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셰익스피어의 작품『햄릿』을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항을 받아 각색한 영화 미국감독 엘머레이더의 <햄릿 2000>과 중국감독 펑 샤오강의 <야연> 두 편을 분석한다. 셰익스피어 작품은 시간과 공간 예술의 활력과 초월성을 가진다. 셰익스피어의 작품이 영화로 각색되면서 그것은 새로운 영역으로 들어갔다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셰익스피어 작품의 영화화는 두 가지 방식을 취한다. 첫째는 원본을 그대로 재현하는 방식이다. 원작의 대사, 배경, 등장인물 등을 영화에 충실히 반영한다. 1996년 케네스 브래너의 4시간 2분 분량의 영화 <햄릿>이 여기에 속한다. 둘째는 셰익스피어 작품의 스토리만을 참고하고 영화를 현대식으로 각색한 방식이다. 이러한 방식은 셰익스피어의 고전에 현대생활을 적극적으로 반영함으로써 원작에 현대적인 생명력을 부여한다. 이러한 방식은 셰익스피어의 대중화에 기여할 수 있고 현지화의 취향을 표현할 수 있다. 20세기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은 유럽과 미국에서 발생하였으며, 이것으로 인해 미술, 사회, 문학의 분야와 철학적인 사고가 이전과 많이 달라졌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아직도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구체적인 정의를 가지고 있지 않다. 불확실성, 탈정전화, 대중화를 지향하는 전통적인 생활방식보다는 다양한 방식의 삶을 나타낸다. 셰익스피어의 현대화를 지향한 셰익스피어 영화는 이러한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을 반영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은 포스트구조주의와 사실주의 등을 포함하는데, 그 중의 한 지류인 페미니즘의 영향력은 지대하다. 페미니즘은 일반적으로 여성들이 평등한 권리를 요구한다는 사회 사조를 가리킨다. 또는 남녀평등주의나 남녀평권주의를 가리킨다. 21세기 학자들은 셰익스피어 작품에 대한 페미니즘적인 연구를 많이 했다. <햄릿 2000>과 <야연>은 2000년도에 상영하였으며, 포스트모더니즘 사상을 반영한 대표적인 셰익스피어 작품으로서 분석하고자 한다. 셰익스피어의 『햄릿』에는 엘리자베스 여왕 말기의 과도적 불안과 두려운 사회배경이 반영되어 있다. 본론 2장에서 엘머레이더의 <햄릿 2000>은 현대 2000년 뉴욕을 배경으로 하며, 현대 소비사회와 물질주의 사회배경 아래에서 햄릿의 생각과 생활방식이 완전히 달라진다. 21세기 현대 미국적 상황에 관한 영화이다. CCTV, 디지털 카메라, 휴대폰 등 각종 현대문명의 이기들이 곳곳에 배치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등장인물들도 완전히 현대 미국인들의 모습으로 바뀌어 표현된다. 햄릿의 독백을 통해서 미국 청소년의 고민, 좌절, 방황, 가정 해체 문제들을 보여준다. 원작에서의 우울한 햄릿은 <햄릿 2000>에서 ...
본 논문은 셰익스피어의 작품『햄릿』을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항을 받아 각색한 영화 미국감독 엘머레이더의 <햄릿 2000>과 중국감독 펑 샤오강의 <야연> 두 편을 분석한다. 셰익스피어 작품은 시간과 공간 예술의 활력과 초월성을 가진다. 셰익스피어의 작품이 영화로 각색되면서 그것은 새로운 영역으로 들어갔다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셰익스피어 작품의 영화화는 두 가지 방식을 취한다. 첫째는 원본을 그대로 재현하는 방식이다. 원작의 대사, 배경, 등장인물 등을 영화에 충실히 반영한다. 1996년 케네스 브래너의 4시간 2분 분량의 영화 <햄릿>이 여기에 속한다. 둘째는 셰익스피어 작품의 스토리만을 참고하고 영화를 현대식으로 각색한 방식이다. 이러한 방식은 셰익스피어의 고전에 현대생활을 적극적으로 반영함으로써 원작에 현대적인 생명력을 부여한다. 이러한 방식은 셰익스피어의 대중화에 기여할 수 있고 현지화의 취향을 표현할 수 있다. 20세기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은 유럽과 미국에서 발생하였으며, 이것으로 인해 미술, 사회, 문학의 분야와 철학적인 사고가 이전과 많이 달라졌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아직도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구체적인 정의를 가지고 있지 않다. 불확실성, 탈정전화, 대중화를 지향하는 전통적인 생활방식보다는 다양한 방식의 삶을 나타낸다. 셰익스피어의 현대화를 지향한 셰익스피어 영화는 이러한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을 반영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은 포스트구조주의와 사실주의 등을 포함하는데, 그 중의 한 지류인 페미니즘의 영향력은 지대하다. 페미니즘은 일반적으로 여성들이 평등한 권리를 요구한다는 사회 사조를 가리킨다. 또는 남녀평등주의나 남녀평권주의를 가리킨다. 21세기 학자들은 셰익스피어 작품에 대한 페미니즘적인 연구를 많이 했다. <햄릿 2000>과 <야연>은 2000년도에 상영하였으며, 포스트모더니즘 사상을 반영한 대표적인 셰익스피어 작품으로서 분석하고자 한다. 셰익스피어의 『햄릿』에는 엘리자베스 여왕 말기의 과도적 불안과 두려운 사회배경이 반영되어 있다. 본론 2장에서 엘머레이더의 <햄릿 2000>은 현대 2000년 뉴욕을 배경으로 하며, 현대 소비사회와 물질주의 사회배경 아래에서 햄릿의 생각과 생활방식이 완전히 달라진다. 21세기 현대 미국적 상황에 관한 영화이다. CCTV, 디지털 카메라, 휴대폰 등 각종 현대문명의 이기들이 곳곳에 배치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등장인물들도 완전히 현대 미국인들의 모습으로 바뀌어 표현된다. 햄릿의 독백을 통해서 미국 청소년의 고민, 좌절, 방황, 가정 해체 문제들을 보여준다. 원작에서의 우울한 햄릿은 <햄릿 2000>에서 삶의 의미를 추구하는 미국 청소년을 대변한다. <햄릿 2000>에서는 여성인물들의 존재감을 강조한다. 오필리어는 독립적인 사상을 가진 미국 소녀로 각색된다. 거트루드는 과도한 욕망의 여인으로 묘사된다. 따라서 현대 미국적 상황에 관한 가정비극 영화가 되고 원작『햄릿』의 미국 현지화로 각색된다. 엘머레이더의 <햄릿 2000>의 가장 탁월한 각색은 원작에서 죽은 선왕 혼령의 재현이 아닌가 한다. 혼령이 젊은이들에게 인생의 의미와 방향을 제시해 줄 인생 멘토로서의 역할을 한다. 중국의 포스트모더니즘은 서양보다 늦게 발전한다. 그리고 오랜 봉건제도, 가부장제 사상의 영향이 깊어 중국의 상황은 더욱 복잡하다. 3장에서 펑 샤오강의 중국식 『햄릿』--<야연>은 중국 역사적 5대10국 난세를 배경으로 중국 독특한 무협요소를 담아 원작을 각색한다. 개막장면에서는 중국 전통적인 기호를 보여주고, 우 루안이 궁전을 떠나 대나무 숲에서 은신한다. 햄릿의 역할인 우 루안이 춤과 음악에 열중하는 예술인으로 바뀌었다. <야연>에서는 선왕의 혼령이 등장하지 않는다. 대신에 선왕이 입었던 투구와 갑옷이 등장한다. 이 영화의 큰 변화는 여성인물에 대한 각색이다. 중국여성들은 오랜 동안 사회적 지위와 결혼의 자유가 없었고 남자의 부속물로서 존재했다. 하지만 <야연>에서는 여성이 주요인물이 된다. 황후 완은 거트루드의 약한 이미지에서 강한 자의식을 가진 여성으로 표현된다. 그녀는 정치 투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마지막에 여왕이 된다. 영화에서 다른 여성인물 칭누는 단순하게 본능적으로 사랑을 추구하고 사랑을 위해 죽음을 맞이한다. 여성인물의 각색을 통해 여성혐오적인 사상을 표현하지 않았다. 이렇게 각색함으로써 영화의 주제가 욕망으로 바뀌었다. <야연>은 정치투쟁과정에서 페미니즘사상을 많이 표현한다. 이 영화의 또 다른 특색은 중국 전통적인 노래 「월인가」를 이용하고 우 루안과 칭누의 이미지를 보충한다는 것이다. 특히, 완이 죽는 영화의 마지막 장면에서 완의 노래 「내 모든 것 사랑에 바치네」가 나오면서 영화는 끝이 난다. 위에서 서양의 현대 미국식으로 각색한 영화 <햄릿 2000>과 동양의 중국식으로 각색한 영화 <야연>은 각각 미국과 중국을 배경으로 하였고, 동양과 서양의 문화를 반영하였다. 두 영화는 『햄릿』을 21세기 초기의 현대 배경으로 각색하여 영화화한 작품들을 대표한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여성
본 논문은 셰익스피어의 작품『햄릿』을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항을 받아 각색한 영화 미국감독 엘머레이더의 <햄릿 2000>과 중국감독 펑 샤오강의 <야연> 두 편을 분석한다. 셰익스피어 작품은 시간과 공간 예술의 활력과 초월성을 가진다. 셰익스피어의 작품이 영화로 각색되면서 그것은 새로운 영역으로 들어갔다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셰익스피어 작품의 영화화는 두 가지 방식을 취한다. 첫째는 원본을 그대로 재현하는 방식이다. 원작의 대사, 배경, 등장인물 등을 영화에 충실히 반영한다. 1996년 케네스 브래너의 4시간 2분 분량의 영화 <햄릿>이 여기에 속한다. 둘째는 셰익스피어 작품의 스토리만을 참고하고 영화를 현대식으로 각색한 방식이다. 이러한 방식은 셰익스피어의 고전에 현대생활을 적극적으로 반영함으로써 원작에 현대적인 생명력을 부여한다. 이러한 방식은 셰익스피어의 대중화에 기여할 수 있고 현지화의 취향을 표현할 수 있다. 20세기에 나타난 포스트모더니즘은 유럽과 미국에서 발생하였으며, 이것으로 인해 미술, 사회, 문학의 분야와 철학적인 사고가 이전과 많이 달라졌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아직도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구체적인 정의를 가지고 있지 않다. 불확실성, 탈정전화, 대중화를 지향하는 전통적인 생활방식보다는 다양한 방식의 삶을 나타낸다. 셰익스피어의 현대화를 지향한 셰익스피어 영화는 이러한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을 반영한다. 포스트모더니즘은 포스트구조주의와 사실주의 등을 포함하는데, 그 중의 한 지류인 페미니즘의 영향력은 지대하다. 페미니즘은 일반적으로 여성들이 평등한 권리를 요구한다는 사회 사조를 가리킨다. 또는 남녀평등주의나 남녀평권주의를 가리킨다. 21세기 학자들은 셰익스피어 작품에 대한 페미니즘적인 연구를 많이 했다. <햄릿 2000>과 <야연>은 2000년도에 상영하였으며, 포스트모더니즘 사상을 반영한 대표적인 셰익스피어 작품으로서 분석하고자 한다. 셰익스피어의 『햄릿』에는 엘리자베스 여왕 말기의 과도적 불안과 두려운 사회배경이 반영되어 있다. 본론 2장에서 엘머레이더의 <햄릿 2000>은 현대 2000년 뉴욕을 배경으로 하며, 현대 소비사회와 물질주의 사회배경 아래에서 햄릿의 생각과 생활방식이 완전히 달라진다. 21세기 현대 미국적 상황에 관한 영화이다. CCTV, 디지털 카메라, 휴대폰 등 각종 현대문명의 이기들이 곳곳에 배치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등장인물들도 완전히 현대 미국인들의 모습으로 바뀌어 표현된다. 햄릿의 독백을 통해서 미국 청소년의 고민, 좌절, 방황, 가정 해체 문제들을 보여준다. 원작에서의 우울한 햄릿은 <햄릿 2000>에서 삶의 의미를 추구하는 미국 청소년을 대변한다. <햄릿 2000>에서는 여성인물들의 존재감을 강조한다. 오필리어는 독립적인 사상을 가진 미국 소녀로 각색된다. 거트루드는 과도한 욕망의 여인으로 묘사된다. 따라서 현대 미국적 상황에 관한 가정비극 영화가 되고 원작『햄릿』의 미국 현지화로 각색된다. 엘머레이더의 <햄릿 2000>의 가장 탁월한 각색은 원작에서 죽은 선왕 혼령의 재현이 아닌가 한다. 혼령이 젊은이들에게 인생의 의미와 방향을 제시해 줄 인생 멘토로서의 역할을 한다. 중국의 포스트모더니즘은 서양보다 늦게 발전한다. 그리고 오랜 봉건제도, 가부장제 사상의 영향이 깊어 중국의 상황은 더욱 복잡하다. 3장에서 펑 샤오강의 중국식 『햄릿』--<야연>은 중국 역사적 5대10국 난세를 배경으로 중국 독특한 무협요소를 담아 원작을 각색한다. 개막장면에서는 중국 전통적인 기호를 보여주고, 우 루안이 궁전을 떠나 대나무 숲에서 은신한다. 햄릿의 역할인 우 루안이 춤과 음악에 열중하는 예술인으로 바뀌었다. <야연>에서는 선왕의 혼령이 등장하지 않는다. 대신에 선왕이 입었던 투구와 갑옷이 등장한다. 이 영화의 큰 변화는 여성인물에 대한 각색이다. 중국여성들은 오랜 동안 사회적 지위와 결혼의 자유가 없었고 남자의 부속물로서 존재했다. 하지만 <야연>에서는 여성이 주요인물이 된다. 황후 완은 거트루드의 약한 이미지에서 강한 자의식을 가진 여성으로 표현된다. 그녀는 정치 투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마지막에 여왕이 된다. 영화에서 다른 여성인물 칭누는 단순하게 본능적으로 사랑을 추구하고 사랑을 위해 죽음을 맞이한다. 여성인물의 각색을 통해 여성혐오적인 사상을 표현하지 않았다. 이렇게 각색함으로써 영화의 주제가 욕망으로 바뀌었다. <야연>은 정치투쟁과정에서 페미니즘사상을 많이 표현한다. 이 영화의 또 다른 특색은 중국 전통적인 노래 「월인가」를 이용하고 우 루안과 칭누의 이미지를 보충한다는 것이다. 특히, 완이 죽는 영화의 마지막 장면에서 완의 노래 「내 모든 것 사랑에 바치네」가 나오면서 영화는 끝이 난다. 위에서 서양의 현대 미국식으로 각색한 영화 <햄릿 2000>과 동양의 중국식으로 각색한 영화 <야연>은 각각 미국과 중국을 배경으로 하였고, 동양과 서양의 문화를 반영하였다. 두 영화는 『햄릿』을 21세기 초기의 현대 배경으로 각색하여 영화화한 작품들을 대표한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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