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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자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물리적 환경 요인에 관한 연구 : 서울시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physical environment factors influencing pedestrian traffic accidents : the case of Seoul 원문보기


서지민 (한양대학교 대학원 도시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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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우리나라는 급속도의 경제발전을 범국가적 목표로 하여 성장 위주의 자동차 교통 연구에 집중하였다. 하지만 이는 보행자의 안전을 위협하며 심각한 수준의 교통사고 발생으로 이어졌다. 교통사고 중에서도 보행자 교통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37.6%로 OECD 회원국 중 가장 높은 수치를 보이는 실정이다. 자동차 중심의 도시 환경은 이와 같은 교통사고 문제뿐만 아니라 교통 체증, 에너지 과다 사용, 신체 활동 부족 등 다양한 사회적 문제의 원인이 되고 있다. 따라서 최근 들어서는 보행자의 안전과 편의를 우선시하는 보행 중심 환경으로 교통 계획의 패러다임이 변하고 있다. 보행자를 중심으로 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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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uring the past decades, the paradigm of transportation planning has shifted from automobile-centered to pedestrian-oriented perspectives in Korea. In the context of this paradigm shift, this study examines the relationships between physical environmental factors and the pedestrian traffic accidents...

주제어

#도시계획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서지민
학위수여기관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도시공학과
지도교수 이수기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i, 72 p.
키워드 도시계획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6036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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