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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려 공동체에 기초한 인성교육 사례연구 원문보기


황지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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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사회적인 문제로 인성이 좀 더 중점적으로 다루어져야한다는 필요성과 당위성에도 불구하고 인성교육이 효과적으로 실천되지 못했다는 문제의식에서 시작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Noddings의 배려윤리에 기초한 배려 공동체 접근을 토대로 학교 현장의 인성교육 실천 양상과 실천상의 요인, 그리고 이를 둘러싼 쟁점을 분석하여, 인성교육적 시사점을 제언하는데 목적이 있다. 배려 공동체에 기초한 인성교육이 실제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모습을 살펴보기 위해 배려 공동체를 표방하고 인성교육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세 학교를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으며, 연구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배려 공동체에 기초한 인성교육의 실천양상은 어떠한가? 둘째, 배려 공동체에 기초한 인성교육을 촉진하거나 저해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셋째, 배려 공동체에 기초한 인성교육의 실천을 둘러싼 쟁점은 무엇인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에 답하기 위해 먼저 인성교육에 대한 다양한 접근을 고찰한 후 배려윤리에 기초한 배려 공동체를 이론적 배경으로 선정하고 이와 관련된 국내·외 선행연구를 살펴보았다. 배려 공동체에 기초가 되는 배려윤리는 이론적인 논의가 많은 반면에 배려 공동체는 프로그램 개발이나 적용 사례와 관련된 연구가 많다. 또한 국내 배려 공동체에 대한 연구는 크게 두 가지 경향으로, 여성학적 관점에서 학교의 돌봄과 이를 둘러싼 지역공동체의 연계를 중시하는 돌봄공동체 연구와 종래의 교육에 대한 반성에 기초하여 배움공동체와 함께 배려 공동체를 강조하는 실천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왔다. 하지만 이 연구들은 인성보다는 배려 공동체의 다른 측면에 강조점을 두었기 때문에 본 연구는 학교의 인성교육 실천에 강조점을 두고 그 양상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질적 사례연구방법을 활용하였으며, 교사와의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여 연구문제를 탐구하였다. 또한 배려 공동체의 또 다른 주체로서 학부모와 주로 배려를 수용하는 입장인 학생과의 면담을 통해 교사 면담을 통한 배려 공동체적인 학교 사례를 단순화하지 않고자 노력하였다. 연구 결과는 배려 공동체에 기초한 인성교육 실천 양상, 인성교육 실천을 촉진하거나 저해하는 요인, 실천상의 쟁점으로 나누어서 살펴볼 수 있다. A중학교는 학업성적이 중시되는 지역에 위치하여 이기적인 인성을 개선하기 위해 배려 공동체를 도입하였다. 그리하여 학생의 강점을 발휘하면서 협력하여 살아가는 법을 배워나갈 수 있도록 인성교육이 실천되고 있다. B중학교는 친밀함에 기초한 관계를 중심으로 인성교육이 실천되고 있다. 수업재구성 및 학급의 날 행사를 통해서 학급단위의 가족적인 배려 공동체 형성에 중점을 두고 교사와 학생 간의 친밀한 관계를 강조하고 있다. C중학교는 다문화 학생들의 비율이 높아 다양한 배경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이 서로의 차이를 존중하는 소통 중심으로 인성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세 학교에 대한 연구결과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세 학교 모두 학교 차원에서 학생들의 인성에 대한 강조점을 두고 배려 공동체를 표방하고 있었으나, 도입 맥락과 요구에 따라 구현되고 있는 배려 공동체의 모습에 있어서 차이가 있다. 둘째, 세 학교 모두 교과 수업에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tarts from questioning as to whether character education is being effectively implemented in the overall school education although recently there have been increasing concerns and necessity of having to put more emphasis on character education. The ultimate purpose of this study lies in ...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황지현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서경혜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ii, 10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7565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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