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산업이 국가경제에 미치는 비중은 날로 커지고 있으며 항공 기업들의 매출규모와 고용인원은 날로 증가하고 있는 오늘날, Chief Executive Officer(CEO)의 역할 및 이미지는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CEO 이미지라는 것은 기업 및 브랜드 이미지와 직결되기에 경쟁사와는 차별적인 이미지를 형성하여 경쟁우위를 점할 수 있는 전략이며, 내부적으로는 직원들로 하여금 자사 CEO의 긍정적인 이미지와 부합하는 이미지를 갖도록 독려하여 결국, 직원들의 조직 동일시까지 가능해질 수 있게 된다. 또한, 기업이 높은 이미지와 브랜드적 가치가 있는 CEO를 영입하면 기업 주가가 상승하고, 브랜드적 가치가 있는 CEO들은 재임기간중 기업 주가를 해당 업종의 평균에 비해 수십 배 상승시키기도 한다(이경렬, 2004). 실제로 미국의 다국적 기업인 GE의 CEO였던 잭 웰치는 CEO로 임명 되었을 당시에는 GE의 주가에 변화가 없었으나, 재임 중 높은 성과를 올려 주가가 업계 평균 2.2.배 상승한 전례가 있다. 이러한 결과는 실제로 한 기업을 대표하는 CEO는 기업이미지와 매우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으며, 기업이 위기에 직면했을 때 유용한 방어수단이 되기 때문이다. 과거, 국내 모항공사의 차기 CEO이자 창업주 장손인 여성 경영인이 ‘언행’의 문제로 구속된 초유의 사태가 발생하였다. 이때 조직 리더십의 총체라 할 수 있는 관련사 회장은 사건 초기에 사태를 전반적으로 통찰하지 못했고 한발 앞서가는 과단성을 보여주지도 못하여 간접적인 사과와 보직 사퇴라는 안이한 방법을 채택하여 오히려 경영주 일가의 갑질 논란, 경영진의 자질 논란 등과 같은 사회적으로 부정적인 인식 확산과 CEO 리더십 부재에 대한 편견을 갖도록 하여 거대한 항공사의 긍정적 이미지는 순식간에 몰락지경으로 추락하고 말았다(2015.08.13 재경일보). 이와 같은 사례를 통해서 보면 CEO의 이미지가 대중에게 주는 신뢰도 및 호감도에 따라 기업은 위기에 따른 손실을 줄일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최근, 항공산업에서 강한 경쟁력을 얻기 위하여 고객만족이 중요시되고 있는데 이러한 고객만족을 결정하는 것이 바로 직원들의 직무만족이다. 왜냐하면 직원들의 만족도 향상이 기업에 있어서 양질의 서비스품질을 도출하여 고객만족이 유도될 수 있기 때문에 최근 많은 기업들이 직원들의 만족도 향상을 위하여 경주하고 있는데 최근 CEO이미지가 접점직원들의 직무만족에 유의한 선행요인임이 많은 연구에서 밝혀지고 있다(최영락, 2014: 이윤주, 2006: 박지혜, 2007). 한편, 직무몰입은 업무 현장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인식되어 직무몰입의 선행요인과 후행요인을 파악하고자 많은 연구들이 최근까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직무몰입이라는 개념은 조직 구성원이 소속된 조직에 얼마나 동일시하고 얼마나 헌신하고자 하는가의 정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1960년대 이후부터 최근 까지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하지만 연구자들이 각자의 입장에서 개념정립을 하는 경향이 있기에 보편적인 개념 정립이 완성되었다고 보기는 어렵다. 하지만 학자들 간에 도출된 공통된 합의점은 직무몰입된 개인은 조직의 가치와 목표를 믿고 받아들이며 그들이 기꺼이 머무르고 조직을 위하여 노력을 행하고자 한다는 것이다(Mowday et al, 1979). 실제로 많은 연구에서 직무몰입된 직원들이 기업에 긍정적 성과(즉, 높은 성과, 낮은 이직율 등)를 나타내고 있음이 밝혀지고 있다(Schwepker Jr, 2001). 직무몰입은 초기에는 단일차원으로 인식이 되었으나 최근 약 20년 이상 3차원설이 지지되고 있다. Allen & Meyer(1990)은 몰입의 3 차원설을 지지하였는데 구체적으로 조직에 대해 느끼는 심리적 애착으로 설명되는 ...
관광산업이 국가경제에 미치는 비중은 날로 커지고 있으며 항공 기업들의 매출규모와 고용인원은 날로 증가하고 있는 오늘날, Chief Executive Officer(CEO)의 역할 및 이미지는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CEO 이미지라는 것은 기업 및 브랜드 이미지와 직결되기에 경쟁사와는 차별적인 이미지를 형성하여 경쟁우위를 점할 수 있는 전략이며, 내부적으로는 직원들로 하여금 자사 CEO의 긍정적인 이미지와 부합하는 이미지를 갖도록 독려하여 결국, 직원들의 조직 동일시까지 가능해질 수 있게 된다. 또한, 기업이 높은 이미지와 브랜드적 가치가 있는 CEO를 영입하면 기업 주가가 상승하고, 브랜드적 가치가 있는 CEO들은 재임기간중 기업 주가를 해당 업종의 평균에 비해 수십 배 상승시키기도 한다(이경렬, 2004). 실제로 미국의 다국적 기업인 GE의 CEO였던 잭 웰치는 CEO로 임명 되었을 당시에는 GE의 주가에 변화가 없었으나, 재임 중 높은 성과를 올려 주가가 업계 평균 2.2.배 상승한 전례가 있다. 이러한 결과는 실제로 한 기업을 대표하는 CEO는 기업이미지와 매우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으며, 기업이 위기에 직면했을 때 유용한 방어수단이 되기 때문이다. 과거, 국내 모항공사의 차기 CEO이자 창업주 장손인 여성 경영인이 ‘언행’의 문제로 구속된 초유의 사태가 발생하였다. 이때 조직 리더십의 총체라 할 수 있는 관련사 회장은 사건 초기에 사태를 전반적으로 통찰하지 못했고 한발 앞서가는 과단성을 보여주지도 못하여 간접적인 사과와 보직 사퇴라는 안이한 방법을 채택하여 오히려 경영주 일가의 갑질 논란, 경영진의 자질 논란 등과 같은 사회적으로 부정적인 인식 확산과 CEO 리더십 부재에 대한 편견을 갖도록 하여 거대한 항공사의 긍정적 이미지는 순식간에 몰락지경으로 추락하고 말았다(2015.08.13 재경일보). 이와 같은 사례를 통해서 보면 CEO의 이미지가 대중에게 주는 신뢰도 및 호감도에 따라 기업은 위기에 따른 손실을 줄일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최근, 항공산업에서 강한 경쟁력을 얻기 위하여 고객만족이 중요시되고 있는데 이러한 고객만족을 결정하는 것이 바로 직원들의 직무만족이다. 왜냐하면 직원들의 만족도 향상이 기업에 있어서 양질의 서비스품질을 도출하여 고객만족이 유도될 수 있기 때문에 최근 많은 기업들이 직원들의 만족도 향상을 위하여 경주하고 있는데 최근 CEO이미지가 접점직원들의 직무만족에 유의한 선행요인임이 많은 연구에서 밝혀지고 있다(최영락, 2014: 이윤주, 2006: 박지혜, 2007). 한편, 직무몰입은 업무 현장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인식되어 직무몰입의 선행요인과 후행요인을 파악하고자 많은 연구들이 최근까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직무몰입이라는 개념은 조직 구성원이 소속된 조직에 얼마나 동일시하고 얼마나 헌신하고자 하는가의 정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1960년대 이후부터 최근 까지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하지만 연구자들이 각자의 입장에서 개념정립을 하는 경향이 있기에 보편적인 개념 정립이 완성되었다고 보기는 어렵다. 하지만 학자들 간에 도출된 공통된 합의점은 직무몰입된 개인은 조직의 가치와 목표를 믿고 받아들이며 그들이 기꺼이 머무르고 조직을 위하여 노력을 행하고자 한다는 것이다(Mowday et al, 1979). 실제로 많은 연구에서 직무몰입된 직원들이 기업에 긍정적 성과(즉, 높은 성과, 낮은 이직율 등)를 나타내고 있음이 밝혀지고 있다(Schwepker Jr, 2001). 직무몰입은 초기에는 단일차원으로 인식이 되었으나 최근 약 20년 이상 3차원설이 지지되고 있다. Allen & Meyer(1990)은 몰입의 3 차원설을 지지하였는데 구체적으로 조직에 대해 느끼는 심리적 애착으로 설명되는 정서적 몰입(affective commitment), 조직에 남아있음으로 인해서 얻게 되는 이익과 떠남으로 해서 발생하게 되는 비용을 비교하여 조절하게 되는 유지적 몰입(continuance commitment), 조직에 남는 것이 올바르고 도덕적이라는 신념에 토대를 둔 규범적 몰입(Normative commitment)으로 나누었다. 하지만 Cohen(2007)은 Allen & Meyer의 3차원설이 일정 수준의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였다. 즉 정서적 몰입과 규범적 몰입이 개념상 겹치는 부분이 있으며 유지적 몰입은 명확한 개념정리가 이루어져 있지 않다고 주장하였으나 아직도 많은 논쟁의 소지를 갖고 있다(김종우·이지우·백유성, 2007: Cohen, 2007). 항공산업 접점직원들은 기내라는 특수한 근무환경과 시차적응, 다량의 체력소모등으로 직무소진 및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우수한 인재들이 매년 입사를 하지만, 많은 직원들이 조직에 잘 적응하지 못하고 이러한 업무환경으로 인하여 낮은 몰입도 및 낮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직원들의 역할 및 기업의 성패에 중요한 요소일 수 있는 항공사 CEO 이미지의 효과에 대한 검증이 항공산업의 인사관리에 많은 시사점을 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최근까지 항공산업에서는 본 연구주제와 관련하여 연구가 미미하게 진행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항공기 객실 승무원을 대상으로 항공사 CEO의 이미지, 직무만족, 그리고 직무몰입과의 관계성을 검증하는데 연구
관광산업이 국가경제에 미치는 비중은 날로 커지고 있으며 항공 기업들의 매출규모와 고용인원은 날로 증가하고 있는 오늘날, Chief Executive Officer(CEO)의 역할 및 이미지는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CEO 이미지라는 것은 기업 및 브랜드 이미지와 직결되기에 경쟁사와는 차별적인 이미지를 형성하여 경쟁우위를 점할 수 있는 전략이며, 내부적으로는 직원들로 하여금 자사 CEO의 긍정적인 이미지와 부합하는 이미지를 갖도록 독려하여 결국, 직원들의 조직 동일시까지 가능해질 수 있게 된다. 또한, 기업이 높은 이미지와 브랜드적 가치가 있는 CEO를 영입하면 기업 주가가 상승하고, 브랜드적 가치가 있는 CEO들은 재임기간중 기업 주가를 해당 업종의 평균에 비해 수십 배 상승시키기도 한다(이경렬, 2004). 실제로 미국의 다국적 기업인 GE의 CEO였던 잭 웰치는 CEO로 임명 되었을 당시에는 GE의 주가에 변화가 없었으나, 재임 중 높은 성과를 올려 주가가 업계 평균 2.2.배 상승한 전례가 있다. 이러한 결과는 실제로 한 기업을 대표하는 CEO는 기업이미지와 매우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으며, 기업이 위기에 직면했을 때 유용한 방어수단이 되기 때문이다. 과거, 국내 모항공사의 차기 CEO이자 창업주 장손인 여성 경영인이 ‘언행’의 문제로 구속된 초유의 사태가 발생하였다. 이때 조직 리더십의 총체라 할 수 있는 관련사 회장은 사건 초기에 사태를 전반적으로 통찰하지 못했고 한발 앞서가는 과단성을 보여주지도 못하여 간접적인 사과와 보직 사퇴라는 안이한 방법을 채택하여 오히려 경영주 일가의 갑질 논란, 경영진의 자질 논란 등과 같은 사회적으로 부정적인 인식 확산과 CEO 리더십 부재에 대한 편견을 갖도록 하여 거대한 항공사의 긍정적 이미지는 순식간에 몰락지경으로 추락하고 말았다(2015.08.13 재경일보). 이와 같은 사례를 통해서 보면 CEO의 이미지가 대중에게 주는 신뢰도 및 호감도에 따라 기업은 위기에 따른 손실을 줄일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최근, 항공산업에서 강한 경쟁력을 얻기 위하여 고객만족이 중요시되고 있는데 이러한 고객만족을 결정하는 것이 바로 직원들의 직무만족이다. 왜냐하면 직원들의 만족도 향상이 기업에 있어서 양질의 서비스품질을 도출하여 고객만족이 유도될 수 있기 때문에 최근 많은 기업들이 직원들의 만족도 향상을 위하여 경주하고 있는데 최근 CEO이미지가 접점직원들의 직무만족에 유의한 선행요인임이 많은 연구에서 밝혀지고 있다(최영락, 2014: 이윤주, 2006: 박지혜, 2007). 한편, 직무몰입은 업무 현장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인식되어 직무몰입의 선행요인과 후행요인을 파악하고자 많은 연구들이 최근까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직무몰입이라는 개념은 조직 구성원이 소속된 조직에 얼마나 동일시하고 얼마나 헌신하고자 하는가의 정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1960년대 이후부터 최근 까지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하지만 연구자들이 각자의 입장에서 개념정립을 하는 경향이 있기에 보편적인 개념 정립이 완성되었다고 보기는 어렵다. 하지만 학자들 간에 도출된 공통된 합의점은 직무몰입된 개인은 조직의 가치와 목표를 믿고 받아들이며 그들이 기꺼이 머무르고 조직을 위하여 노력을 행하고자 한다는 것이다(Mowday et al, 1979). 실제로 많은 연구에서 직무몰입된 직원들이 기업에 긍정적 성과(즉, 높은 성과, 낮은 이직율 등)를 나타내고 있음이 밝혀지고 있다(Schwepker Jr, 2001). 직무몰입은 초기에는 단일차원으로 인식이 되었으나 최근 약 20년 이상 3차원설이 지지되고 있다. Allen & Meyer(1990)은 몰입의 3 차원설을 지지하였는데 구체적으로 조직에 대해 느끼는 심리적 애착으로 설명되는 정서적 몰입(affective commitment), 조직에 남아있음으로 인해서 얻게 되는 이익과 떠남으로 해서 발생하게 되는 비용을 비교하여 조절하게 되는 유지적 몰입(continuance commitment), 조직에 남는 것이 올바르고 도덕적이라는 신념에 토대를 둔 규범적 몰입(Normative commitment)으로 나누었다. 하지만 Cohen(2007)은 Allen & Meyer의 3차원설이 일정 수준의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였다. 즉 정서적 몰입과 규범적 몰입이 개념상 겹치는 부분이 있으며 유지적 몰입은 명확한 개념정리가 이루어져 있지 않다고 주장하였으나 아직도 많은 논쟁의 소지를 갖고 있다(김종우·이지우·백유성, 2007: Cohen, 2007). 항공산업 접점직원들은 기내라는 특수한 근무환경과 시차적응, 다량의 체력소모등으로 직무소진 및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우수한 인재들이 매년 입사를 하지만, 많은 직원들이 조직에 잘 적응하지 못하고 이러한 업무환경으로 인하여 낮은 몰입도 및 낮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직원들의 역할 및 기업의 성패에 중요한 요소일 수 있는 항공사 CEO 이미지의 효과에 대한 검증이 항공산업의 인사관리에 많은 시사점을 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최근까지 항공산업에서는 본 연구주제와 관련하여 연구가 미미하게 진행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항공기 객실 승무원을 대상으로 항공사 CEO의 이미지, 직무만족, 그리고 직무몰입과의 관계성을 검증하는데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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