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의 목적은 학교부적응 아동을 대상으로 인지행동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아동의 내재화와 외현화 문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회기진행에 따라 문제행동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아동의 정서 ․ 행동문제를 예방하고 조기에 개입하여 원만한 학교적응을 돕기 위한 구체적인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자는 A시 B구에 있는 초등학교 4, 5, 6학년 아동 중에서 학교에서 실시하는 아동정서 ․ 행동발달 선별검사(CPSQ)에서 관심군에 해당하고, 담임교사에 의해 문제행동이 발견된 아동 중 프로그램에 참여하기를 희망하는 아동 5명을 선정하였다. 이들을 대상으로 총 14회기로 주 2회 70분간 학교 교실에서 인지행동 집단미술치료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서 아동 ․ 청소년 행동평가 척도교사용(TRF)을 사용하여 연구대상의 내재화, 외현화 문제에 대한 사전 ․ 사후 대응표본 ...
저자 | 김영란 |
---|---|
학위수여기관 | 평택대학교 상담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미술치료학과 |
지도교수 | 이근매 |
발행연도 | 2015 |
총페이지 | 106 p. |
키워드 | 인지행동 집단미술치료 학교부적응아동 문제행동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96941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