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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언어 문화 통합 교재 분석 연구 : -중국에서 출판된 교재를 중심으로-
A study on analysis of Korean language-culture textbooks published in China 원문보기


주민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한국어교육학과 한국어교육학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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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2010년 이후 중국에서 출판된 한국 언어 문화 통합 교재 8권을 일정한 기준에 맞추어 분석하여 각 교재들의 특징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중국에서의 한국 문화 교육의 전반적인 경향을 살펴보며 최종적으로 교재들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 한·중 수교 이후 중국 내 한국어 교육은 점차 활발해지고 있으나 언어의 네 가지 기능 방면을 중심으로 한 의사소통 위주로 집중되어 있어 문화 방면은 아직까지 비중 있게 다루어지지 않고 있다. 중국 내 한국어 학습자의 경우 교재를 통해서 한국어와 한국 문화에 대해 학습하게 된다. 이런 환경일수록 학습자와 학습 내용을 이어주는 교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본고에서는 중국에서 출판된 한국 언어 문화 통합 교재를 분석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고에서는 교재 분석 기준을 크게 ‘내용 구성’, ‘학습 내용’, ‘부록’으로 나누었다. 분석을 통해 발견한 문제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내용 구성’의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대부분의 교재가 학습 대상 및 숙달도를 명시하지 않고, 전체 구성 및 단원 구성은 단순한 학습 단계만으로 그치는 교재가 많았다. 학습 목표와 학습 전 활동 역시 거의 모든 교재에서 이를 다루지 않고 있다. 문화 내용 이해 확인 학습 활동도 대부분의 교재에서는 문화 내용 학습 후 이를 명확히 이해했는지 확인할 방법이 없다. 자가 점검 항목은 모든 교재에서 제시하지 않았다. 시각자료의 경우 흔들린 초점, 저화질의 시각자료를 사용하거나 필요 이상으로 과잉 사용한 경우가 빈번했다. 마지막으로 매개 언어는 대부분의 교재가 한국어나 중국어를 같이 제시하는데 일부 본문이나 질문에 대한 중국어 번역이 없는 교재는 독학용 교재로 활용하기 어려울 것으로 사료되었다. 다음으로 ‘학습 내용’은 문화와 어휘를 중심으로 하였는데 먼저 문화 제시 방식에 있어서는 본 연구의 대상이 되는 교재들은 대부분이 설명 방식이며 일부는 대화·설명 방식으로, 문화 제시 방식이 한정적임을 확인하였다. 문화 내용은 ‘한국인의 생활’, ‘한국사회’의 범주가 가장 많았고 ‘한국의 역사’, ‘외국인의 한국생활’은 거의 없어 다양한 문화 내용이 고르게 분포되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교재 내 문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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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aims to analyze eight Korean language-culture textbooks published after 2010 following the certain standards, apprehend features and problems of each textbook, and ultimately propose improvement on those problems found on the book, considering current general trend of Korean culture educa...

주제어

#중국내한국어 중국내한국문화 한국언어문화 한국어교재 한국문화교재 

학위논문 정보

저자 주민재
학위수여기관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한국어교육학과 한국어교육학 전공
지도교수 이지양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131 p.
키워드 중국내한국어 중국내한국문화 한국언어문화 한국어교재 한국문화교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6520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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