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행은 인간의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교통수단이다. 최근 들어 보행자 사고와 관련하여 보행안전이 중요시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보행환경요소가 보행안전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선행연구에서 15개의 보행환경요소를 추출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요인분석을 통해 4개의 요인을 추출하였다. 다중회귀분석 결과 F-value는 9.211, P-value는 0.000으로 귀무가설이 기각되어 보행환경요인은 보행안전에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향력은 보도특성, 경관성, 상업성, 보행특성의 순으로, 특히 경관성과 보도특성은 유의미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보행은 인간의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교통수단이다. 최근 들어 보행자 사고와 관련하여 보행안전이 중요시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보행환경요소가 보행안전에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선행연구에서 15개의 보행환경요소를 추출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요인분석을 통해 4개의 요인을 추출하였다. 다중회귀분석 결과 F-value는 9.211, P-value는 0.000으로 귀무가설이 기각되어 보행환경요인은 보행안전에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향력은 보도특성, 경관성, 상업성, 보행특성의 순으로, 특히 경관성과 보도특성은 유의미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Human walking is essential and important mean of transportation. Pedestrian safety is recently important because accidents often happen while walking. This research is showing that Walking-environmental factors have effect on safety while walking. At first, exact 15 factors and conduct survey in the...
Human walking is essential and important mean of transportation. Pedestrian safety is recently important because accidents often happen while walking. This research is showing that Walking-environmental factors have effect on safety while walking. At first, exact 15 factors and conduct survey in the preceding research. After that, exact 4 important factors through factor analysis. At result of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null hypothesis has proved to be true by satisfying therms which is F-value 9.211 and P-value 0.000. and come to the conclusion that walking-environmental factors influence pedestrian safety. 4 important factors can be listed by below. Pedestrian-road characteristic, landscape characteristic, commercial characteristic, walking characteristics by following influence. Especially, landscape characteristic and pedestrian-road characteristic can be vital factors.
Human walking is essential and important mean of transportation. Pedestrian safety is recently important because accidents often happen while walking. This research is showing that Walking-environmental factors have effect on safety while walking. At first, exact 15 factors and conduct survey in the preceding research. After that, exact 4 important factors through factor analysis. At result of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null hypothesis has proved to be true by satisfying therms which is F-value 9.211 and P-value 0.000. and come to the conclusion that walking-environmental factors influence pedestrian safety. 4 important factors can be listed by below. Pedestrian-road characteristic, landscape characteristic, commercial characteristic, walking characteristics by following influence. Especially, landscape characteristic and pedestrian-road characteristic can be vital fact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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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본 연구는 이러한 보행환경의 물리적인 개선을위한 대안보다는 각각의 보행환경요소들이 최근에 주목받고 있는 보행안전에 미치는 영향력이 있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보행환경요소가 보행안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6 반복계산에서 요인회전이 수렴되었습니다.
제안 방법
경치와 볼거리와 경사나 횡단보도는 공통적인특성이 존재하지 않고, 길의 꺽임도 보행거리와 시간과의공통적인 특성이 존재하지 않아 “불확정 요?! (undefined factor)%”으로 명명하고 경사, 횡단보도. 길의 꺽임을 하나씩 제거 해보면서 반복적으로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3가지 요소를 모두 제외한 요인분석 결과를 연구에 사용하였다.
다음으로 몇 개의 요인으로 추출할 것인지를 정하기위해 설명된 총 분산을 살펴보았다.(<표 3> 참조) 표의좌측부분은 14개 변수로부터 처음에 14개의 요인이 추출된 경우 각 요인의 고유값(eigenvalue)과 각 요인의설명력을 보여주며, 우측부분은 회전 이후 고유값과 설명력을 나타낸다.
그 중 일부 변수들과 공통적성격을 갖지 않는 "불확정 요인(undefined factor)”을제거해보면서. 반복적으로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소수의요인으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는 '보행환경요소가 보행안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보행안전을 종속변수로 설정하고, 다른 14개의 항목을 요인분석 (Factor Analysi s)4)중 주성분분석(Principle Component Analysis)2 3 4 5) 을 사용하여 소수의 요인으로 추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일산의 마두역과 주엽역을 이용하는시민들을 대상으로 보행만족도와 관련하여 보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보행시간, 보행거리, 보행안전. 보도폭, 포장상태, 계단이나 경사, 횡단보도, 주변의 상가 등의15가지 항목)별로 구분, 보행환경요인의 각 항목별로 중요도를 조사한 이 인성 (1998)의 설문항목을 기초로 설문지를 작성하였다2).
선행연구에서 추출한 보행환경요소를 가지고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15개의 요소 중 보행안전과 불확정 요인을제외한 나머지 11개의 요소를 요인분석을 통해서 경관성, 상업성, 보도특성, 보행특성의 4개 요인으로 추출하였다.
실시하였다. 설문의 측정방법은 피설문자에게 각각의 보행환경요소 항목에 10점 만점을 부여하도록 하여 항목별 중요도를 평가하였다幻.
앞에서 추출된 4가지의 요인들이 종속변수인 보행안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연구가설과 귀무가설 및 대립가설은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보행환경요소에 대한 선행연구의 동향을 살펴보고, 보행환경요소에 대하여 중요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선행연구를 토대로 설문지의 항목을 작성하여 별도의예비조사는 실시하지 않았으며, 2006년 12월 14일 홍익대학교 도시공학과 2학년 학생 60명을 대상으로 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의 측정방법은 피설문자에게 각각의 보행환경요소 항목에 10점 만점을 부여하도록 하여 항목별 중요도를 평가하였다幻.
데이터처리
선행연구에서 추출한 15개의 변수들에 대하여 각각 10점 만점으로 중요도를 측정하였으며, 측정된 결과의정보손실을 최소화하면서 소수의 요인들로 축약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중 일부 변수들과 공통적성격을 갖지 않는 "불확정 요인(undefined factor)”을제거해보면서.
종속변수인 보행안전과 독립변수들의 관계를 분석하기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고 , 요인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위해 통계프로그램인 Spss 12.0을 사용하였다.
추출된 요인에 대하여 각각의 특성을 나타낼 수 있는이름을 명하고, 이를 독립변수로 설정하여 종속변수인 보행안전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6)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경사, 횡단보도, 길의 꺽임의 3개의 요소를 제거한 11개의 변수들을 VARIMAX 방식으로 6회 반복회전하여 얻어진 결과로(<표 7) 참조), 요인 1에는 볼거리와경치가, 요인 2에는 조명 , 상가, 유동성, 시설이 , 요인 3 에는 보도폭, 포장, 녹지가, 요인 4에는 보행거리와 시간이 높게 적재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40으로 나타나 보행안전 다음으로 보행자 도로의 상태가 중요한 요소로 파악되었다. 대부분의 항목들은 7점대 이상으로 보행요소에서 중요하게 파악 되었고, 보행환경에 있어서의 상가 등의 편의시설과 유동인구, 길의 곧음에 관해서는 각각 6.87, 5.95, 5.48로 나타나 다른 항목들에 비해상대적으로 중요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독립변수로 사용할 4개의 요인에 대하여 요인 1은 '경관성', 요인 2는 '상업성', 요인 3 은 '보도특성', 요인 4는 '보행특성'으로 명명하였다.
또한, 11개의 변수로 설명된 총분산을 살펴보면( 참조), 4개의 요인을 추출할 경우 전체의 분산의 72.0%를 설명함을 알 수 있다.
또한, 각각의 독립변수의 유의성을 검증한 결과는 경관성과 보도특성은 p-value가 0.0014 0Q00으로 다른 세 변수가 회귀식에 포함되어 있는 경우 유의적으로나타났으며, 상업성과 보행특성은 p-value가 0.101 과 0.395로 비유의적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보행안전에 미치는 영향력이 가장 큰 변수는 보도특성, 경관성, 상업성, 보행특성 순으로 분석되었으며, 독립변수의 유의성을 검증한 결과 경관성과 보도특성은 p-value가 0.0014 0.000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종속변수는 보행안전으로 보행특성, 보도특성, 상업성, 경관성 4개의 독립변수가 모두 입력되었으며, ( 참조) 보행특성, 보도특성, 상업성, 경관성 4개의독립변수가 입력된 결과 R2는 0.4이으로서 종속변수 (보행안전)를 40.1% 설명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추출한 보행환경요인을 독립변수로 보행안전을 종속변수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F-value로서 9.211, F-value에 대한 p-value(유의확률)는 0.000으로, 귀무가설 (H0: # = 0)이 기각되어 보행환경요인은 보행안전에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1% 밖에 설명력이 없다는 점과설문조사가 60명을 대상으로 조사 되었다는 점은 연구의 약점이 될 수 있으나, 보행환경요소 중 어떠한 요인이보행안전에 영향력을 미치는지를 분석해 본 연구 그 자체로서 유의미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보행자 도로나 가로 설계 등에서 의미있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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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상진 외(2003), '교통안전점검 및 진단체계 구착방안 연구', 한국교통연구원
황인태(2004), '보행환경 개선을 위한 이용후 평가',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학식(2005), 'SPSS 12.0 매뉴얼 통계분석방법 및 해설', 법문사
정우석(2006), '도시가로의 물리적 보행환경요소의 분석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서한림(2006), '주거지역 내 보행환경요소의 통합 분류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임윤환.최막중(2006), '지하공간의 보행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계획요소에 관한 실증분석', 한국도시설계학회지, 제7권 제2호
이수민(2007), '보행친화적 도시의 블록 적정규모산정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서혜림(2007), '소공로를 중심으로 한 보행환경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선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경환.안건혁(2007), '커뮤니티의 물리적 환경이 지역 주민의 보행 시간에 미치는 영향',국토계획, 제42권 제6호
이창희(2008), '노인 보행자의 보행환경 개선방안', 한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주형(2008), '휠체어 사용자의 일상생활 분석을 통한 보행환경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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