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교육 내용을 마련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였다. 그래서 내용 기반 한국어교육을 그 틀로 설정하고 언어 교육의 성취 목표 수립과 전략 설정을 통해서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들이 목표 내용을 습득·활용하는 데 필요한 언어 교육 내용을 제안하였다.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들에게는 이들의 요구와 수학하게 될 대학이나 대학원에서의 요구가 존재한다. 따라서 이러한 요구에 맞는 교육 내용을 제공하기 위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 최대한 이들에게 필요한 내용을 중심으로 한국어를 가르치려는 다양한 시도가 시작되었고 그중 하나가 내용 기반 한국어교육이다. 그래서 본고에서는 내용 기반 외국어교육의 정의와 거기에서 활용되는 네 가지 교육 모형에 대해 살펴보았다. 내용과 언어라는 두 가지 목표를 가지고 각각 어디에 더 큰 비중에 두느냐에 따라 네 가지 교육 모형이 다른 양상을 보였다. 그러나 이러한 내용 기반 외국어교육이 언어 교육 모형임에도 불구하고 내용을 다루는 방법을 가르치려고 하기보다는 내용 자체를 가르치려고 하는 경향이 짙다. 그러다 보니 언어 교육의 목적 자체가 흔들리고 교육을 제공해야 하는 주체가 매우 모호해지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그래서 언어 교육적 관점에서 내용 기반 외국어교육을 재정의할 필요가 있었다. 본고에서는 목표 내용의 습득을 지원하기 위해 교육을 목적으로 선정·가공한 기초 내용을 활용하여 수행하는 언어 교육을 내용 기반 외국어교육이라고 정의하였다. 특히 내용 기반 교육에서의 언어 교육은 목표 내용에 대한 근접발달영역으로의 접근과 축소를 지원해야 하며 그 역할의 수행을 위해서 내용 기반 언어 교육은 ...
저자 | 안정호 |
---|---|
학위수여기관 | 한양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국어국문학과 |
지도교수 | 장경희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vii, 175 p. |
키워드 | 한국어국어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96090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