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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축구 시장 의제설정 기능을 중심으로 본 미디어 환경변화 연구 원문보기


김성원 (국민대학교 스포츠산업학과 축구산업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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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시대 뉴스가 홍수를 이루고 있다. 미디어 환경 역시 계속해서 변모하고 있다. '올드 미디어'로 대변되는 신문과 방송이 미디어 1.0 시대였다면 포털이 등장하면서 미디어 2.0 시대가 도래했다. 그리고 1인 미디어, 소셜미디어 등이 출현하면서 현재는 미디어 3.0 시대로 흘러가고 있다. 2015년 미디어 환경은 미디어 1.0, 2.0, 3.0 시대가 혼재해 있다.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을 살아가는 비전문가 그룹인 대학(원)생과 전문가 그룹인 축구 관계자의 뉴스 소비 형태를 비교하면서 의제설정 효과가 어떻게 작동되는지 분석하는 것이 첫 번째 연구의 목적이다. 또 신문과 방송, 인터넷, 포털 등 미디어의 역할을 재조명하여 향후 대한축구협회, 한국프로축구연맹, 프로축구단의 미디어 대응 전략 수립에 방향을 제시하는 데도 주안점을 뒀다. 본 연구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대학(원)생 100명과 축구 관계자 101명 등 총 201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했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했다. 첫째, 의제설정 효과는 전문가와 비전문가 집단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전문가는 스포츠전문지, 비전문가 집단은 인터넷 미디어가 자신의 의제설정에 가장 크게 반영된다고 했다. 스포츠전문지와 인터넷 언론은 가장 많은 축구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성원
학위수여기관 국민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스포츠산업학과 축구산업전공
지도교수 김의진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6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7381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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