량과 잔여 들뜸량을 효율적으로 계산할 수 있는 정적 비선형 해석기법을 개발하였으며, 초기궤도틀림 및 뜬침목이 있는 구간을 차량이 통과할 때 차량 및 궤도의 거동을 해석할 수 있는 동적 차량/궤도 상호작용 해석기법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해석기법을 검증하기 위하여 일본 철도총합연구소의 Ono 등[11]이 수행한 연구와 본 해석기법의 계산치를 비교한 결과 두 값이 대체로 일치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개발된 궤도해석프로그램은 뜬침목 발생 구간의 유지보수 방법 개선 등 실용적으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궤도 틀림 발생구간의 궤도동적거동을 해석하는 데 유용한 자료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시계열 영역에서 차량과 궤도의 상호작용해석기법의 장점은 무엇인가? 시계열 영역에서 차량과 궤도의 상호작용해석기법은 차륜과 레일의 비선형 접촉특성과 궤도구성품의 비선형 거동특성 및 국부적 궤도의 물성치 및 제원의 변화 등을 잘 고려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최근까지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오고 있다.
뜬침목의 위험성은 무엇인가? 자갈궤도에 있어서 자갈의 불균질성에 의하여 뜬침목 현상이 자주 발생하게 된다. 뜬침목은 기존선에서는 크게 문제되지 않지만 고속철도에서는 기존철도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큰 충격력이 발생하여 궤도가 급격하게 변형됨으로써 열차의 주행안전성과 승차감이 심각하게 저하되고 궤도 구성품의 열화 및 손상이 촉진된다. 현재 경부고속철도의 궤도틀림은 주로 뜬 침목형태로 발생하고 있으며 이를 보수하기 위하여 많은 인력과 비용이 투입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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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W. Zhai, Z. Cai (1997) Dynamic interaction between a lumped mass vehicle and a discretely supported continuous rail track, Computer & structures, 63(5), pp. 987-997. 

  2. Y.Q. Sun, M. Dhanasekar (2002) A dynamic model for the vertical interaction of the rail track and wagon system, Int. J. of Solids and Structures, 39(5), pp. 1337-1359. 

  3. X.S. Jin, Z.F. Wen, K.Y. Wang, et al (2006) Three-dimensional train-track model for study of rail corrugation. J. of Sound and Vibration, p. 293. 

  4. G. Xie, S.D. Iwnicki (2008) Simulation of wear on a rough rail using a time-domain wheel-track interaction model. Wear, 265, pp. 1572-1583, pp. 830-855. 

  5. R.G. Dong, S. Sankar, R.V. Dukkipati (1994) A fintie element model of railway track and its application to the wheel flat problem, Proc. Instn Mech. Engrs, Part F: J. of Rail and Rapid Transit, 208, pp. 61-72. 

  6. S.C. Yang (2011) Investigation of the maintenance criteria for the rail surface defects in high-speed railway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Railway, 14(6), pp. 535-544. 

  7. K. Koro, K. Abe, M. Ishida, T. Suzuki (2004) Timoshenko beam finite element for vehicle-track vibration analysis and its application to jointed railway track, Proc. Instn Mech. Engrs, Part F ? J. of Rail and Rapid Transit, 218, pp. 159-172. 

  8. A. Lundqvist, T. Dahlberg (2005) Load impact onrailway track due to unsupported sleepers, Proc. Instn Mech. Engrs, Part F: J. of Rail and Rapid Transit, 219, pp. 67-77. 

  9. Y. Bezin, S.D. Iwnicki1, M. Cavalletti, E. deVries, et al (2009) An invsstigation of sleeper voids using a flexible track model integrated with railway multi-body dynamics, Proc. Instn Mech. Engrs, Part F: J. of Rail and Rapid Transit, 223, pp. 597-607. 

  10. S.G. Zhang, X.B. Xiao, Z.F. Wen, X.S. Jin (2008) Effect of unsupported sleepers on wheel/rail normal load, Soil Dynamics and Earthquake Engineering, 28, pp. 662-673. 

  11. S. Ono, M. Ishida, M. Uchida (2001) Prediction of the growth of track irregularity using track dynamic model, RTRI report, 15(4), pp. 39-44. 

  12. S.C. Yang (2009) Enhancement of the finite-element method for the analysis of vertical train-track interactions, Proc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Part F: Journal of Rail and Rapid Transit, 223, pp. 609-620. 

  13. W. Zhai, Z. Cai (1997) Dynamic interaction between a lumped mass vehicle and a discretely supported continuous rail track, Computer & structures, 63(5), pp. 987-997. 

  14. X. Lei, N.A. Noda (2002) Analyses of dynamic response of vehicle and track coupling system with random irregularity of track vertical profile, J. of Sound and Vibration, 258(1), pp. 147-165. 

  15. R.V. Dukkipati (2000) Vehicle Dynamics, CRC Press, USA. 

  16. S.C. Yang, E. Kim (2012) Effect on vehicle and track interaction of installation faults in the concrete bearing surface of a direct-fixation track, J. of Sound and Vibration, 331(1), pp. 192-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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