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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기반 협력학습에서 동료 피드백의 제공이 피드백 제공자의 학업적 효능감, 학업성취도,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김예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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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주의 학습 패러다임이 대두되면서 협력학습이 효과적인 교수방법으로 대두되었다. 협력학습이란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둘 이상의 학습자들이 함께 학습하는 상황을 의미한다(Dillenbourg, 1999). 협력학습의 종류 중 하나로 프로젝트 기반 협력학습이 있다. 프로젝트 기반 협력학습은 일정 기간에 걸쳐 산출물과 발표, 수행을 도출해내는 과제 중심적인 그룹 활동을 의미하며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한다. 프로젝트 기반 협력학습은 학습자가 주어진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동료들과 다양한 의견을 나누고 비판적으로 사고할 수 있게 한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프로젝트의 주도권이 학습자에게 있고 그룹마다 협력의 양상이 상이하기 때문에 항상 바람직한 결과를 가져오지는 않는다. 따라서 성공적인 프로젝트 기반 협력학습을 위한 지원책이 필요하며 그 전략 중 하나로 피드백이 있다. 피드백이란 학습자의 생각이나 행동을 변화시키려는 의도를 가진 정보를 의미하며(Kulhavy, 1977; Shute, 2008), 프로젝트 기반 협력학습에서는 프로젝트 진행이나 협력의 방향을 가이드한다. 일반적으로 교육현장에서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은 교수자의 역할이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교수자들이 일관적이고 정교화된 적시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많은 연구자들이 동료 피드백의 가능성에 주목하게 되었다. 동료 피드백은 유사한 수준의 학습자로부터 제공되는 피드백을 의미하며(Topping, 1998), 피드백을 제공하는 학습자와 피드백을 제공받는 학습자의 두 가지 관점으로 파악할 수 있다. 동료 피드백은 교수자 피드백의 대안으로 대두되었기 때문에, 동료 피드백이 피드백을 제공받는 학습자에게 교육적으로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었다. 그러나 동료 피드백을 단순히 교수자 피드백의 대안으로 간주하는 것을 넘어 동료 피드백을 제공하는 행위가 피드백 제공자에게 어떤 도움을 주는지에 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선행연구에 의하면 동료 피드백은 피드백 제공자에게 반성적 성찰의 기회를 제공하고, 인지전략의 활용을 촉진하는 등 다양한 교육적 효과를 가진다. 그러나 동료 피드백과 관련된 연구들은 주로 제 2 외국어 교육과 작문 교육 맥락에서 이루어져 왔으며, 프로젝트 기반 협력학습 맥락에서 이루어진 연구는 불충분하다. 또한, 기존 연구들은 대부분 동료 피드백 실시 전과 후의 학업성취도 차이를 중점으로 검증하였다. 그러나 Cho와 Schunn(2005)에 의하면 동료 피드백을 작성하는 수준이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피드백의 품질에 따라 학업성과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피드백의 품질이란 학습자가 제공한 피드백의 유용성과 구체성을 의미한다. Slujismans, Brand-Gruwel과 Van Merrienboer(2002)에 의하면, 다양한 기준을 근거로 건설적인 의견을 제공하며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작성할수록 피드백의 품질이 높아지며, 편협한 기준을 활용하거나 구체적인 근거없이 애매한 표현을 사용할수록 피드백의 품질이 낮아진다. 종합적으로 고려해보았을 때, 프로젝트 기반 협력학습 상황에서 동료 피드백 활동이 피드백 작성자의 학업성과에 어떠한 도움을 주는지, 또 그 학업성과가 피드백의 품질에 따라 달라지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높은 품질의 피드백을 제공하는 학습자와 낮은 품질의 피드백을 제공하는 학습자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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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 constructivist paradigm emerged, collaborative learning has gained attention as an effective teaching method. Collaborative learning is a situation in which two or more students learn something together to attain learning objectives. There are many types of collaborative learning, and one of them...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예진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공학과
지도교수 임규연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x, 8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7607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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