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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인접지반 깊은 굴착 시 궤도 안정성 평가
Track Stability Assessment for Deep Excavations in Adjacent to Urban Railway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6, 2018년, pp.614 - 627  

전상수 (인제대학교 토목도시공학부) ,  이상승 (인제대학교 토목도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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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도시철도 노선은 이용자의 접근을 편리하게 하기 위하여 주거단지 및 도심지 인근 지역에 시공되는 사례가 많다. 도시 인구 증가로 인하여 교통망 확충과 재건축 등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짐에 따라 도시철도 인접 지역 굴착이 불가피하며 굴착 시 발생하는 지반 응력 및 지하수위 변화는 도시철도 궤도틀림을 유발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삼차원 유한차분 해석 상용프로그램 FLAC3D를 이용하여 도시철도 인접지반 대규모 굴착 시 지하수위에 따른 굴착 부 벽체 수평변위 및 배면지반의 침하와 궤도틀림량 산정 후 이들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궤도틀림 및 지하 박스구조물 안정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깊은 굴착 시 지하수위에 따른 궤간틀림은 매우 미소하게 발생하였으나 줄틀림 72.5%, 수평틀림 83.3%, 면틀림 61.9%, 평면성틀림 43.3%로서 상대적으로 큰 차이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흙막이 벽체의 최대 수평 변위 및 벽체 배면 침하 차는 각각 65.1%, 21.4%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하수위가 지표면에 위치한 경우 지하 박스구조물의 인장 응력이 허용 기준을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도시철도 구조물에 인접하여 깊은 굴착이 시공된 경우 궤도틀림으로 인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수행한 삼차원 수치해석과 실시간 모니터링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rban railway lines have been constructed adjacent to residential buildings and urban areas. The expansion of transportation networks and reconstruction of residential buildings in highly populated urban areas require deep excavations in areas adjacent to urban railways. Mobilized soil stresses an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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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 열차 운행에 따른 궤도틀림 특성 및 기준 분석 그리고 굴착 시공으로 인한 벽체 및 인접 구조물 위험성 예측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졌으나 도시철도 인접지역 대규모 굴착 및 지하수위에 따른 궤도틀림, 굴착부 벽체 및 배면 변위의 상관관계 분석에 관한 연구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삼차원 유한차분 해석 프로그램 FLAC3D를 이용하여 국내 도시철도에 시공된 박스형 터널, 저진동 방진 궤도(Low Vibration Track (L.V.T.)), 굴착 현장에서 많이 사용하는 흙막이 벽체(토류벽, C.I.P, Strut)를 적용하여 도시철도 인접지반 대규모 굴착 시 다양한 지하수위에 따른 궤도틀림 및 박스구조물 안정성 평가와 굴착 부 벽체 수평변위, 배면 침하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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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력 검측 방법의 단점은? 인력 검측은 측정 인원이 10m의 궤도틀림 측정용 줄자를 이용해 각각의 궤도틀림 정의에 부합하는 변위를 직접 측정하는 방법이다. 인력 검측 방법은 측정 시간이 길다는 점과 인력 과다 소모 단점이 있다. 차량 검측은 관성법과 중앙종거법 두 가지 측정 방법이 있다.
흙막이 벽체 및 벽체 배면의 변형의 원인 세가지는 무엇인가? 흙막이 벽체 및 벽체 배면의 변형 원인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첫 번째 원인은 굴착 부 벽체와 주변지반의 물리적 상호작용으로 인한 것이며 두 번째는 벽체의 자중 및 강성 등으로 인한 변형, 세 번째는 벽체의 이음부 및 틈을 통하여 유실되는토사와 지하수에 의한 변형이다[21]. 
궤도틀림(Track irregularity)이란? 궤도틀림(Track irregularity)은 열차의 반복하중 및 구조물의 변형으로 인하여 궤도의 주행면에 발생하는 부정합을 의미한다. 궤도틀림은 크게 궤간틀림, 줄틀림, 면틀림, 수평틀림, 평면성틀림으로 구성되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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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Korea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The length of the subway line in Korea,[cited Dec. 11, 2016] Available from http://www.kosis.kr 

  2. C.-Y. Choi, H.-K. Kim, K.-Y. Chung, S.-B. Yang, "Train-structure dynamic intersection Analysis of the bridge transition considering track irregularity",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ol. 31, no. 9, pp. 29-38, 2015. DOI: http://dx.doi,org/10.7843/kgs.2015.31.9.29 

  3. K.-D. Kang, "A study of analysis method for the track geometry measuring data on high speed railwa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7, no. 4, pp. 291-295, 2004. 

  4. B.-H. Park, "A Bayesian Regression Model to Estimate the deterioration rate of track irregulariti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19, no. 4, pp. 547-554, 2016. DOI: http://doi.org/10.7782/JKSR.2016.19.4.547 

  5. I.-Y. Choi, D.-H. Lee, J.-S. Lee, J.-H. Um, "A comparison of Track irregularities standards", Autumn conference & Annual meeting of Korea society for railway,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Pyeong Chang, Korea, pp. 1498-1502, 2013. 

  6. M.-R. Son, "Effect of step-Wise excavation depth on the earth pressure against an excavation wall in rock mass", Journal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ol. 30, no. 2, pp. 43-52, 2014. DOI: http://doi.org/10.7843/kgs.2014.30.2.43 

  7. Y.-S. Byun, D.-C. Choi, S.-J. Shin, B.-S. Chun, "A Study on the lateral deformation of retaining walls during excavation with degree of consolidation",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mental Society, vol. 10, no. 7, pp. 43-51, 2009. 

  8. J.-H. Jeon, J.-D. Park, Y.-D Lim, S.-W. Lee, "Damage assessment of Structures according to the excavation methods",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vol. 15, no. 2, pp. 161-173, 2013. DOI: http://doi.org/10.9711/KTAJ.2013.15.2.161 

  9. B.-S. Oh, "A Case study on the cause and reinforcement of railroad facilities settlement according to the ground excavation", Journal of the Korean Geo-environmental Society, vol. 13, no. 10, pp. 85-94. 2012. 

  10. The Korean Society of Railway, "2008 Railway glossary", Report, pp. 149-157, 2008. 

  11. W.-J. Chung, K.-I. Ahn, "A Basic Investigation for Reconstruction Profile of Track Irregularities Measured by Chord Method", Autumn Conference & Annual Meeting of Korea Society for Railway,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Cheonan, Korea, pp. 1086-1093, 2002. 

  12. J.-S. Lee, "Estimation of Railway Track Irregularities From Acceleration Data of High-Speed Trains", Master's Thesis, Department of Railway System Engineering,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Daejeon, Korea, 2012. 

  13. Seoul metro, Railway administration regulation, Korea, 2014. 

  14. Seoul metropolitan rapid transit corporation, Railway administration regulations, Korea, 2014. 

  15. Daejeon metropolitan express transit corporation, Railway administration regulations, Korea, 2014. 

  16. Gwangju metropolitan rapid transit corporation, Railway administration regulations, Korea, 2014. 

  17. Daegu metropolitan rapid transit corporation, Railway administration regulations, Korea, 2014. 

  18. Busan transportation corporation, Railway administration regulations, Korea, 2013. 

  19. Itasca Consulting Group Inc., FLAC3D Manual : Theory and background, Minnesota, USA, 2002. 

  20. Sunjin engineering corporation Rail section 7 geotechnical research, Daejeon metropolitan transit corporation, Korea, 2007. 

  21. Cording, E.J, "Use of empirical data for braced excavations and tunnels in soil", Lecture Series, Chicago ASCE, Chicago, USA, 1984. 

  22. Clough, G. W., O'Rourke, T. D., "Construction Induced Movements of In situ Walls", Geotechnical Special Publication, ASCE, no. 25, New York, USA, pp. 439-470, 1990. DOI:https://doi.org/10.1061/(ASCE)0733-9410(1992)118:4(665) 

  23. J.-M Yun, "Lateral earth pressure and deformation behavior of earth retention walls", Master's Thesis, Civil Engineering, Chungang University, Seoul, Korea, 1997. 

  24. Bowles, J. E., "Foundation analysis and design", 4th Ed., McGraw-hill, New York, USA, pp. 658-678, 1998. 

  25. Peck, R.B., "Deep excavations and tunneling in soft ground," Proceedings of the 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oil Mechanics and Foundation Engineering, Mexico City, State-of-the Art Volume, pp. 225-290, 19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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